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지 : 아르메니아  가르니 신전

 

여행일 : ‘23. 5. 31() - 6. 12()

 

세부 일정 : (아제르바이잔)바쿠고부스탄쉐키(조지아)카헤티시그나기트빌리시(아르메니아)알라베르디세반예레반코르비랍에치미아진(조지아)트빌리시아나우리구다우리카즈베기므츠헤타바투미(튀르키에)리제

 

특징 :  코카서스(Caucasus) : 유럽과 아시아의 경계에 있는 지역으로 현지어로는 캅카스(Kavkaz)’라 부른다. 카스피해와 흑해 사이의 산악지역으로 아름다운 자연과 오랜 역사·문화를 자랑하는 아제르바이잔·조지아(그루지아아르메니아가 있다. 뻔한 코스와 일정, 전 세계에서 몰려온 관광객으로 연일 북적거리는 기존 관광명소에서는 느낄 수 없는 새로운 여행의 감동을 줄 수 있는 지역이다.

 

 아르메니아(Armenia) : 인구 324만 명의 우리나라 경상남북도 크기 나라지만 고대문명의 발상지 중 하나다. 하지만 아시아와 유럽 사이에 위치한 지정학적 여건 때문에 로마·몽골·오스만 등 끊임없이 강대국의 지배를 받아왔다. 구소련의 해체로 1991년 독립을 달성했으나 이웃 아제르바이잔과의 영토 갈등으로 전쟁(1994)을 치렀고, 현재는 불완전한 휴전 상태이다.

 

 가르니 신전Garni Temple) : 예레반에서 남동쪽으로 32km쯤 떨어진 코타이크(Kotayk) 지방에 있는 신전. BC 3세기 요새로 지어졌으나, 로마의 지배를 받았던 BC 1세기 아르메니아 왕 트리다테스 1(Tiridates I)’가 네로황제의 후원을 받아 태양신 미트라에게 바치는 신전으로 건축했다.

 

 아자트 협곡 위에 형성된 가르니 마을에서 투어를 시작했다. 점심식사를 마친 후 10분쯤 걷자 목적지인 가르니 신전이 나온다. 참고로 가르니 지역이 역사에 나오는 것은 기원전 8세기 우라르트(Urart) 왕국 때부터라고 한다. 이후 기원전 3세기 오론트(Oront) 왕국 때 이곳에 왕의 여름궁전이 지어졌다.

 수도인 예레반에서 가깝기 때문에 당일치기 투어가 가능하다. 7km 쯤 떨어진 곳에 위치한 게하르트 수도원 가르니 신전이 걸터앉은 아자트 협곡의 세상에서 가장 큰 주상절리를 한데 묶어 투어를 진행하는 게 보통이다.

 입장권을 사서 안으로 들어온다. 저렇게 견고한 성벽(지금은 성문에 문짝도 없지만)이 있었기에 난공불락의 요새라는 평을 들었을 것이다. 참고로 기원후 1세기 이베리아(Iberia) 왕조의 미트리다테스(Mithridates : AD 32-51) 왕과 그의 가족이 양자이자 조카였던 라다미스투스(Rhadamistus)에 의해 암살당한 후부터 이곳은 왕궁보다는 성채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신전은 동··남이 절벽으로 차단되고, 북쪽으로만 접근이 가능한 천연의 요새다. 높이 6-8m(두께 2-3m)에 길이 374m인 성벽에는 14개의 망루 겸 탑까지 있었다고 한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어 있는 줄 알고 깜짝 놀랐다. 원형을 너무 많이 상실했다는 이유로 등재에 실패한 것으로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다 아래 문장을 읽고 나서야 고개를 끄떡 거린다. 유네스코에서 선정하는 문화경관의 보호와 관리를 위한 그리스 멜리나 메르쿠리 국제상(Greece Melina Mercouri International Prize for the Safeguarding and Management of Cultural Landscapes)’을 수상했다는 것이다. 대상자는 가르니 역사문화박물관(Historical and Cultural Museum-Reservation of Garni)’이고 말이다. 참고로 멜리나 메르쿠리(Melina Mercouri, 1920-1994)’는 그리스를 대표하는 배우이자 정치활동가로 문화부장관으로 재직하면서 약탈문화재 반환 등 문화재보호 활동에 큰 족적을 남겼다.

 다른 안내판은 1945년 가르니 마을의 공동묘지에서 발견했다는 비문을 소개하고 있었다. 아르메니아 화가 마르티로스 사얀(Martyros Saryan)’이 발견한 이 비문에 따르면 아르메니아 왕국의 티리다테스 1(66-88, 재위 년도인 듯)’가 기원후 77년에 난공불락의 요새(복원이었을 게다)와 신전을 지었다고 한다.

 안내판이 전하는 헬라어 비석은 북쪽 성벽의 문(조금 전 들어온) 맞은편에 놓여있었다. 빙 둘러 쳐놓은 금줄에서 아르메니아 사람들이 이 유물을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엿볼 수 있었다.

 그렇다고 꼬맹이의 호기심까지 막을 수 있겠는가. 아니 저 소년은 지금 음각되어 있는 메시지와 교감을 하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아르메니아의 위대한 왕인 티리다테스가 즉위 11년 만에 신전과 함께 난공불락의 요새를 지었다.’...

 탐방로를 야외 박물관으로 삼은 모양이다. 출토된 유물들을 좌대까지 만들어 전시하고 있었다. 복원 과정에서 제 자리를 찾지 못한 것들이지 싶다. 그렇다고 허투루 대할 수는 없었을 테고.

 찰떡궁합을 이루는 것들도 눈에 띈다. 성곽이니 물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였을 게다. 그러니 어디선가 물을 끌어왔을 테고, 성 안에는 크고 작은 물길이 거미줄처럼 퍼져있었을 것이다.

 조금 더 들어가면 천 길 낭떠러지에 위태롭게 걸터앉은 가르니 신전이 얼굴을 내민다. 1세기 후반 아르사스 왕조의 티리다테스(Tiridates) 1가 지었다는 태양신 미르(Mihr)에게 바치는 이오니아식 신전이다. 왕은 신전과 함께 왕비를 위한 궁전 겸 성채도 건축했다고 한다.

 신전은 아르메니아가 로마에 속하는 지역이라는 사실을 선포하기 위한 방편으로 지어졌다고 한다. 네로황제의 후원을 받아 태양신 미트라(Mitra, 혹은 Mihr)에게 바치는 신전으로 건축했다. 때문에 가르니 태양신전으로 불리기도 한다나?

 아테네의 파르테논 신전을 닮은 신전은 아르메니아 장인들이 어떻게 전통적인 그리스·로마식 신전 디자인을 변형해 받아드렸는가를 보여준다고 했다. 신전 외부는 둥근 기둥으로 둘러싼 이오니아 양식의 그리스·로마 사원 형식을 그대로 수용하여 만든 반면, 건축자재는 대리석 대신 현무암을 사용했다. 내부 장식은 이 지역이 로마의 문화를 수용했다는 증거로 포도와 석류 등의 장식을 풍부하게 사용했으며, 로마 이전 시기에 성행했던 황소와 사자의 모티브 장식도 많이 나타나고 있단다.

 신전은 기독교가 공인된 4세기 초반 티리다테스 3세 때 호스로비둑트의 여름궁전으로 변신했단다. 그러다 8-9세기경에는 궁전과 교회(Saint Sion), 목욕탕이 들어선 복합단지로 변한다. 하지만 1386년 티무르제국의 침입과 1679년의 지진으로 크게 파괴되었고, 이후 동서로 분열된 아르메니아가 이란과 튀르키에의 지배를 받으면서 잊혀졌다. 그러다 20세기 초·중엽의 발굴과정을 거쳐, 1968-1976년 건축가 사히냔(Sahinyan)의 주도로 발굴 부자재를 활용 원형에 가깝게 복원하여 오늘에 이른다. 그러나 본래 것이 66%가 되지 않아 세계문화유산에는 들어가지 못했다고 한다.

 정면 6개 측면 8개의 원형 기둥이 우뚝하다. 기둥의 상부 주두(柱頭)는 이오니아식으로 되어 있다. 그 위로 면석과 장식벽 그리고 천장받침이 있다. 식물문양 조각으로 장식되어 있는 벽은 프리즈 형태로 연결된다. 천장받침 위로 삼각형 모양의 박공과 지붕이 보인다. 박공은 민무늬이다. 부조장식이 있었을 게 확실하지만 이에 맞는 부자재를 찾아내지 못했던 모양이다. 대신 용마루에는 화려한 장식의 조각품을 올려놓았다.

 신전 파사드(facade). 주워 모은 부자재 조각들을 하나하나 맞추어나간 흔적들이 감탄보다는 오히려 짠하게 느껴졌다면 나 혼자만의 오해였을까?

 내부에는 전실이 있고, 그 안쪽에 신과 만나는 기도공간을 만들었다. 지붕과 벽이 있는 건물 형태로 만들어진 신실(神室)이다. 제단과 지성소는 그 안에 있었을 것이다.

 아르메니아 교회당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천장을 뚫어 만든 구멍, 즉 예르디크(Yerdik)를 꼽을 수 있다. 이 구멍은 환기와 더불어 내부를 밝히는 역할까지 해준다. 그런데 그리스·로마 양식으로 지어졌다는 가르니신전도 천정에 구멍을 뚫어놓지 않았겠는가. 고개를 갸웃거리다 로마의 판테온에서도 저런 구멍을 봤다는 기억을 소환해내면서 그만 수긍하기로 했다.

 신전을 빠져나오자 건물 터가 나온다. 역사는 AD 897년 신전 근처에 2층으로 된 여름 궁전을 추가로 지어졌다고 전한다. 아니 목욕탕과 교회 등이 함께 들어선 커다란 복합지구를 형성했단다. 하지만 모진 세월을 이겨내지 못한 채 지금은 저렇게 터만 남아있다.

 원통형으로 생긴 이 터에 성 시온교회(St. Sion Church)’가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완전히 파괴된 탓에 원형의 벽과 내부 구조만 확인해 볼 수 있다.

 안내판은 이 일대를 왕궁으로 적고 있었다. 아치형의 큰 홀을 가진 2층 건물이었을 것이란다. 그밖에도 꽤 많은 정보를 담고 있으나, 술을 좋아하는 내 관심은 포도주를 만들던 시설에 대한 설명에 꽂히고 있었다.

 지대가 조금 높은 곳으로 가면 목욕탕 유적이 나온다. 3세기에 지어진 로마식 목욕탕으로 왕실 여름궁전의 부속시설이지 싶다. 목욕탕은 바닥의 모자이크화와 난방시설 일부가 남아 있어, 아르메니아 왕실의 목욕문화와 목욕탕의 역사를 알려준다.

 목욕탕은 건물 상부가 없어져 정확한 외관은 알 수 없다. 현재의 지붕은 복원과정에서 유적지 보호를 위해 씌워놓은 것이다.

 하지만 일부 벽과 배관, 바닥의 모자이크화가 남아 있기 때문에, 목욕 시스템과 평면구조는 어느 정도 짐작된다고 했다.

 목욕탕은 네 개의 연속된 방으로 이루어져 있다. 입구 쪽 방이 탈의실 겸 전실이다. 두 번째와 세 번째 방은 열탕과 온탕으로 여겨진다.

 방은 한쪽 벽에 반원형의 공간을 할애해 보일러 시설을 만들었다. 지면 위에 지름이 20-25cm 되는 원통형의 배관 기둥을 세우고, 배관을 통해 뜨거운 물과 증기를 목욕탕으로 공급하는 구조다. 때문에 목욕탕은 배관 위에 평평하게 만들어졌다.

 네 번째 방의 바닥에는 1953년에 발견되었다는 2.9x2.9m 크기의 모자이크화가 있다. 그래선지 전문가들은 이곳을 휴게실로 분류하고 있었다.(사진 상태가 좋지 않아 인터넷에서 빌려왔다)

 모자이크화는 사각형으로 테두리를 두르고 그 안에 대양의 신 오케아노스(Oceanus)’와 바다의 여신 탈라사(Thalassa)’로 추정되는 두 신을 그려 넣었다. 남신은 뿔이 달린 댕기 머리를 하고, 여신은 긴 머리에 아름다운 눈을 갖고 있다. 머리 위에 적힌 두 줄의 헬라어는 우리는 열심히 일했지만 얻은 게 없다로 번역된다고 했다. 그렇다면 건축에 동원된 예술가들이 보수를 받지 못한데 대한 항의 표시로 남겼는지도 모르겠다.

 바다의 여신 테티스(Thetis)’라고 했다. 그 아래에는 돌고래가 그려져 있다. 이들 주변으로 물고기나 굴 같은 바다생물과 그물을 던지는 어부와 선원이 묘사되어 있다. 반인반수의 켄타우로스와 반인반어인 인어도 보인다. 하나 더, 누군가는 이 모자이크를 설명하면서 당시 아르메니아인들의 실생활에서는 볼 수 없는 것들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모자이크를 만든 이들이 지중해 도시 출신이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었다.

 안내판은 이곳이 가르니 왕실목욕탕이었음을 알려준다. 가르니 왕궁의 다른 건물들과 같은 재료와 기술로 지어졌으며, 발굴 과정에서 발견된 천장 회반죽의 파편들로 보아 둥근 형태의 건물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단다. 그밖에도 목욕탕의 제작시기, 구조, 가열방법, 모자이크에 대한 설명 등 다양한 내용들을 담고 있었다.

 가르니 요새는 난공불락이라고 했다. 북쪽의 성벽을 제외한 나머지 3면이 천 길의 낭떠러지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덕분에 요새(가르니 신전) 곳곳에서 멋진 조망을 즐길 수 있다. 발아래로 아까 둘러봤던 아자트 계곡의 주상절리가 광활하게 펼쳐지기 때문이다. 다리품만 조금 더 팔면 계곡으로 내려가 볼 수도 있다.

 

 절벽위에 들어선 마을이 보기만 해도 아찔하게 만든다. 문득 스페인을 여행하다 만났던 절벽 위의 도시 론다(Ronda)’가 생각난다. 당시도 건너편 절벽 위에 위태위태하게 들어선 하얀색 일색의 구시가지를 보고 벌어진 입을 다물지 못했었기 때문이다. 하긴 소설가 헤밍웨이는 그런 풍경에 반해 호텔 론다 파라도르(Parador de Ronda)’에 머물며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를 집필했다지만...

 ‘wines upona time’. 조망을 즐기며 돌아다니다 와인역사박물관에 대한 안내판도 만날 수 있었다. 와인의 역사를 노아의 방주까지 끌고 올라가며 와인 종주국임을 고집하는 아르메니아인들의 자부심을 엿볼 수 있는 안내판이라고나 할까?

 옆에는 가르니 요새(The fortress of Garni)’에 대한 안내판도 세워놓았다. 기원전 3세기에 지어졌을 것이라며, 요새가 소개되어 있는 각종 문헌의 저자와 내용 및 성곽의 구조에 대해 자세히 전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