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지 : 터키 여행
여행일 : ‘18. 8. 16(목) - 8.24(수)
일 정 : 이스탄불(16~17)→아야스(17)→투즈괼(18)→카파도키아(18~19)→이고니아 콘야(19)→안탈리아(20)→파묵칼레(20)→에페소(21)→트로이(22)→이스탄불(23),
여행 셋째 날 : 카파도키아(Cappadocia) 지프투어
특징 : 카파도키아는 터키 여행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곳이다. 수백만 년 전 화산 폭발과 대규모 지진, 오랜 풍화작용을 거쳐 생성된 기묘한 암석군이 웅장한 자연 경관을 이루고 있다. 그런데 지역이 워낙 넓기 때문에 짧은 일정으로 돌아보려면 투어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때 이용되는 게 미니밴을 타고 카파도키아를 둘러보는 것이다. 즉 ‘괴레메 야외 박물관(Open air museum)’이나 ‘파샤바계곡(Pasabag,Paşabağı)’ 같이 대형버스의 접근이 용이한 곳은 걸어서 돌아보고, 대신 일반 자동차가 갈 수 없는 카파도키아의 험난한 지역들은 지프를 타고 돌아보는 것이다. 경쾌하고 빠른 음악을 들으며 카파도키아의 기암절벽들과 바위들 사이를 쌩쌩 달리다보면 오지 탐험가가 되어버린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밖에도 유명 명소를 묶어서 차로 이동하며 편리하게 볼 수 있는 그린 투어와 레드 투어, 해 지는 풍경을 보러 트레킹하는 로즈밸리 투어, 열기구를 타고 하늘 위에서 신비한 지형을 구경하는 벌룬 투어 등이 있으니 참조한다.
▼ 오늘의 마지막 일정은 ‘지프투어’이다. ‘선택 관광’, 즉 원하는 사람만을 위해 진행되는데 카파도키아를 대표하는 투어 중 하나로 꼽힌다. 쉽게 접근하기가 어려운 장소들을 지프를 타고 모두 둘러볼 수 있는 특별한 투어이기 때문이다. 전망이 좋은 높은 곳을 집중적으로 가보기 때문에 투어 내내 카파도키아 특유의 아름다운 풍경을 마음껏 감상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특히 지프차와 함께 오프로드를 누비기 때문에 스릴 넘치는 액티비티(activity)를 즐기는 듯한 기분까지 들게 한다.
▼ 투어에 나선 짚은 대부분의 여행자들이 거점으로 삼는 괴뢰메(Goreme) 마을을 지난다. ‘괴레메(Greme)’는 '보이지 않는다'는 뜻으로 6세기경 지어진 카파도키아에서 가장 오래된 주거 지역 중 하나이다. 이곳의 바위는 화산성 응회암으로 만들어져서 매우 잘 파지는데, 그걸 이용해 주거지로 활용했으며, 지금도 이곳을 개조해 식당이나 여관으로 이용하기도 한단다.
▼ 투어는 사륜구동(四輪驅動)으로 보이는 지프를 타고 비포장도로를 달린다. 주로 산길을 달리는데 평평한 가운뎃길은 놔두고 일부러 경사진 곳을 달린다. 덕분에 우린 소리를 지르며 스릴을 만끽한다.
▼ 첫 번째로 들른 곳은 로즈벨리(Rose valley)이다. 카파도키아의 기압괴석은 응회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여러 번의 나눠진 축적으로 단층이 생겼는데, 단층마다 인, 황 등 성분이 다르기 때문에 계곡을 이루는 암석의 색도 빨강, 분홍, 주황, 노랑 등 장미색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한다. ‘로즈벨리’라고 불리는 이유이다. 다른 한편으로 로즈벨리는 레드벨리(Red valley)라고도 부른다. 붉은 계통의 단층이 많기 때문에 노을이 질 때면 계곡 전체가 다 붉게 물들기 때문이란다.
▼ 벼랑의 가장자리를 따라 쉼터가 조성되어 있다. 시야가 툭 터짐은 물론이다. 의자에 앉아 차분하게 주변 경관을 구경보라는 배려일 것이다. 눈으로만 보지 말고 가슴에 담으면서 말이다. 그나저나 석양을 가장 아름답게 볼 수 있다고 알려진 ‘석양 전망대(sunset point)’가 이곳이 아닐까 싶다. 근처에는 기념품가게는 물론이고 즉석 사진을 찍어주는 곳도 보인다. 물론 음료수도 판다.
▼ 계곡에는 밝고 아름다운 살구색의 바위들로 빼곡히 채워져 있다. 작고 다양한 모양의 바위들은 거대한 바위절벽을 배경으로 삼고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곳을 ‘미니 그랜드캐니언’이라 부르기도 한단다.
▼ 길가에 이정표가 보인다. 걷기 여행자들을 위한 시설물일 것이다. 여행을 떠나오기 전 만난 지인은 카파도키아를 즐기는 여러 방법들이 있으나 그 가운데서도 가장 좋은 것은 '걷기'라면서 한번 걸어볼 것을 나에게 권했었다. 계곡 사이의 오솔길을 따라 걷다보면 자연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면서 말이다. 곳곳에 세워놓은 이정표만 따라가면 되니 길을 잃을 염려도 없다고 했다. 특별한 준비물도 필요 없다고 했다. 편안한 복장과 운동화, 마실 물과 간식거리, 그리고 카메라와 풍경을 즐기는 여유로운 마음가짐이면 충분하다는 것이다. 스쳐 지나가는 자연에 조금 더 귀 기울이고 마음에 드는 장소가 나오면 앉아서 휴식을 취하면 된다니 이 얼마나 멋진 여행이 되겠는가. 하지만 나는 그럴만한 시간여유가 없는 패키지여행자이다. 그리고 지금은 ‘지프투어’가 진행 중이다. 다음 행선지로 출발해야할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는 얘기이다.
▼ 가이드는 터키에서 가장 아름다운 노을을 볼 수 있는 곳이 바로 카파도키아의 로즈벨리라고 했다. 관광안내서에도 쓰여 있었다는 누군가의 귀띔이 있었으니 사실일 것이다. 석양은 어디에서건 장관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터키에서 그것도 자연의 신비로움을 간직한 카파도키아에서의 석양은 인간의 때가 묻지 않은 그야말로 천연의 아름다움일 것이다. 카파도키아의 하루해가 저물 때면 저 멀리에 있는 로즈벨리 계곡의 바위들이 붉은 색의 태양빛으로 덧입혀지면서 붉게 타오른단다. 하지만 우리 같은 패키지여행자들에게는 그런 호사를 누릴 여유가 없다. 여행사의 일정에 따라 다른 곳으로 이동해야만 하는데 해가지려면 아직도 멀었기 때문이다. 아쉬운 마음으로 발길을 돌리며 어느 여행가가 내뱉었다는 ‘아! 이래서 로즈 밸리이구나!’라는 감탄사로 그가 느꼈을 감정을 전이(轉移)시켜본다. 자연이 만들어 낸 작품과 인간이 붙인 이름이 절묘하게 맞아 떨어지더라는 그 느낌말이다.
▼ 두 번째 방문지는 ‘괴레메 석굴’이다. 하나의 덩어리로 이루어진 커다란 바위산에 구멍을 뚫어 교회와 병원을 지었다. ‘마리아교회’와 병원의 유적이라고 한다. 마리아교회는 7세기에 만든 비잔틴양식의 석굴교회이고, 나란히 붙은 2개의 석굴은 병원으로 이용되었다고 한다. 기독교인들의 피난처였던 카파도키아 석굴교회는 AD 313년 콘스탄티누스황제(재위, 307-337)가 기독교를 공인하자 더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었고, 그로 인해 시대별로 다양한 양식의 교회들이 남아있다고 한다.
▼ 석굴의 위에다 이층으로 창문을 냈는가 하면, 내부는 요즘 교회처럼 중앙 제대를 중심으로 3열의 돌기둥을 세웠다. 기둥머리에는 붉은 색의 장식이 있고 기둥들 사이는 돔(dome)처럼 오목한 반구형의 천정을 두었다. 일부 기둥의 중앙부분이 잘리고 중앙제대 뒷벽의 프레스코화(Fresco : 덜 마른 석회벽에 수용성 그림물감으로 그리는 기법)가 형태만 남아있는 걸 제외하면 전체적으로는 보존이 잘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병원은 2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회랑이 있는 곳이 주 건물로 보이며 벽에 작은 벽감들을 거느리고 있는 건물은 환자 병동이었을 가능성이 높다.(교회 사진이 제대로 나오지 않아서 첨부하지는 못했다)
▼ 동양과 서양을 잇는 중요한 교역로였던 카파도키아는 하나의 제국이 일어설 때마다 전쟁터로 변했다. 기원전 히타이트인들이 정착한 이래, 페르시아, 로마, 비잔틴, 오스만투르크 제국이 차례로 이곳을 점령했다. 로마와 비잔틴시대에 기독교인들의 망명지가 됐던 이곳은 4세기부터 11세기까지 기독교가 번성했다. 지금 남아 있는 대부분의 암굴교회와 수도원들은 이 시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사람들은 카파도키아를 수천 년의 세월의 흔적을 고스란히 엿볼 수 있는 인류문명의 중요한 자산으로 분류한다. 신비하고 신기한 자연과 역사와 문화유적을 함께 거느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지역은 유네스코 세계복합유산으로 등재되어 있다. 찾아드는 방문객들로 사시사철 붐비는 이유이다.
▼ 동굴의 앞에는 낙타 모양의 조형물도 만들어놓았다. 이를 보고만 있을 집사람이 아니다. 냉큼 올라타고 본다. 낙타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을 옮기는 주범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우린 여행을 떠나오기 전에 낙타와의 접촉을 피해달라는 쪽지를 보건 당국으로부터 받았었다. 그래서 행여 낙타라도 만날라치면 피해서 돌아다녔는데 안심하고 올라탈 수 있으니 자신도 모르게 동심으로 돌아갔나 보다.
▼ 세 번째로 멈춘 곳은 ‘오르타히사르(Ortahisar)’를 가장 속속들이 들여다 볼 수 있다는 전망대이다. ‘중앙’이라는 뜻을 지닌 오르타히사르는 괴레메와 위르귑 사이에 있는 천연 바위 성채이다. 내부는 10개 층으로 나뉘어 있으며 정상에서의 조망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성채의 아래는 주거지이다. 그런데 현대식으로 지어진 집들만 있는 게 아니다. 위로 올라갈수록 옛날에 지어진 건물들로 변해간다. 그리고 맨 위에는 순수한 동굴주거지로 이루어져 있다. 그렇다면 저곳은 오랜 옛날부터 인간이 거주해온 역사의 현장이다. 저곳이 역사의 현장이 된 것은 로마의 박해를 피해 온 기독교인들 때문이라고 한다. 그들은 저곳에 굴을 파고 교회를 만들면서 살아간다. 후에도 이런 풍경은 변하지 않았다. 이번에는 이슬람 세력을 피하기 위해서이다. 세월이 흐른 후에는 속세를 떠나 조용히 사람의 발길이 닿지 않는 곳에서 수도하기 원하는 수도사들이 모여서 살게 된다. 그러다가 18세기에 이르러 세상에 알려진다. 끊임없이 미스터리(mystery)를 풀어야하는 숙제와 함께 말이다.
▼ 마지막으로 들른 곳은 ‘판자리크 교회(pancarlik kilise church)’이다. 판자리크계곡에 있는 석굴교회 가운데 하나로 10세기에 ‘데오도르 성인(St. Theodore)’를 위해 지었다고 한다.
▼ 계곡에는 꼬마 암봉들이 수도 없이 널려있다. 어쩌면 저 바위들 하나하나에는 사람들이 살았을지도 모른다. 구멍 속에서 살았다는 요정들처럼 말이다. 분명 누군가 살았었지만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은 것 같은 막연한 이질감. 카파도키아는 동양도 서양도 아닌 '이상한 나라'일 뿐이다.
▼ ‘Pancarlik Kilise Church’라고 적힌 이정표가 보인다. 여기서 Kilise는 터키어로 교회를 뜻하는 단어이니 ‘판잘리크 교회’로 가는 길을 알려주는 이정표라고 보면 되겠다.
▼ 저만큼 아래에 ‘판자리크 교회(pancarlik kilise church)’가 보인다. 바위산의 크기로 보아 교회의 규모 또한 제법 클 것이다. 주변에 널린 작은 바위들에도 꼬맹이 동굴들이 뚫려있다. 사람들의 거주지였을 것이다.
▼ 석굴까지 가보지는 보지는 못했다. 넉넉하지 않은 시간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아까 보았던 ‘마리아교회’와 별반 다르지도 않을 것 같았기 때문이다. 그런 섣부른 판단 때문에 난 보존상태가 좋기로 소문난 프레스코화를 보지 못하는 우(愚)를 범하고 말았다. 예수님과 천사, 그리고 제자들을 그린 프레스코화들이 중앙 제대의 위쪽 둥근 돔과 천장의 3면에 빼곡하게 들어차있다는데도 말이다. ‘아는 것만큼 보인다’고 했다. 사전준비를 충분히 하지 않아서 생긴 일이니 누구를 원망하겠는가. 참고로 이곳의 프레스코화는 안료(顔料, pigment)에 비둘기 알에서 분리한 노른자를 섞어 그림을 그리고 난 뒤에, 그 위를 흰자로 코팅한 것이 특징이란다. 이곳 카파도키아의 프레스코화는 8∼9세기 우상파괴운동 때 훼손돼 초기의 작품은 거의 남아 있지 않단다. 현재의 프레스코화는 대부분 12∼13세기의 작품이라고 한다. 그마저도 극단적인 무슬림들에 의해 훼손된 것이 많단다.
▼ 발아래는 낯선 풍경들이 펼쳐진다. 그 어디서도 볼 수 없는 기암괴석들은 수백만 년 동안 자연의 풍화에 부서지고, 깎이고, 다듬어지면서 만들어진 결과물이란다. 언젠가 보았던 화성 탐사선이 찍었다던 화성 표면의 사진이 떠오른다. 그렇다면 난 지금 지구가 아닌 화성에 와 있을지도 모르겠다. 그만큼 초현실적인 풍경이라는 얘기이다.
▼ 짚 투어의 마지막은 샴페인과 함께 했다. 외계 횡성을 탐험했다는 자축인 셈이다. 탁자에 놓아둔 와인 잔 너머에는 아직도 낯선 풍경이 펼쳐지고 있는데도 말이다. '펑' 소리와 함께 샴페인이 거품을 터트렸고 사람들은 인간세계로 돌아왔다는 안도감으로 박수를 친다. 시원한 청량감이 목을 적시자 우리는 현실로 돌아왔음을 실감한다. 그렇게 두 시간 정도의 꿈같은 현실이 지나갔다. 그리고 우린 숙소로 향한다.
▼ 하룻밤을 머문 딘러 호텔(Dinler Hotel Urgup), 4성급 호텔로 깨끗한 객실은 물론이고 체력단련시설과 실내·외 수영장, 레스토랑, 매점 등 편의시설들도 두루 갖추고 있다. 조식도 물론 괜찮은 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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