여행지 : 터키 여행
여행일 : ‘18. 8. 16(목) - 8.24(수)
일 정 : 이스탄불(16~17)→아야스(17)→투즈괼(18)→카파도키아(18~19)→이고니아 콘야(19)→안탈리아(20)→파묵칼레(20)→에페소(21)→트로이(22)→이스탄불(23),
여행 넷째 날 : 카파도키아의 우치히사르(Uchisar)와 콘야의 카라반사라이(Kervansaray)
특징 : 오늘 일정은 ‘우치히사르(Uchisar)’와 ‘카라반 사라이(Kervansaray)’이다. 우치히사르는 모서리, 칼날, 화살촉과 같은 개념으로 ‘뾰족한 바위’를 뜻한다. '은둔자의 마을'이라고 불렸으며 바위산 중턱에는 아직도 작은 마을이 있다. 과거 전성기에는 수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살기도 했던 곳이란다. 우치히사르계곡의 랜드마크라 할 수 있는 ‘우치히사르 성채’에 오르면 괴레메 야외박물관 등 카파도키아의 전모가 한눈에 들어온다고 한다. 또 다른 방문지는 ‘카라반사라이’는 안탈리아로 이동하는 도중에 만나게 되는데 옛 실크로드의 길목마다에 있던, 대상들이 먹고 묵으며 쉬어가던 숙소이다. 대상들의 숙소는 물론이고 낙타가 쉬는 공간, 목욕탕, 시장역할 공간인 바자르(Bazaar) 등의 편의 시설들이 있었다.
▼ 아침 식사를 마치자마자 ‘비둘기계곡’이 있는 ‘우치히사르(Uchisar, Üçhisar)’로 이동한다. 아니 우치히사르가 가장 잘 조망된다는 전망대이다.
▼ 전망대로 가려는데 가이드가 부른다. 길가에 있는 이층 규모의 커다란 보석가게를 먼저 들르라는 것이다. 투어를 시작하기 전에 쇼핑부터 하라는 모양이다. 안으로 들어가서 직원들이 나누어주는 자이 한잔을 마시고는 매장을 둘러본다. 이곳에서 팔고 있는 보석의 종류는 터키석이 주류인데 터키의 특산품 가운데 하나이다. 목걸이와 반지 외에도 다양한 액세서리들을 진열해놓고 있으니 관심이 있을 경우 하나쯤 구입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가격은 제법 쏠쏠하지만 말만 잘하면 특별 할인율을 현장에서 적용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덕분에 평소에는 쇼핑을 강 건너 불구경하듯 건성이던 집사람도 100€(EUR)을 훌쩍 넘기는 터키석 목걸이를 주워들고 본다. 그만큼 맘에 들었다는 증거일 것이다.
▼ 쇼핑이 끝나면 다음은 ‘우치히사르 비둘기 계곡(Uçhisar Güvercinlik Vadisi)’이다. 그렇다고 계곡을 트레킹 한다는 얘기는 아니다. 그저 계곡이 가장 잘 내려다보이는 전망대로 이동할 따름이다. 하긴 빠듯한 일정 탓에 계곡까지 둘러볼 여유는 없었을 것이다. 그저 전망대에 서서 눈앞에 펼쳐지는 경관을 즐기다가 시간이라도 조금 남는다면 기념품 가게에 들어가 작은 소품이라도 하나 구입해 볼 일이다.
▼ ‘우치히사르 계곡’은 ‘옛날 이곳에 살던 수도사들이 비둘기를 길렀다 하여 ‘비둘기 골짜기(Pigeon Valley)’라고도 부른다. 그래선지 전망대의 비둘기 떼들은 사람이 다가가도 도망갈 줄을 모른 채로 자기 할 일만 바쁘다. 내가 주인인데 남의 눈치를 볼 필요가 어디 있느냐며 말이다.
▼ 전망대에 서면 저 멀리 ‘우치히사르 성채’가 눈에 들어온다. 해발 1300m에 위치한 우치히사르 성채는 응회암으로 뒤덮여 있다. 이 응회암이 부식작용을 일으켜 약한 부분은 깎여나가고 단단한 부분은 남아 오늘날과 같은 바위산을 형성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 성채는 히타이트 시대부터 요새로 사용되어왔고 그 이후에는 기독교인들이 로마의 탄압을 피해 숨어 살았단다, 지금은 카파도키아에서 최고의 높이를 자랑하는 전망대로 변해 많은 여행객들을 찾아오게 만드는 인기 장소가 되었다. 최근에는 성채의 지하 100m 지점에서 비밀터널이 발견되기도 했다. 비상시에 물을 공급하던 곳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 성채의 위로 오르면 카파도키아 일대를 360도의 파노라마로 즐길 수 있다고 한다. 카파도키아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벌집같이 숭숭 뚫려있는 구멍들은 대개 비둘기들이 살고 있다고 한다. 옛날에는 비둘기뿐만 아니라 수도사들도 함께 생활을 하고 있었단다. '비둘기 골짜기'라는 별명이 붙게 된 이유이다. 이곳 전망대에서 성채까지 이어지는 4㎞의 트레킹 코스는 배낭여행자들이나 자유여행자들이 즐기는 호사(好事)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시간에 쫒기는 우리들은 멀리서 겉모양만 보고 다음 행선지로 이동하기 바쁠 따름이다.
▼ 매끈하게 생긴 계곡의 바위에 뚫려있는 작은 구멍들은 비둘기 집이라고 한다. 이 집들의 주인이었던 비둘기들은 이곳에 거주하던 기독교인들에겐 귀한 손님이었다. 또한 이곳은 인간과 비둘기의 공생관계로 만들어진 기묘한 공간이었다. 수없이 뚫려 있는 구멍에 살던 비둘기의 알에서 채취한 염료로 기독교인들은 석굴 예배당에 성화를 그렸고 배설물로는 비료를 삼았다고 한다. 대신 비둘기는 이들이 주는 먹이를 받아먹으며 살았을 테고 말이다. 이들의 묘한 공존이 독특한 자연 경관을 만들어냈다고 보면 되겠다.
▼ 전망대의 앞 잎이 다 져버린 삭막한 나뭇가지에 푸른 눈 모양의 유리 장식과 알록달록한 헝겊이 묶어져 있는 것이 흡사 서낭당에라도 온 느낌이다. 행운의 상징인 '나자르 본죽(Nazar boncuk)'이란다. 나자르 본죽은 ‘사람들을 불행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전통 부적’이라서 터키 사람들은 집이나 가게, 승용차의 내부 등에 나자르 본죽을 두는 것은 물론 반지·귀걸이·목걸이 등의 장신구로 만들어 몸에 지니고 다니기도 한단다.
▼ 특이하게도 나무에 술병과 항아리들을 매달아 놓았다.
▼ 건너편 바위벼랑에는 성당처럼 생긴 유적이 들어서있다. 이곳 카파도키아의 유적 중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기독교도들이 남겨놓은 유적일 것이다. 그들은 계곡 바위산 곳곳에 동굴을 뚫어 수도원과 성당을 건설했으며, 그 내부에 수많은 벽화를 그려놓았다. 현재 남아 있는 종교 벽화의 대부분은 비잔틴제국(9~13세기 후반) 시대에 그려진 것이라고 한다.
▼ 오늘 저녁에 머물게 될 숙소가 있는 안탈리아를 향해 달리던 버스가 잠시 멈춘 곳은 ‘술탄 하니(SultanHani)’. 카파도키아와 콘야(Konya)의 중간쯤에 있는 자그마한 도시다. ‘한(Han)’이 옛날 낙타상인들의 ‘호텔’이었던 ‘카라반 사라이(Kervansaray)’를 뜻하는 단어이니 ‘술탄하니’라는 지명은 이곳에 지어져 있는 카라반사라이에서 따온 것이 아닐까 싶다.
▼ 도로변에 만들어 놓은 작은 소공원에는 가슴 위만 새긴 흉상(胸像)을 여럿 세워놓았다. 이름 옆에 술탄이라고 적혀있는 걸로 보아 터키를 다스리던 왕들인 모양이다. 터키의 초대 대통령인 아타튀르크(Mustafa Kemal Atatürk)의 흉상도 세워놓은 걸 보면 그도 술탄의 반열에 드는 모양이다.
▼ 아니나 다를까 이곳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카라반 사라이(Kervansaray)’이었다. 터키에서 규모가 가장 클 뿐만 아니라 보존상태도 양호하단다. 카라반 사라이는 옛 실크로드의 길목마다에 있던, 대상들이 먹고 묵으며 쉬어가던 숙소이다. 낙타가 최대 하루동안 걸을 수 있었던 거리는 대략 45km 정도라고 한다. 그래서 카라반 사라이는 30~40km마다 위치하고 있었으며 그곳에는 대상들의 숙소, 낙타가 쉬는 공간, 목욕탕, 시장역할 공간인 바자르 등의 편의 시설들이 있었단다. 악사라이(Aksaray, 카파도키아에서 이곳으로 오는 길에 만나게 된다)로부터 42㎞ 지점에 있는 이곳에 지어진 이유일 것이다.
▼ 셀주크터키의 대표적 ‘카라반 사라이’인 이곳의 정문은 높이가 13m나 된다. 석류 모양의 기하학적인 무늬가 눈길을 끄는데 장식도 화려할 뿐만 아니라 세밀하기까지 하다. 참고로 이곳은 ‘셀주크터키 제국’ 시대인 1223년에 최초로 지어졌다고 한다. ‘카이쿠바드 1세’ 때이나 당시의 건물은 화재로 인해 파괴되었다. 이후 ‘카이쿠스라우 3세’ 술탄이 1278년에 재건하면서 그 규모 또한 크게 확장되었다고 한다. 이때만 해도 셀주크터키는 몽골의 속국(屬國)이었으니 참조한다.
▼ 약간의 돈을 내고 안으로 들어서니 어수선하기 짝이 없는 풍경이 펼쳐진다. 보수공사가 한창이어서 구경할 수 있는 공간도 극히 제한되어 있다. 한가운데 자리 잡은 모스크도 접근을 할 수 없음은 물론이다. 아무것도 보여주지 않으면서 입장료를 받는 이유를 모르겠다.
▼ 그나마 숙소로 이용되던 공간은 들여다 볼 수 있었다. 텅 빈 공간, 그것도 공사자재들이 곳곳에 방치된 채로 관람객들을 맞았지만 말이다. 참고로 카라반 사라이는 단순히 카라반들이 쉬거나 묵고 가는 장소가 아니었다. 인근 각지의 카라반들이 서로 만나 문물을 교환하는 교역 장소였고, 오가는 카라반들로부터 세금을 징수하는 징세소(徵稅所)이기도 했다. 또한 식량과 물을 비롯한 여행 필수품을 제공하거나 파는 공급소이기도 했다.
▼ 숙소로 여겨지는 공간이다. 저 공간은 아무나 들어와 쉴 수 있는 곳은 아니었단다. 이용객들은 대부분 매우 부유하고 고가의 귀중품을 소지한 상인들이었으며 나머지 상인들은 주변에서 잠을 청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숙박료가 매우 비쌌었기 때문이란다.
▼ 두 번째로 멈춘 곳은 ‘오브룩 한(Obruk Han)’이다. 여기서 ‘오브룩(Obruk)’은 지명이고 ‘한(Han)’은 호텔이라는 뜻으로 사용된다. 즉, ‘오브룩 한’은 오브룩에 있는 호텔이라는 의미이다. 다시 말해 중국에서 출발하여 중앙아시아와 서아시아를 지나 이스탄불(터키)의 ‘그랜드 바자르’에 이르는 총 1만 2천㎞의 실크로드에 위치한 ‘카라반 사라이(Kervansaray)’ 즉 카라반들이 쉬어가는 숙소를 이르는 말이다. 상인들은 이곳에서 숙식을 하며 물건 매매와 여행정보를 교환했다고 한다. 하지만 지금은 황량한 벌판에 텅 빈 건물만이 외롭다. 더구나 오늘은 문까지 닫혀있다. ‘어즈버 태평연월이 꿈이런가 하노라’고 읊조렸던 길재선생이 바라보던 개경의 풍경도 이랬었을까? 아무튼 ‘오브룩 한’은 그 외형만 남아 실크로드 전성시대의 역사를 전해주고 있다.
▼ 오브룩한 뒤로 올라가니 커다란 담수호(淡水湖)가 나타난다. 이 호수는 지진에 의해 푹 꺼진 땅 속으로 지하수가 채워지면서 생긴 저수지라고 한다. 호수는 짙푸른 청색이다. 하긴 1.2㎞의 직경에 수심(水深)이 무려 200m나 된다니 그럴 만도 하겠다. 일종의 싱크홀(sink hole)이라 하겠다. 아니 블루홀(blue hole)이라 부르는 게 옳을 수도 있겠다. 싱크홀(Sink hole)은 자연적인 현상의 하나로 땅이 가라앉아 생긴 구덩이를 말한다. 자연 상태의 싱크홀은 석회암 등 퇴적암이 많은 지역에서 발생하는 게 보통인데 지하수가 빠져나가면서 땅속 흙이 함께 쓸려가거나 특정 성분이 녹아 공간이 생기면서 만들어진다. 반면에 블루홀(Blue Holes)은 과거 동굴이나 석회암 동굴과 같은 지형이 어떤 이유로 말미암아 바다 속으로 수몰되면서 얕은 여울에 구멍이 뚫린 듯한 지형이 형성된 것을 뜻한다.
▼ 호수의 물을 뽑아 쓰기라도 했었는지 양수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 에필로그(epilogue), 오늘 아침에는 ‘벌룬투어’가 진행됐었다. 터키여행 하이라이트라는 ‘카파도키아’, 그 가운데서도 백미는 ‘벌룬 투어(Balloon Tour)’로 알려져 있다. 열기구를 타고 하늘에 올라 일출을 바라보는 코스인데 '죽기 전에 꼭 해봐야 할 목록'에도 낄 정도로 인기 있는 상품이다. 하지만 고소공포증이 있는 나에게는 ‘그림의 떡’일 수밖에 없다. 그런 나를 위로라고 하려는지 집사람까지 열기구를 타지 않겠단다. 미안함에 자책하고 있는데 열기구를 타러갔던 사람들의 두런거리는 소리가 들리는 게 아닌가. 열기구가 뜨지를 않아서 그냥 돌아왔다는 것이다. 그리고는 괜히 아침 잠만 설쳤다며 투덜댄다. 그렇다. 카파도키아의 벌룬투어는 하늘이 도와주어야만 가능하다. 바람이 세게 부는 등 기상이 좋지 않을 경우에는 열기구가 뜨지 못하기 때문이다. 열기구에서 바라보는 일출도 장관이지만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열기구들이 한꺼번에 떠오르는 풍경 또한 빼놓을 수 없는 볼거리라는데 우리 일행들에게는 그런 장관을 볼 행운이 없었던 모양이다. 아니 우리처럼 건기(乾期)에 찾아왔다고 해도 1/3만이 벌룬투어를 할 수가 있다니 그리 억울해 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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