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지 : 조지아  카즈베기 가는 길

 

여행일 : ‘23. 5. 31() - 6. 12()

 

세부 일정 : (아제르바이잔)바쿠고부스탄쉐키(조지아)카헤티시그나기트빌리시(아르메니아)알라베르디세반예레반코르비랍에치미아진(조지아)트빌리시아나우리구다우리카즈베기므츠헤타바투미(튀르키에)리제

 

특징 :  코카서스(Caucasus) : 유럽과 아시아의 경계에 있는 지역으로 현지어로는 캅카스(Kavkaz)’라 부른다. 카스피해와 흑해 사이의 산악지역으로 아름다운 자연과 오랜 역사·문화를 자랑하는 아제르바이잔·조지아(그루지아아르메니아가 있다. 뻔한 코스와 일정, 전 세계에서 몰려온 관광객으로 연일 북적거리는 기존 관광명소에서는 느낄 수 없는 새로운 여행의 감동을 줄 수 있는 지역이다.

 

 조지아(Georgia) : 코카서스 3국 중 하나로, 지정학적으로 가장 핵심적인 곳에 위치한다. 러시아 남하정책의 접점이자. 서구문명과 이슬람문명의 이동 통로이기도 하다. 때문에 자의든 타의든 외부세력과 문명에 휘둘릴 수밖에 없는 운명이었다. 한편 조지아는 국토의 대부분이 산맥과 고원이다. 하지만 그 사이를 흐르는 강과 계곡, 초원이 빚어낸 멋진 풍광으로 인해 코카서스의 스위스라는 별칭이 붙었다.

 

 카즈베기(Kazbegi 또는 스테판츠민다) : 조지아는 맛좋은 와인이 유혹하는 와인 천국이고 볼거리가 넘쳐나는 곳이다. 그중에서도 카즈베기가 단연 으뜸이라 할 수 있는데, 트빌리시 북쪽 차로 3시간 정도 거리에 위치하는 산악지역이다. ‘카즈베기는 구소련 시절에 부르던 이름이고, 현재는 스테판 츠민다로 불리고 있지만 그래도 현지에서는 카즈베기라는 지명이 더 쉽게 다가온다.

 

 조지아 여행의 하이라이트로 자리매김한 카즈베기로 간다. 아나누리를 거쳐 카즈베기까지 갔다가 되돌아와 므츠헤타(Mtsheta)를 거쳐 바투미 쪽으로 넘어가는 일정이다. 카즈베기 가는 길은 소련 지배시절 군사도로로 개설되었기 때문에 도로가 험하기로 유명하다. ‘아라그비 강 왼쪽을 따라 올라가다보면 야영장과 레스토랑, 호텔들을 만나기도 한다. 카누와 카약을 할 수 있는 시설도 보인다. 하나 더. 무슨 축일(오순절?)이라도 되는지 강가에는 먹고 마시고 춤추는 사람들로 넘쳐나고 있었다.

 조지아 여행은 시그나기를 거쳐 수도인 트빌리시로 들어온 다음, ‘아나우리 구다우리를 지나 카즈베기로 간다. 돌아오는 길에 므츠헤타를 둘러본 다음, ‘바투미(흑해 연안에 위치한 조지아 제2의 도시)’를 거쳐 튀르키에의 리제로 넘어간다. 하나 더. 중간에 트빌리시에서 아르메니아를 돌아본 다음 다시 트빌리시로 돌아오기도 한다.

 차장을 스쳐가는 아름다운 풍광에 빠져 한참을 달리다보면 진발리 호수(Zhinvali Reservoir)’에 이르게 된다. 카즈베기 고봉에서 흘러내려온 아라그비(Aragvi)’ 강이 잠시 머물다 가는 인공호수로, 빙하가 녹아내려 만들어진 저수지의 물빛이 에메랄드빛으로 무척 아름답다. 호반에는 전원주택들이 들어서있었다. 관광객이 호수를 바라보면서 쉬어갈 수 있는 커피숍이라는데 이게 또 호수와 어우러지면서 한 폭의 풍경화를 그려낸다.

 저수지 위에는 아나누리 성채(Ananuri Fortress)’가 있다. 이 성은 13세기부터 이 지역을 통치했던 아라그리 영주의 성이다. 작은 규모의 성채는 하나의 성과 17세기에 세워진 두 개의 교회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건물 전체를 성벽이 빙 둘러싸고 있는 모습이다. 네 귀퉁이에 망루가 솟아있어 요새의 역할도 한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아나누리 성채는 2007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기 위한 잠정목록에 올랐다고 한다. 그만큼 역사적인 의미가 깊고 그나마 원형을 많이 유지하고 있다는 의미일 것이다.

 아나누리 성채는 1200년에서 1249년 사이에 지어진 것으로 조지아에서 가장 오래된 성이라고 한다. 13세부터 이 지역을 통치했던 봉건 왕조 아라그비의 성채였던 아나누리 요새는 1739년 크사니(Ksani) 공국의 산쉐(Shanshe) 공작에 의해 함락된다. 4년 후 지역 농민들이 샨쉐 공작의 통치에 반발하여 반란을 일으켰고, 1746년부터는 카헤티(Kakheti) 왕국의 테이무라즈 2(Teimuraz ) 왕에게 통치를 받았다. 그 후 소련 시절 교회로서의 기능을 잃으며 지금과 같이 황폐한 모습으로 변하게 되었다. 하나 더. 아나누리 성채가 포위되었을 때 물과 식량을 비밀통로를 통해 공급받았다고 한다. 그 역할을 하던 누리(Nuri) 출신의 아나(Ana)라는 여인이 사로잡혀 고문당했지만 죽음으로 항거하며 끝내 비밀통로를 알려주지 않아 그녀를 기리기 위해 아나+누리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차에서 내리면 육중한 성곽이 길손을 맞는다. 정방형과 원통형으로 모양이 각기 다른 두 개의 망루와 함께 높은 성벽으로 둘러쳐져있다. 이곳은 카즈베기 주의 대주교가 머물던 곳으로 평상시에는 성당으로, 전시에는 시민들이 대피할 수 있는 비밀 요새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놀라운 것은 저 작은 성채에 5천명까지 수용할 수 있었다는 사실이다.

 성채에는 2개의 교회와 3개의 탑이 남아 있다. 그중 슈포바리(Sheupovari)’라고 불리는 위쪽 성채의 탑은 1739년 샨쉐(Shanshe) 가문이 이곳을 침략하였을 때 아라그비(Aragvi) 가문이 마지막까지 방어하던 곳이라고 한다.

 정문을 통해 안으로 들어가면 두 개의 성당이 자리 잡고 있다. 왼쪽 조금 높은 곳, 크기가 작고 오래되어 보이는 건물이 17세기 전반에 세워진 옛 성모성당(The older Church of the Virgin)’이다. 하지만 내부가 파괴되어 안으로 들어갈 수는 없다.

 이 성당의 벽은 돌과 흙으로 만들어져 더 오래된 느낌이 난다. 건물 내부에는 이곳 영주의 무덤이 자리하고 있다고 한다. 성당의 붉은 지붕과 비잔틴 양식의 돔은 비교적 잘 보존되어 당시의 모습을 보여준다.

 아래쪽의 좀 더 크고 잘 보존된 건물이 큰 성모성당(The larger Church of the Mother of God)’이다. 성모승천성당(Curch of the Assumption Virgin Mary)으로도 불리는 이 성당은 1689년 이곳 영주 바르드짐 공작(Duke Bardzim)에 의해 지어졌다고 한다. 내외부에 조각과 그림이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다.

 성채에는 피라미드 모양의 지붕을 한 네모난 탑도 있었다. 그런데 이게 교회에 바싹 붙어 있다. 성의 유지를 위해 꼭 필요한 시설이지만, 성채의 터가 하도 좁다보니 어쩔 수 없었을 지도 모르겠다.

 두 건물의 사이, 벽면에 포도나무로 여겨지는 부조가 새겨져 있었다. 조지아에 기독교를 전파한 성녀 니노와 관련된 부조가 아닐까 싶다. 이곳 조지아가 와인의 성지라는 것을 알려주는 의미심장한 표현일 수도 있겠고...

 성당의 파사드(facade). 출입문 주위는 기하학적 문양으로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다.

 파사드 상단에는 포도나무 장식이 있는 십자가를 새겨놓았다. 조지아에 기독교를 전한 성녀 니노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성녀 니노가 조지아로 오게 된 데는 성모 마리아의 계시가 있었다고 한다. 어느 날 꿈에 나타나신 성모가 포도나무 가지로 만든 십자가를 그녀에게 건네며 조지아로 갈 것을 명했다는 것이다. 조지아 교회에서 포도 나뭇가지 십자가를 들고 있는 여인의 초상화를 쉽게 볼 수 있는 이유이다.

 십자가 양쪽에는 사자와 용 등의 동·식물이 새겨져 있다. 천국을 의미하는 것들이라는데, 그렇다면 눈매가 매서운 저 부조는 천사쯤 되시겠다. 맨발인 여느 천사들과는 달리 구두까지 신은 게 신기했지만 말이다.

 성당 안으로 들어가면 수많은 벽화와 그림들을 볼 수 있다. 조지아정교회, 아니 동방정교회의 특징이 아닐까 싶다.

 돔을 올려다보니 16개의 작은 창이 나 있다. 동서남북 사방을 각각 네 개씩으로 나누어놓았나 보다.

▼ 정면의 성화벽 이코노스타시스(eikonostasis)에는 예수와 성모 그리고 사도상이 그려져 있다.

 유화 형태의 벽화는 비교적 잘 보존되어 있는 반면, ‘템페라 기법(tempera painting : 달걀노른자와 아교를 섞은 불투명 안료인 템페라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방법)’으로 제작한 벽화는 색이 많이 바래있었다.

 천국과 지옥을 그린 그림이라고 했다.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저울’. 사람이 죽었을 때. 선행과 악행을 저울에 달아 심판한다는 내용이지 싶다.

 기둥의 그림에서 세월의 흔적이 느껴진다. 이콘 형태로 그려진 예수상과 사도, 성인은 하나같이 색이 바랬다.

 그림들은 저마다의 의미를 갖고 있을 게 분명하다. 하지만 어느 하나 제대로 알 수가 없어 안타까웠다.

 성채 안 풍경.

 성채 안 풍경.

 성채의 동쪽 끝으로 가면 종탑이 있다. 진발리 호수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전망대이다.

 성채 앞 휴게소는 레스토랑과 기념품점이 성황을 이루고 있다. 이곳을 찾는 관광객이 그만큼 많다는 얘기일 것이다. 추운 지역이어선지 양모로 만든 기념품도 눈에 띈다. 모자와 양말, 옷 등 종류도 다양한데, 가격도 비싸지 않은 편이었다.

 구다우리로 가는 길. 멀게만 보이던 고봉이 차츰 가까워지고 길은 높은 산을 가로지르며 치고 들어간다. 승용차나 버스, 트럭 할 것 없이 높은 산 언덕길을 안간힘을 쓰며 오른다. 하지만 여행객에게는 신나는 구간이다.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만큼 아름다운 풍경들이 끊임없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저 십자가는 대체 뭘 의미하는 걸까? 코카서스산맥을 넘어가는 이 험한 고갯길은 즈바리 패스(Jvari pass)’로 불린다. ‘즈바리(Jvari)’는 십자가를 뜻한다고 했다. 그렇다면 고개이름을 형상화한 조형물일지도 모르겠다.

 점점 높아지는 고도를 따라 창밖 풍경도 점점 변해간다. 그러다 숙소인 구다우리에 가까워질 무렵, 가이드의 배려로 코카서스산맥의 속살을 엿볼 수 있는 전망대에 잠시 들렀다. 전망대의 이름까지는 알려주지 않았지만, 굳이 이름을 붙인다면 구다우리 전망대가 어떨까? 구다우리 근처에 위치하고 있으니 말이다.

 절벽 위의 전망대는 제비집처럼 벼랑에 매달려있는 모양새이다. 조금이라도 더 많은 것을 보려주려는 듯 허공을 향해 툭 튀어나갔다.

 발아래가 허전할 만도 하겠건만, 관광객들은 누가 하나 두려워하지 않는다. 눈앞에 펼쳐지는 아름다운 풍광에 얼을 빼앗겨버렸는지도 모르겠다.

 난간에 서자 코카서스의 전형적인 풍경이 펼쳐진다. 높고 낮은 산이 끊어질 듯 이어지고 산 아래 언덕에는 조지아의 전통가옥과 마을이 고즈넉이 자리를 잡고 있다. 마을에서 홀로 멀리 떨어져 있는 집도 있고 몇 채씩 옹기종기 작은 마을을 이루고 있기도 하다. 천만리 먼 이국에서 한 폭의 동양화를 마주한 느낌이 든다.

 휴식 겸해서 들르는 여행객들의 숫자가 제법 되는지 매점까지 들어서 있었다. 과일주스와 꿀 같은 지역특산품들을 파고 있는데, 성수기가 아니어선지 식당은 문이 닫혀 있었다.

 구다우리(Gudauri)’에서 하룻밤 머물기로 했다. 구다우리는 카즈베기(또는 스테판츠민다)로 가는 도중 거치는 작은 마을이다. 아나누리에서 북쪽으로 50km쯤 떨어진 즈와리 고개, 해발 2,200m의 남쪽 산자락에 자리하고 있어 스키 리조트로 유명하다. 20개나 되는 스키 트랙을 갖고 있단다. 구다우리를 스키를 위해 태어난 곳(Born to ski)’이라고 홍보할 정도라나?

 숙소인 베스트 웨스턴 구다우리(Best Western Gudauri)’.

 고산지대인 구다우리는 여름에도 아침 기온이 10 이하일 정도로 서늘해서 에어컨이 필요 없다고 했다. 오히려 5월까지 난방을 할 정도란다. 거기다 풍광까지 뛰어나 스키 시즌이 아닌 여름에도 휴가를 보내려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고 했다. 그래선지 옥외 수영장을 부대시설로 둔 리조트까지 눈에 띈다.

 날이 어둡기 전에 도착한 덕분에 흰 눈을 뒤집어 쓴 코카서스산맥의 아름다운 풍경을 실컷 구경할 수 있었다.

 다음 날 아침. ‘즈바리 패스(Jvari pass)’를 지나 카즈베기로 간다. 카프카즈의 험준한 산들이 가까워지는가 싶더니 차창 밖 생태계가 고산 식생대로 바뀐다. 그러다 해발 2379m 즈바리 고개(Tsvari Pass)’를 넘는다. 참고로 즈바리 패스는 코카서스산맥을 넘어가는 험한 고갯길이다. 구다우리에서 산 반대편에 있는 코비(Kobi) 마을까지 15km에 이르는 도로를 말한다. 즈바리(Jvari)는 십자가를 뜻한단다. 러시아제국 때 이 고갯길 정상에 거대한 대리석 십자가가 있어서 이런 이름이 붙여졌다.

 구다우리에서 10km쯤 달렸을까 산등성이에 멋진 조형물 하나가 세워져 있다. 조지아와 소련의 우호를 기념하는 벽화형 기념물인데, 1783년 러시아 케터린 2(Catherin II)와 카헤티 왕 에레클 2(Erekle II)가 서명한 조약의 200주년을 기념해 1983년에 세워졌다. 사람들은 조형물 앞 휴게소에 차를 세우고, 조형물(전망대)에 올라가 구다우리 협곡의 경치를 구경한다.

 조형물은 깎아지른 절벽의 가장자리에 걸터앉았다. ‘우정 전망대로 불리는 이유일 것이다.

 커다란 원통형 벽으로 이루어진 조형물 벽은 1,217개의 화려한 모자이크 타일로 장식되어 있다.

 1783년의 -러 우호조약은 말이 우호조약이지 조지아가 외교적 자주권을 러시아 제국에 양도하는 불평등조약이었다. 그 때문에 조소 우호기념물에 대한 조지아 사람들의 감정은 좋은 편이 아니라고 했다. 하지만 이를 알 리가 없는 이방인들은 낯선 조형물이 마냥 신기한기만 하다.

 그림은 조지아의 역사와 관련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전쟁에서 자식을 지키는 어머니의 형상을 한 성모 마리아를 한가운데 두고, 평화를 상징하는 비둘기, 조지아 역사에서 위대한 일을 한 왕들, 산업사회를 이끌어 가는 노동자들의 모습을 그려 넣었다. 하지만 러시아가 어머니로서 자식인 조지아를 보호하는 듯한 장면이 묘사되었다고 해서 조지아인들의 반감을 사고 있단다.

 성 조지가 용을 퇴치하는가 하면, 조지아 국민들이 포도주를 마시며 신나게 춤추는 장면도 있다. 총을 들고 전장으로 나가는 조지아 젊은이들도 보인다.

 난간에 서자 전망대라는 이름에 걸맞는 조망을 선사한다. 눈 덮인 코카서스산맥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지는데, 그 광경이 숨이 막힐 정도로 아름답다.

 발아래로는 아라그비강의 발원지인 악마의 계곡(Devil's Valley)이 펼쳐진다. 저 계곡은 죽음의 계곡으로도 불린다고 했다. ‘즈바리 패스가 험하고 굴곡이 심해 교통사고가 자주 나서란다. 때문에 도로확장과 터널굴착 공사가 진행 중이라고 했다.

 여행의 묘미는 왔노라, 보았노라, 그리고 찍었노라가 아니겠는가. 거기다 사랑까지 더해졌으니 이를 놓칠 집사람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