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지 : 조지아 - 트빌리시
여행일 : ‘23. 5. 31(수) - 6. 12(월)
세부 일정 : (아제르바이잔)바쿠→고부스탄→쉐키→(조지아)카헤티→시그나기→트빌리시→(아르메니아)알라베르디→세반→예레반→코르비랍→에치미아진→(조지아)트빌리시→아나우리→구다우리→카즈베기→므츠헤타→바투미→(튀르키에)리제
특징 : ① 코카서스(Caucasus) : 유럽과 아시아의 경계에 있는 지역으로 현지어로는 ‘캅카스(Kavkaz)’라 부른다. 카스피해와 흑해 사이의 산악지역으로 아름다운 자연과 오랜 역사·문화를 자랑하는 아제르바이잔·조지아(그루지아)·아르메니아가 있다. 뻔한 코스와 일정, 전 세계에서 몰려온 관광객으로 연일 북적거리는 기존 관광명소에서는 느낄 수 없는 새로운 여행의 감동을 줄 수 있는 지역이다.
② 조지아(Georgia) : 코카서스 3국 중 하나로, 지정학적으로 가장 핵심적인 곳에 위치한다. 러시아 남하정책의 접점이자. 서구문명과 이슬람문명의 이동 통로이기도 하다. 때문에 자의든 타의든 외부세력과 문명에 휘둘릴 수밖에 없는 운명이었다. 한편 조지아는 국토의 대부분이 산맥과 고원이다. 하지만 그 사이를 흐르는 강과 계곡, 초원이 빚어낸 멋진 풍광으로 인해 ‘코카서스의 스위스’라는 별칭이 붙었다.
③ 트빌리시(Tbilisi) : 대카프카스 산맥 남쪽 기슭의 ‘쿠라 강(Kura R.)’ 유역에 위치한 조지아의 수도. 5세기 사카르트벨로 왕 바흐탄그 1세 고르가살리(452-502)에 의해 세워져, 아랍인과 튀르크인들에게 점령당하기를 반복하다 1801년에는 러시아가 점령했다. 이후 그루지야 SSR의 수도를 거쳐 1991년 독립 조지아의 수도가 되었다.
▼ 첫 방문지는 ‘시오니 대성당’(Sioni Cathedral). 트빌리시의 ‘올드 타운’인 시오니 쿠차(시오니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동쪽 면은 쿠라 강의 오른쪽 제방에 접하고 있다. ‘시오니 안식성당(Sinoni Catheral of the dormition)’ 또는 ‘시오니 성모 마리아 안식교회(Virgin Mary dormition church Sioni)’로도 불리는데, ‘시온(Sion)’이라는 이름은 예루살렘의 ‘시온 산(Sion Mt.)’을 뜻하는 다른 교회들과는 달리 근처에 있는 ‘시오니 쿠차(Sioni Kucha)’라는 거리에서 따왔다고 한다.(이하 두산백과에서 발췌 정리)
▼ 이번 여행은 코카서스 3국(아제르바이잔·아르메니아·조지아)을 둘러보는 일정이다. 여행사 지도에는 나타나지 않지만 마지막에 흑해 연안의 ‘바투미(조지아 제2의 도시)’도 들렀다. 그리고 튀르키예의 ‘리제’로 넘어가 이스탄불(환승)을 거쳐 귀국했다.
▼ 트리알레티 산맥과 카르틀리 산맥 사이를 흐르는 ‘쿠라 강(Kura R.)’ 유역에 위치한 조지아의 수도. 관광지는 대부분 쿠라강 왼쪽의 ‘올드 타운’과 평화의 다리 근처 유로광장에 집중되어 있다.
▼ 교회는 575년경 이베리아의 왕자 구아람(Guaram)이 세우기 시작해, 그의 후계자 아다르나제(Adarnase)의 재임시절인 639년에 완공되었다. 이후 아랍·몽골·티무르·페르시아 등 침략자들에게 수차례 파괴됐고, 그때마다 재건되었다. 현재의 교회는 1112년 데이비드 왕(King David)에 의한 복구 버전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17세기에서 19세기까지 약간의 변화가 있었다. 하나 더. 2004년 ‘성삼위일체대성당’이 축성되기 전까지 조지아정교회 총대주교(Catholicos)의 주석(駐錫) 성당이었다. 총대주교와 유명인사의 유해가 묻혀있는 장소이기도 하다. 1917년 러시아 정교로부터 조지아 정교의 독립을 이룩한 성 키리온 2세(St. Kyrion II)의 유해도 이곳에 묻혀있다.
▼ 동방의 비잔틴 양식과 서방의 로마네스크 양식을 결합한 중세 조지아 성당 건축의 전형이다. 서쪽에 입구가 있고, 동쪽 끝 반원형 공간에 제단을 중심으로 한 성소(聖所)가 있다. 건물은 트빌리시 남서쪽에 위치한 볼니시(Bolnisi) 마을에서 가져온 노란색 응회암을 사용해 건립했단다. 그래서 파스텔 톤의 노란빛을 띠는 모양이다.
▼ 성당 북쪽 안뜰에는 알렉산더 1세(King Alexander I)가 보내준 돈으로 세웠다는 독립형 3층 종탑(old bell tower)이 있다. 러·터전쟁(Russo-Turkish War, 1806-1812)에서 러시아가 승리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1812년에 건립했단다.(내 사진은 구도가 맞지 않아 인터넷에서 빌렸다)
▼ 성당 안으로 들어가면 전체적으로 어둡다. 하지만 돔의 창으로부터 들어오는 빛이 비치는 성소는 상대적으로 밝은 편이다. 그나저나 미사가 진행되고 있어서 본의 아니게 카메라의 셔터를 눌러대는 실례를 범하고 말았다.
▼ 성당 내부는 원래 프레스코화가 그려져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반복된 외세의 침입으로 훼손되었고, 지금의 벽화는 1850-1860년 러시아 화가 ‘크나즈 그리고리 가가린(Knyaz Grigory Gagarin: 1810–1893)’이 그렸다고 한다. 이때 전통방식과는 전혀 다른 독특한 모습을 띠게 되었단다. 1980년대에는 조지아의 예술가 레반 추츠키리즈(Levan Tsutskiridze)가 서쪽 벽화의 일부를 그리기도 했다.
▼ 돔의 천정에는 근엄한 모습의 예수상이 상반부만 그려져 있다. 왼손에는 성경을 들고 오른손은 높이 들어 온 세상에 축복을 내린다. 머리 뒤에는 두광이 있고, 양쪽으로 IC와 XC라는 글자가 있다. 이것은 동방정교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표현한다. 그 아래로 성모자상, 천사상, 12사도상, 성인상 등이 그려져 있다. 그 중에는 성녀 니노상도 보인다.
▼ 벽에는 예수와 성모마리아의 일생과 관련된 조각들이 새겨져 있다. 조각은 대개 금물로 장식되어 있다.
▼ 조지아의 상징이라는 ‘성 니노(St. Nino)’의 ‘포도나무 십자가(Grapevine Cross)’는 제단 왼쪽에 있었다. ‘조지아 십자가’나 ‘성 니노의 십자가’로도 불리는데, 전설에 의하면 4세기 초 꿈속에서 성모마리아로부터 ‘조지아에 가서 기독교를 전파하라’는 계시를 받은 성녀 니노가 저 십자가에 자신의 머리카락을 묶었다고 전해진다.
▼ 십자가는 마당에서도 만날 수 있었다. 하단의 부조가 궁금해 살펴보다가 갈 길이 멀다는 가이드의 재촉에 쫓겨 그만두고 말았다.
▼ 두 번째 방문지인 ‘유럽광장’으로 가는 길. 카페와 바, 레스토랑이 밀집되어 있는 좁고 아름다운 골목을 지난다. 길가에는 와인 전문점이 특히 많다. 나이트클럽도 여럿 보인다. 낮보다 밤이 더 화려할 것 같다.
▼ ‘프랭크 시나트라’가 반갑다며 말을 건네 온다. ‘Alcohol may be man`s worst enemy, but be Bible says love your enemy’ 술은 인간의 가장 큰 적이지만, 성경은 적을 사랑하라고 말했다나?
▼ ‘깐지를 든 타마다(Tamada)’를 이곳에서도 만났다. 조지아도 우리처럼 전통 건배 문화인 ‘타마다(Tamada)’가 있다. 타마다는 저녁식사 혹은 연회를 뜻하는 말로, 수르파(Surpa)에서 건배를 제의하는 사람을 말하기도 한다. 그는 깐지’라 부르는 뿔잔을 들고 유머나 덕담을 하면서 행사를 이끌어간다. 행사의 리더쯤으로 여기면 되겠다. 참고로 타마다 동상의 원형은 쿠타이시(Kutaisi) 서남쪽 바니(Vani)에서 발굴된 기원전 7세기의 청동조각상이라고 한다. 이게 흐르는 세월의 무게를 못 배기고 우스꽝스러운 모습으로 변하면서 저런 술주정꾼이 되어버렸다나?
▼ 또 다른 조형물. ‘트빌리시’의 어원은 ‘따뜻하다’라고 했다. 이는 나리칼라(Narikala) 요새 인근에 유황온천인 ‘설퍼 바스(Sulphur Baths)’가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란다. 그러니 저 여인은 지금 온천욕을 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 좁고 아름다운 ‘얀 샤르데니(Jan Shardeni)’ 거리를 빠져나오자, 육중한 성벽을 배경삼은 광장 하나가 길손을 맞는다. ‘박탕 고르가살리 광장’이라고 했는데 맞는지는 모르겠다.
▼ 맞은편에 보이는 ‘메테키 성당’을 바라보며 ‘쿠라 강(또는 무츠바리 강)’을 건넌다. 이때 이태리 건축가 ‘미켈 데 루치’가 설계했다는 ‘평화의 다리(Bridge of Peace)’가 얼굴을 내민다. 금속으로 틀을 만들고 그 위에 유리를 얹은 특이한 모습을 하고 있다. 아무튼 강이 끊어놓은 트빌리시의 올드타운과 뉴타운을 다시 연결시켜 놓았으니 능히 ‘평화’라는 이름을 얻을 만하다.
▼ ‘메테키 다리’ 건너, ‘쿠라 강’이 내려다보이는 높은 언덕에는 ‘메테키 성당’이 걸터앉아 있었다. 공식명칭은 ‘메테키 성모승천 성당(Metekhi St. Virgin Church)’. 교회의 역사는 5세기 고르가살리왕 때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1195년 이슬람 세력과의 전투에서 승리한 타마르(Tamar) 여왕이 신발을 벗고 성당 안으로 들어왔다는 기록도 있다. 현재 건물은 바그라티 왕조의 데메트리우스 2세(Demetrius II) 때인 1278년부터 1289년 사이 지어졌다. 1600년대 이후 창고·수도원·성채·감옥 등으로 그 용도가 변화되기도 했다. 교회가 예수 그리스도를 공경하는 예배공간으로 다시 되돌아온 것은 1988년이다.
▼ 메테키 성당 앞 바위 언덕 위에는 ‘고르가살리(Vakhtang Gorgasali, 439~502) 왕’의 동상이 있다. 고르가살리는 과거 이베리아(Iberia, 현재 조지아 동부) 지역을 통치하던 왕으로, 트빌리시라는 도시를 건설한 고대의 명군으로 유명하다. 이미 기독교를 받아들였던 그는 비잔틴제국과 동맹을 맺고, 사산조 페르시아와는 대립했던 것으로 알려진다.
▼ 잠시 후 도착한 ‘유럽광장(Europe Square)’의 로터리(rotary). 하얀색 십자가를 한가운데 놓고, 빙 둘러서 조지아 국기와 EU국기가 번갈아가며 펄럭이고 있다. 러시아의 위협으로 부터 벗어나려면 EU가입이 최선이라나? 그래선지 조지아에서는 어디를 가나 EU국기가 펄럭인다. 하지만 아직은 EU회원국이 아니다.
▼ 로터리 위쪽은 ‘리케공원(Rike park)’. 청동으로 만든 나무 조형물이 눈길을 끌기에 카메라에 담아봤다. 새와 곤충, 나무집들이 주렁주렁 매달린 것이 흡사 해리포터 같은 판타지 소설에라도 나올 법한 분위기다.
▼ 리케공원 초입에는 해발 492m에 위치한 나리칼라 요새까지 실어다주는 케이블카의 승강장이 있었다. 높이 94m 길이 508m를 1분 42초 동안 운행한단다.
▼ 케이블카의 장점은 스릴과 조망이다. 발아래로 ‘쿠라 강(Kura R.)’이 내려다보인다. 튀르키에 북동부 카르스(Kars) 고원지대에서 발원해 조지아를 관통한 다음 아제르바이잔을 거쳐 카스피해로 들어간다. 길이는 1,515km. 강의 길이만큼이나 이름도 다양하다. 러시아와 유럽에서는 쿠라(Kura), 튀르키에와 아제르바이잔에서는 뀌르(Kür), 이란에서는 꼬르(Korr)라 부른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는 키루스(Cyrus)라 불렀단다.
▼ 상부 승강장에 가까워지면 ‘나리칼라 요새(Narikala Fortress)’가 그 웅장한 자태를 드러낸다. 5세기 고르가실리왕에 의해 피난과 방어용으로 만들어진 성채이다.
▼ 상부 승강장에서 내리면 길이 둘로 나뉜다. 왼편은 ‘나리칼라 요새’. ‘조지아 어머니상’을 보려면 기념품점이 늘어선 오른쪽으로 가야한다. 우린 ‘조지아 어머니상’부터 둘러보기로 했다. 참! 승강장 근처에는 전망대가 만들어져 있었다. 망원경도 눈에 띈다.
▼ 난간에 서자 트빌리시 시가지가 한눈에 쏙 들어온다. 인구 124만을 자랑하는 트빌리시는 조지아의 정치와 경제, 문화와 예술의 중심지다. 트빌리시(Tbilisi)라는 이름은 1936년 공식화됐다. 그 전까지는 페르시아어에 근거한 티플리스(Tiflis)라는 명칭으로 불렸다.
▼ 반대 방향에도 전망대를 만들어 놓았다. 솔로라키 언덕 남쪽에 있는 조지아 국립식물원(National Botanical Garden of Georgia)을 눈요기해보라는 모양이다.
▼ 시간이 없어 식물원으로 내려가 보지는 못했다. 때문에 다른 이의 글로 대신해본다. 원래 이름은 ‘성채(요새) 정원’이었다. 1846년부터 티플리스 식물원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는데, 현재 97ha(약 97만 평)의 면적에 3500종의 식물이 자라고 있다. 식물원 안에는 오렌지원, 장미원 등이 있으며, 폭포도 있고 종자은행도 있다. 그리고 6개의 과학연구부에서 식물의 생육과 품종개량, 토양보존과 자연보호 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짚라인 탑승장도 눈에 띈다. 앉아서 탈 수 있도록 해놓아 겁이 많은 사람들도 시도해볼만하겠다.
▼ 이곳 솔로라키 언덕은 조지아 여행의 필수 코스다. 그러니 오가는 사람들로 붐빌 것은 당연. 때문에 여행객의 주머니를 노리는 상점들이 줄을 잇는다.
▼ 그 끄트머리에서 ‘조지아 어머니상(Mother of Georgia)’을 만났다. 높이가 20m에 이르는 이 거대한 조각상은 1958년 트빌리시 탄생 1500주년을 기념해 만들어졌다. 조각가인 아마슈켈리(Elguja Amashukeli)의 작품으로, 처음에는 나무로 만들어졌으나 1963년 알루미늄으로 덧씌워졌으며, 1996년 현재의 모습으로 교체되었다.
▼ 조지아 전통복장을 한 여인이 왼손에는 포도주를 담은 대접을, 반면에 오른손에는 칼을 들고 있다. 친구에게는 와인을 선사하지만 적(敵)에게는 칼을 쓴다는 의미다.
▼ 뒤쪽에는 자그만 광장이 조성되어 있었다. 덕분에 조지아의 어머니 상을 한눈에 담을 수 있다. 하지만 트빌리시를 내려다보는 형상이라서 뒷모습만 가능하다.
▼ 케이블카 승강장으로 되돌아와 이번에는 왼쪽, 그러니까 ‘나리칼라 요새’쪽으로 간다. 하지만 금방 포기해버리고 만다. 요새의 꼭대기까지 올라가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절벽 위 길이 만만찮아 보였기 때문이다. 반평생을 산을 누비며 살아왔고, 심심찮게 암벽도 타봤지만 나이가 칠십을 넘긴 지금 무리해가며 올라갈 필요가 어디 있겠는가.
▼ 요새는 5세기 후반 고르가살리 1세 때 처음 만들어졌다고 한다. 1100년 전후 다비드 4세 때 증축되었으며, 몽골족의 침입 때 작은 성채라는 뜻을 가진 나린칼라(Narin Qala)라는 이름을 얻는다. 16-17세기 현재의 모습을 갖추었고, 1827년 지진으로 피해를 입기도 했다. 성채 안에는 성 니콜라스 성당이 있다. 참! 요새는 아라비아 양식이라고 했다. 때문에 7세기 이슬람제국 우마이야 왕조 때 처음 만들어졌다고 주장하는 이들도 있단다.
▼ 마지막으로 들른 ‘자유광장’은 구시가지의 중심에 해당한다. 첫 이름은 예레반 광장이었고 1차 세계대전 종전 직후 잠시 등장했던 조지아 공화국 시기에는 자유광장, 그 뒤 소련 시절에는 비밀경찰국장인 베리아의 이름을 딴 광장이 되었다가 이내 레닌 광장이 되었다.
▼ 예전 레닌의 동상이 있던 자리는 시민 혁명 후 자유기념탑으로 바뀌었다. 높이 35m의 기둥 꼭대기에는 건국신화의 ‘성 게오르기우스’ 황금빛 기마상이 있다. 참고로 성 게오르기우스는 초기 기독교의 순교자이자 십사구난성인(十四救難聖人) 가운데 한 사람으로 조지아 국명의 어원이라고 한다. 악룡 퇴치 전설에 따라 주로 창이나 칼로 용을 무찌르는 백마 탄 기사의 모습으로 표현된다.
▼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광장 옆에 있는 캘러리아 쇼핑몰에 들러 아이스 와인 3병을 샀다. 세일 기간이라서 한 병에 15불 밖에 하지 않는다는 종업원의 말에 귀가 솔깃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게 구입 한도(1인당 1병)를 넘길 경우 관세가 구입가와 거의 맞먹는다는 것도 앱으로 통관신고서를 작성하면서 처음 알았다. 덕분에 한 병은 이동 중에 마셔버렸고...
▼ 해거름 무렵 유럽광장을 다시 찾았다. 그리고 저녁식사를 하러 메테키 언덕 위에 있는 식당가로 올라간다. 이때 ‘퀸 데레얀 궁전(Queen Darejan palace)’이 눈에 들어온다. 엘레클 2세(Erekli Ⅱ)가 그의 왕비인 데레얀을 위해 1776년에 지었다고 한다.
▼ 식사는 소고기·돼지고기·닭고기가 구워져 야채샐러드와 함께 나온다. 그리고 빵과 스프도 나온다. 조지아가 자랑하는 와인이 제공됨은 물론이다. 이 음식을 먹으면서 공연을 즐기면 된다. 조지아 전통춤은 마치 탭댄스를 보는 것 같은 기분이 들 정도로 경쾌하고 스페인 플라멩고처럼 정렬적이다. 전통음악(Polyphony)은 안데스산맥의 노래들처럼 멜로디가 신비롭다. 먼저 가수가 나와 전통음악부터 동시대 음악까지 불러준다. 다음에는 남녀 두 쌍이 나와 역동적인 춤을 보여주는데, 이들 공연이 식탁 사이 공간에서 이루어져 공연자와 관객이 하나가 되는 장점이 있다.
▼ 트빌리시는 야간관광의 명소로 알려진다. 경관도 경관이지만 치안이 좋아 안심하고 관광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어찌 호텔방에서 소주잔이나 홀짝거리고 있겠는가. 하지만 예전의 조지아 경찰은 부패의 상징이었단다. 이를 사카슈빌리 전 대통령이 대대적인 경찰개혁을 단행했다. 우리나라처럼 ‘무늬만 해경 해체’가 아니라 정말 경찰을 해체해 버렸다. 기존 경찰 조직을 전부 해체하고 새로 경찰을 뽑아서 조직을 재구성했다. 경찰서도 가장 화려한 건물로 새로 짓고 유리로 외벽을 지어 투명한 경찰임을 강조했다. 급료도 비약적으로 높여주었다. 이후 조지아에서는 경찰이 ‘신랑감 1위’로 꼽힌다나?
▼ 어둠이 내리자 주변의 역사적인 건축물과 현대적인 구조물에 조명이 들어와 낭만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 노란색으로 빛나는 메테키 성당은 더욱 신성해 보이고. 그 옆의 고르가살리 동상도 낮과는 다른 느낌으로 다가온다.
▼ ‘리케 공원’의 대형 애드벌룬. 흰색 바탕에 ‘M2’라고 적혀있는데, 날씨가 좋으면 하늘로 날아오른다고 했다.
▼ 밝은 조명에 맨몸을 드러낸 ‘조지아 어머니상’은 더욱 강렬해졌다. 친구여 어서 오고, 적이면 물러가라.
▼ ‘평화의 다리’는 LED로 조명해 물고기가 헤엄치는 모습이다. 그러니 나는 지금 물고기의 뱃속을 거니는 셈이다. 참고로 다리를 트빌리시의 핫 플레이스로 만든 조명은 프랑스의 조명 디자이너 ‘필립 마르티노(Philip Martinaud)가 설계했다. 난간에 미디어글라스가 설치돼 다양한 이미지와 영상을 연출한다. 덕분에 많은 여행자들이 다리 위에 몰려 인생샷을 찍느라 분주하다.
▼ 버스킹이 한창인 거리의 악사. 카메라의 앵글을 맞추는 게 미안해 1유로짜리 동전을 넣어주었다.
▼ 저 멀리 나리칼라 요새는 조명을 받아 더 우뚝해 보인다. 원래는 저곳에서 트빌리시의 야경을 즐기려고 했는데, 일기불순으로 케이블카가 운행되지 않아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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