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지 : 아르메니아 – 에치미아진 대성당 & 즈바르노츠 성당 유적
여행일 : ‘23. 5. 31(수) - 6. 12(월)
세부 일정 : (아제르바이잔)바쿠→고부스탄→쉐키→(조지아)카헤티→시그나기→트빌리시→(아르메니아)알라베르디→세반→예레반→코르비랍→에치미아진→(조지아)트빌리시→아나우리→구다우리→카즈베기→므츠헤타→바투미→(튀르키에)리제
특징 : ① 코카서스(Caucasus) : 유럽과 아시아의 경계에 있는 지역으로 현지어로는 ‘캅카스(Kavkaz)’라 부른다. 카스피해와 흑해 사이의 산악지역으로 아름다운 자연과 오랜 역사·문화를 자랑하는 아제르바이잔·조지아(그루지아)·아르메니아가 있다. 뻔한 코스와 일정, 전 세계에서 몰려온 관광객으로 연일 북적거리는 기존 관광명소에서는 느낄 수 없는 새로운 여행의 감동을 줄 수 있는 지역이다.
② 아르메니아(Armenia) : 인구 324만 명의 우리나라 경상남북도 크기 나라지만 고대문명의 발상지 중 하나다. 하지만 아시아와 유럽 사이에 위치한 지정학적 여건 때문에 로마·몽골·오스만 등 끊임없이 강대국의 지배를 받아왔다. 구소련의 해체로 1991년 독립을 달성했으나 이웃 아제르바이잔과의 영토 갈등으로 전쟁(1994)을 치렀고, 현재는 불완전한 휴전 상태이다.
③ 에치미아진(Etchmiadzin) : 예레반에서 서쪽으로 20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 종교도시. 공식 지명은 파르티아 제국의 바가르시 1세(117-140)가 붙여준 ‘바가르샤파트(Vagharshapat)’라고 한다. 예레반이 아르메니아의 행정 수도라면, 에치미아진은 아르메니아의 종교적 수도로 알려진다. 아르메니아정교회의 총본산인 에치미아진 성당을 비롯해 성 흐립시메(St. Hripsime)·성 가야네(St. Gayane)·쇼하카트(Shoghakat) 교회 등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성당이 4개나 이곳에 모여 있기 때문이다. 근처의 기둥만 남은 즈바르노츠(Zvartnots) 성당(유적)도 문화유산에 함께 등재되어 있다.
▼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에치미아진 대성당’. 예수가 하늘에서 내려온 곳이라는 뜻을 지닌 도시 에치미아진을 대표하는 건축물이다. 이곳이 특별한 이유는 학자들 사이에서 이곳을 아르메니아 왕국에서 지은 첫 번째 대성당이자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대성당으로 여기기 때문이다. 예수의 옆구리를 찌른 로마 병사의 사모창과 노아의 방주에서 떼어 왔다는 돌판 위의 십자가도 소장돼 있다.
▼ 아르메니아 여행은 알라베르디(아흐파트 수도원)에서 시작해, 세반호수(세반 수도원), 코르비랍(수도원 및 아라랏 산 조망), 예레반(에치미아진 대성당), 아자트 계곡(게하르트 수도원), 가르니 계곡(가르니 신전 및 주상절리) 등을 둘러보는 일정이다.
▼ 2001년에 만들었다는 정문의 위, 십자가를 사이에 두고 두 인물이 손을 내밀고 있다. 아르메니아의 수호성인인 계몽자 성 그레고리우스(St. Gregorius, 이하 ‘그레고르’)가 기독교를 공인한 티리다테스 3세에게 세례를 주는 장면이라고 한다. 아르메니아에 기독교를 전파한 이가 ‘성 그리고르’이며, 이를 공인한 국왕이 ‘티리다테스 3세’이다.
▼ 뒤돌아 본 정문. 뒷면에도 부조가 되어 있었다. 햇빛을 등지고 있는 탓에 잘 타나나지 않지만 두 사람이 창과 칼을 각각 들고 있다. 1세기 아르메니아에 기독교를 전파하다 순교한 타데우스(창)와 바르톨로메우스(칼)라고 한다.
▼ 정문의 성화. 아기 예수를 안은 성모님이 뭔가를 축복해주는 모양새이다. 성모님의 손이 향하는 곳에 ‘아라라트 산’과 ‘에치미아진 대성당’을 위시한 성당들, 포도, 경전 등을 배치해놓은 것으로 보아, ‘아르메니아’를 싸잡아 축복 받고 싶었던 모양이다.
▼ 정문을 들어서면 정면으로 똑바로 길이 나있다. 그 끝에 높다란 돔이 우뚝한 성당 건물이 나타난다. 가는 길 왼쪽으로는 최근에 세워진 필사본 도서관이 있고, 오른쪽으로는 1874년에 세워진 고보르키안(Govorkian) 신학대학이 있다. 그리고 길가로 하츠카르 십자가들이 세워져 있다.
▼ 성당으로 가는 길. 왼쪽 저 멀리 담장 너머로 또 다른 교회가 얼굴을 내민다. 에치미아진 성당과 함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어 있는 3개의 교회 중 하나일지도 모르겠다.
▼ 에치미아진은 일종의 교회 ‘콤플렉스’다. 주교좌인 ‘성모교회’를 위시해 ‘세례 요한교회’, 대주교관, 사제관, 출판인쇄소, 필사본도서관, 신학대학 등 다양한 건물들이 들어서 있다.
▼ 에치미아진 대성당(성모교회)은 301년에서 303년 사이에 지어졌다고 했다. 티리다테스 3세의 명을 받은 성 그레고르가 당시 왕궁 인근에 있던 조로아스터교 신전 위에 세웠단다. 하지만 조로아스터교를 신봉하던 사산조 페르시아의 침공으로 성당은 완전히 파괴되었고, 483년부터 다음 해까지 현재와 비슷한 사각형으로 재건되었다고 전해진다. 중앙의 돔을 가운데 두고 완벽하게 대칭을 이루는 모양새이다.
▼ 아르메니아 정교회의 총주교가 주재하는 본당답게 성모교회는 웅장했다. 길이 33m에 폭이 30m, 돔의 높이도 34m에 이른다고 한다. 벽은 회색과 붉은색이 주를 이룬다. 원래는 회색이었으나 17세기에 수리하면서 붉은색 계열이 추가되었다고 한다.
▼ 돔은 12각 원당형으로 올라가다 원뿔형 꼭지점으로 수렴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그리고 12각 하단부에는 창문을 내고, 상단부에는 원 안에 12사도(또는 성인)로 추정되는 조각을 새겨 넣었다. 북쪽 벽에는 4세기경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사도 바울과 성녀 테클라(Thekla)의 부조도 있다고 하나, 확인해보지는 못했다.
▼ 정면에서 바라본 성당. 종탑에 가려 돔은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다. 사각의 성당은 비잔틴 양식으로 지어졌다고 했다. 하지만 로마 가톨릭의 로마네스크 양식도 찾아볼 수 있단다.
▼ 종탑. 십자가를 든 예수 그리스도상이 있다. 십자가의 모양으로 봐서 1500년대 나타난 로랭(Lorraine)의 십자가로 여겨진단다.
▼ 성당의 파사드(facade). 내부 수리중이라서 안은 들어가 볼 수 없었다. 대신 파사드의 장식과 부조를 살펴보는 선에서 만족하기로 한다. 그런데 이슬람 사원을 보는 듯한 이 느낌은 대체 뭘까? 아라베스크 문양이 주를 이루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꽃과 새, 당초문과 격자문 문양도 보인다.
▼ 이슬람 사원이 아니라는 것은 저 문양이 확인해준다. 사람의 얼굴이 들어간...
▼ 안으로 들어가 보지 못한 아쉬움을 같은 콤플렉스 안에 있는 다른 성당에서 찾아보기로 했다. 마침맞게 얼마 떨어지지 않는 곳에 작은 성당이 위치하고 있었다. 하나 더. 탑처럼 생긴 저 하치카르는 무슬림에 의해 제노사이드로 희생당한 아르메니아 인을 추모하기 위해 1965년에 세운 것이라고 한다. 일종의 추모비인 셈인데, ‘R. Israelyan’이 현무암으로 만들었단다.
▼ 하지만 성당은 텅 비어있는 모양새이다. 청빈, 정결, 순종을 서약한 수사들에게나 어울린다고 할까?
▼ 주교관. 일반인들의 출입이 허용되지 않는 듯 문이 굳게 닫혀있었다.
▼ 주교관의 문이 열리면서 긴 행렬이 나타났다. 깃발을 앞세우고 50명도 더 되는 수도사들이 줄지어 걸어 나오는데, 그중에는 총주교로 보이는 인물도 들어있었다. 이들은 정문 밖으로 나가 어딘가로 향했는데, 뭔가 중요한 의식이라도 있었나 보다.
▼ 박물관의 내부는 들어가 볼 수 없었다. 미리 예약한 사람들만 입장이 가능하다는데, 여행사 일정에 내부관람이 포함되어 있지 않았던 모양이다. 에치미아진 대성당의 백미는 대성당 및 박물관의 내부 관람이라고 했다. 그런데도 둘 모두를 보여 주지 않으려면 구태여 이곳까지 찾아올 이유가 있었을까? 여행사의 마땅찮은 일정에 아쉬움을 토로해본다.
▼ 입구에 (롱기누스)창 등 유물과 성화들이 그려져 있었다. 이들을 담은 앨범과 기념품을 팔고 있다는 얘기일 것이다.
▼ 박물관에 전시된 중요 유물 몇 점은 인터넷에서 얻어온 사진을 게시해본다. 박물관은 화려하고 아름다운 옷, 왕관, 채색된 책(illuminated manuscripts), 행렬용 십자가 등 눈이 휘둥그레지는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다고 했다. 그중에서도 관람객들의 시선을 가장 많이 집중시키는 것은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혀있을 때, 옆구리를 찌른 창이라고 한다. 금박 상자에 보관된 이 성스러운 창(Holy Lance)은 ‘게하르트 수도원’에서 이곳으로 가져온 것이란다. 코카서스가 기독교의 성지라는 걸 알려주는 퍼포먼스라고나 할까? 조지아는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님이 입고 있던 옷자락을, 반면에 이곳 아르메니아는 당시 예수님의 옆구리를 찔렀던 창을 갖고 있으니 말이다.
▼ 노아의 방주에서 떼어온 돌판(나뭇조각 화석) 위에 보석으로 장식된 황금십자가를 덧씌웠다고 한다. 여기서 전설 하나. 4세기 경, 아르메니아의 수도사 한 사람이 아라라트 산에서 수도를 하다가 잠이 들었다고 한다. 그때 한 천사가 나타나 말하기를 ‘잠에서 깨어나시오. 당신의 손 위에 나뭇조각이 있을 것이요. 이것은 노아의 방주에서 떼어낸 것이라오.’라고 했다. 수도사가 잠에서 깨어보니 진짜로 나뭇조각(화석)이 놓여 있더라나?
▼ 아르메니아가 세계 최초의 기독교 국가가 되게 했던 ‘성 그레고르’의 손 부분이 보관되어 있는 ‘성물함’이란다. 손가락 모양이 특이한데, 엄지와 약지를 마주하게 하여 원을 그린다. 동방정교회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 이때 나머지 펴진 세 개의 손가락은 삼위일체(성부·성자·성령)를 나타낸단다.
▼ 이곳에서도 다양한 ‘하츠카르(Khachkar)’를 만날 수 있었다. 숫자가 많을 뿐만 아니라 생김새도 각각 다르다. 이렇듯 하츠카르는 사람들의 기도를 실질적으로 가시화시켜 놓은 징표가 될 수도 있고, 마을의 이정표나 기념비가 되기도 한다.
▼ 하츠카르의 역사는 1천년 이상 거슬러 올라간다고 했다. 하지만 이렇게 최근에 세워진 것들도 심심찮게 만난다. 참고로 하치카르가 처음 아르메니아에 등장한 것은 9세기경이라고 했다. 외세에 시달리는 나라가 평안해지기를 기원하며 한 땀 한 땀 정성들여 정을 쪼아가며 기도하듯 만들었단다. 지금까지 발견된 것 중에 879년에 만든 하치카르가 가장 오래되었고, 현재 전국에 약 4만여 개의 하치카르가 있으며, 지금도 계속 만들어지고 있단다.
▼ 하츠카르는 돌을 십자가 모양으로 깎아 만든다. 십자가 모양이 새겨진 비석이나 기념비로 사용되기도 한다. 요것은 분수 노릇까지 겸하고 있다.
▼ 에치미아진 대성당을 처삼촌 벌초하듯이 둘러본 다음, 3km쯤 떨어진 곳에 위치한 ‘즈바르츠노츠(Zvartnots)’로 왔다. 이곳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에치미아진의 교회와 성당, 즈바르트노츠의 고고 유적지(Cathedral and Churches of Echmiatsin and the Archaeological Site of Zvartnots)’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즈바르노츠 성당’이 있기 때문이다.
▼ 들어가는 길. 길섶에 여러 종류의 안내판들이 세워져 있었다. 즈바르노츠 유적(Zvartnots Historical-cultural monument)에 대한 설명과 사원단지의 복원공사(Restorative works of Zvartnots Temple complex) 등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북경(중국) 천단공원의 ‘기년전(祈年殿)’을 연상시키는 성당 조감도가 가장 눈길을 끈다.
▼ 성당은 현재 폐허가 된 채 기둥만 남아있다. 하지만 이곳은 기독교를 처음 받아들인 성스러운 장소로 전해진다. 301년 티리다테스 3세가 성 그레고르와 만나 기독교를 공인한 장소라는 것이다. 그게 즐거운 역사였다면서 아르메니아어로 기쁨(Joyfulness) 또는 환희의 장소라는 뜻의 ‘즈바르트노츠(Zvartnots)’라 이름 지었다.
▼ 그런 성스러운 장소에 650년에서 659년 사이, 네르세스(Nerses) 3세 주교에 의해 성당이 만들어진다. 하지만 10세기에 이르러 지진(또는 이슬람 제국의 침입)으로 인해 파괴되었다고 한다. 그러다 1900년대 초에서야 발굴이 시작되었고, 1905년 현재의 모습으로 복원되었다.
▼ 기둥과 벽 일부만 남은 유적은 성당이었을 것이라는 생각 자체를 없애버린다. 둥그렇게 늘어선 기둥들이 오히려 그리스 신전 같은 느낌을 준다. 기둥의 양식이 이오니아식으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성당 내부는 동서남북 사방에 반원형의 경당을 만들고, 안쪽으로 사각형의 예배와 기도 공간을 만들어 놓았다. 그 중 북쪽 경당 앞쪽으로 제단을 만들어 주벽으로 삼았을 것이다.
▼ 성당 주변은 발굴과정에서 출토된 유물들이 널브러져 있었다. 벽에 새겼던 일부 조각들도 확인된다. 석류, 포도와 포도잎, 독수리, 사람과 동물 부조가 눈에 띈다.
▼ 벽면만 남은 건물지도 보인다. 사제관 등 성당의 부속건물들일 것이다.
▼ 독립된 돌로 만들어진 해시계도 눈에 띈다. 네모난 돌 하단에는 눈금과 12개의 동심원이, 상단에는 아르메니아어 표기가 있다.
▼ 기둥머리(柱頭)에 새겨진 독수리 문양. 이들은 두 개가 약간의 간격을 두고 세워져 있다. 날개를 활짝 펼치고 하늘로 날아오르는 형상인데, 머리 모양으로 봐서 두 마리가 서로 마주 보도록 만들어놓았지 않았을까 싶다.
▼ 성당 터를 지나면 길은 자연스럽게 박물관으로 이어진다. 1990년대 초 이곳에서 발굴된 자료를 보관하는 장소로 처음 만들어졌다. 2000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이 되기 위해 전시물의 보완이 있었고, 2012년 역사문화박물관 겸 유물창고로 확장되었다.
▼ 박물관은 고고학 전시실, 역사전시실, 성당 건축전시실 등 3개의 전시실로 이루어져 있다. 내부의 전시 상황은 오마이뉴스의 기사를 추려서 옮겨본다.
▼ 고고학 전시실은 성당에서 발굴된 고고학적 유물을 전시하고 있다. 도기와 자기 그리고 청동기와 철기 등이 보인다. 도기로는 크베브리와 흑갈색 토기가 눈에 띈다. 백색과 흑색이 섞인 도기도 보인다. 청동검과 철제 마구로 여겨지는 물건도 있다.
▼ 읽기 삼매경인 아르메니아 정교회 사제. ‘즈바르노츠 사적지’가 품은 역사가 무척 궁금했던 모양이다.
▼ 역사전시실은 패널을 활용하고 있었다. 아르메니아 성당의 역사를 사진 중심으로 설명해준다.
▼ 성당의 역사와 건축을 보여주는 전시실이 가장 중요하고 내용도 풍성한 편이다.
▼ 원래 모습을 가상해 만들어 놓은 성당 미니어처. 원형으로 되어 있어 바실리카 양식이 보통인 성당 모습에서 벗어나 있다. 3층의 원통형 건물로 되어 있고 위로 올라가면서 지름이 줄어드는 형태를 취한다.
▼ 미니어처는 내부를 볼 수 있게 가운데를 잘라 양쪽으로 떼어 놓았다. 이를 통해 원통형으로 보이지만, 정확히 32면으로 이루어진 원당형임을 알 수 있다. 1층은 벽을 하단과 상단으로 구분해, 하단에는 32개의 아치형 창을, 상단에는 원형의 광창(光窓)을 만들었다. 출입문은 모두 8개로 되어 있다. 1층 원당의 지름은 37.75m라고 한다.
♧ 아르메니아 여행을 마치면서 : 대부분의 여행자들은 아르메니아를 위험지역으로 꼽는 걸 주저하지 않는다. 2020년 아제르바이잔과의 전쟁이 있었고, 최근에도 두 나라간의 다툼이 심심찮게 기사로 뜨기 때문이다. 물론 두 나라는 전쟁이 끝난 지금도 앙숙이다. 국경을 맞대고 있는 터키와도 사이가 나쁘다. 제1차 세계대전 중 오스만제국이 터키 동부에서 아르메니아인을 사막으로 강제 이주시키면서 100만 명 이상 희생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행자의 입장에서는 크게 걱정할 게 없다. 다만 두 나라를 직접 왕래할 수는 없고, 조지아라는 제3국을 경유해야하는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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