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지 : 아르메니아 – 아자트 계곡(Azat Valley)의 주상절리
여행일 : ‘23. 5. 31(수) - 6. 12(월)
세부 일정 : (아제르바이잔)바쿠→고부스탄→쉐키→(조지아)카헤티→시그나기→트빌리시→(아르메니아)알라베르디→세반→예레반→코르비랍→에치미아진→(조지아)트빌리시→아나우리→구다우리→카즈베기→므츠헤타→바투미→(튀르키에)리제
특징 : ① 코카서스(Caucasus) : 유럽과 아시아의 경계에 있는 지역으로 현지어로는 ‘캅카스(Kavkaz)’라 부른다. 카스피해와 흑해 사이의 산악지역으로 아름다운 자연과 오랜 역사·문화를 자랑하는 아제르바이잔·조지아(그루지아)·아르메니아가 있다. 뻔한 코스와 일정, 전 세계에서 몰려온 관광객으로 연일 북적거리는 기존 관광명소에서는 느낄 수 없는 새로운 여행의 감동을 줄 수 있는 지역이다.
② 아르메니아(Armenia) : 인구 324만 명의 우리나라 경상남북도 크기 나라지만 고대문명의 발상지 중 하나다. 하지만 아시아와 유럽 사이에 위치한 지정학적 여건 때문에 로마·몽골·오스만 등 끊임없이 강대국의 지배를 받아왔다. 구소련의 해체로 1991년 독립을 달성했으나 이웃 아제르바이잔과의 영토 갈등으로 전쟁(1994)을 치렀고, 현재는 불완전한 휴전 상태이다.
③ 아자트계곡 주상절리(Azat Valley-columnar joint) : 예레반에서 동쪽으로 23km쯤 떨어져 있는 ‘가르니 마을’. 이 마을 바로 아래 숨이 멎을 듯 아름다운 ‘아자트(또는 가르니) 협곡’이 있다. 골짜기를 따라 현무암 기둥이 하늘을 찌를 듯 늘어섰는데, 중력에 맞서 매달린 기둥이 오르간을 닮았다고 해서 ‘현무암 오르간’으로도 불린다. 여기에 협곡의 물줄기가 보내주는 ‘사운드트랙’을 보태면 협곡은 ‘돌의 교향곡(Symphony of stone)’으로 승화된단다.
▼ 버스가 멈춘 ‘가르니 마을’에서 주상절리가 있는 ‘아자트계곡’까지는 사륜구동차로 이동했다. 가는 길이 좁은데다 구불거리기까지 해서 버스의 진입이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차를 바꿔 타는 것으로도 모자라 돈까지 따로 내야하는 불이익이 따르지만, 이를 생계수단으로 살아가는 현지인들도 있으니 당국으로서는 길을 넓히려고 서두를 일은 없겠다.
▼ 수도인 예레반에서 가깝기 때문에 당일치기 투어가 가능하다. 7km 쯤 떨어진 곳에 위치한 ‘게하르트 수도원’과 이 협곡의 절벽위에 걸터앉은 ‘가르니 신전’을 한데 묶어 투어를 진행하는 게 보통이다.
▼ ‘아자트 계곡(Azat Valley)’으로 들어가면서 투어가 시작된다. 양옆이 거대한 암벽으로 이루어진 골짜기, 즉 협곡(峽谷)의 모양새를 하고 있다. 멀리서 봐도 그 암벽이 주상절리로 이루어져있음을 알 수 있다.
▼ 체력에 자신이 없거나, 조금이라도 더 편하게 둘러보고 싶은 사람들은 익스프레스라고 하는 전동차를 타면 된다.
▼ 말을 타고 돌아보는 방법도 있다. 물론 최소한의 균형감각은 필요하겠지만.
▼ 굽이진 계곡길을 잠시 내려가면 주상절리 지대가 펼쳐진다. 주상절리(柱狀節理)는 마그마의 냉각과 응고에 따른 부피 수축에 의해 생기는 다각형의 돌기둥이다. 그나저나, 여러 곳에서 주상절리를 만났던 적이 있지만 아자트(또는 가르니) 협곡에 들어서는 순간 그 위용과 규모에 할 말을 잊고 만다. 하긴 세계 최대 규모라니 어련하겠는가.
▼ 와! 여행자들은 너나없이 벌어진 입을 다물지 못한다. 나 또한 다를 게 없었다. 제주도 중문이나 서귀포에서 경이롭게 바라보던 돌의 향연. 그 주상절리의 최대치를 이곳 아자트 계곡에서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 ‘절리(節理, joint)’란 암석에 나타나는 쪼개짐 현상이다. 이게 주상(柱狀), 즉 기둥 모양으로 쪼개지면 ‘주상절리(柱狀節理, columnar joint)’가 된다. 이러한 현상은 현무암질 용암이 급하게 굳을 경우 부피가 줄어들면서 같은 간격의 수축 중심점을 향해 수축이 이루어지는데, 이때 가장 효율적인 육각형 형태로 갈라지는 현상이다. 아니 육각형으로 나타나는 게 일반적이지만 다른 형태도 있다.
▼ 눈앞에 있는 다각형 돌기둥을 따라 시선을 위로 올리자 점점 허리가 젖혀지더니 현기증이 날 듯했다. 작은 계곡에 거대한 절경을 만들어낸 자연의 경이에 감탄만 나올 뿐이다. 맞다. 아자트 계곡의 주상절리는 규모나 크기, 다양함에서 그 어느 곳과도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로 그 위용이 압도적이었다.
▼ 주상절리의 기둥모양 쪼개짐은 잘 부서지기 때문에 절벽 형태로 나타나는 게 보통이다. 제주도의 정방폭포도 그 때문에 바다로 바로 떨어지는 폭포가 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판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 절벽을 따라 다각형 돌기둥들이 줄지어 늘어서 있는 그 거대한 규모에 압도되지 않을 수 없다. 제주의 중문·대포 해안 주상절리대가 전체 길이 3.5km에 기둥 높이 최대 20m인데 비해 여기는 길이가 5배 이상이고 높이도 2.5배 이상이나 된단다.
▼ 주상절리는 대체로 원형을 잘 보존하고 있었다. 전문가들은 그 이유로 건조한 기후를 꼽는다. 나무들이 잘 자라지 않은 덕분에 바위의 균열을 막을 수 있었다나?
▼ 아자트 계곡의 주상절리는 ‘돌들의 교향곡(Symphony of Stones)’으로 불리기도 한다. 주상절리대의 현무암 기둥들이 마치 파이프 오르간처럼 생겼기 때문이다. 낭만파 글쟁이들은 이 ‘돌의 교향곡’이 협곡을 흐르는 아자트 강의 물소리가 내는 ‘물의 교향곡’과 앙상블을 이룬다고 표현하고 있었다.
▼ 오르간은 50m도 넘는 거대한 대칭형 육각형 또는 오각형 현무암 기둥으로 되어 있다. 그런데 이게 명장이 만든 조각품처럼 하나하나가 정교하기 이를 데가 없다.
▼ 동굴 형태를 이룬 곳도 있다. 덮개로 가려져있어 그 아래서 제비들이 집을 짓고 살기도 한다. 또 주상절리 사이로 물이 흘러나오기도 한다.
▼ 요건 벌집을 쏙 빼다 닮았다. 아래 부분이 떨어져나간 것일까?
▼ 눈에 들어오는 풍경들은 어느 하나 경이롭지 않은 게 없다. 문득 ‘외계의 외딴 행성을 탐험하고 싶다면 굳이 태양계의 행성들로 여행할 필요가 없다.’던 모 일간지의 르포(reportage) 기사가 떠오른다. 맞다. 창조주가 선사해준 주상절리가 마치 외계의 어느 행성을 떠올리게 만들고 있다.
▼ 용암이 식을 때 수축되면서 갈라지게 되는데, 이때 아짜트 계곡을 흐르는 충분한 물이 있어, 용암이 빠르게 냉각될 수 있었다고 한다. 그로인해 저처럼 멋진 주상절리가 발달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 아짜트계곡의 주상절리는 세계 최대 규모라고 했다. 그게 생김새까지 경이롭다. 고개라도 들라치면 신비롭기 짝이 없는 풍경이 광범위하게 펼쳐진다.
▼ 수십 미터에 이르는 돌기둥들이 직각과 직선을 이룬다. 그 대단한 규모에 혀를 내두를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생김새만은 우리나라의 것이 더 뛰어나지 않나 싶다. 그동안 세상 곳곳을 돌아다녀봤지만 부챗살처럼 펼쳐지는 경주(양남)의 주상절리보다 더 예쁜 것을 보지 못했기에 하는 말이다.
▼ 반대편, 그러니까 ‘아자트 강(Azat river)’ 건너 절벽에도 주상절리가 만들어져 있었다. 하지만 이쪽보다 상대적으로 덜 발달되어 있다.
▼ 주상절리는 단면이 육각형으로 나타나는 게 보통이다. 이는 용암의 표면에 냉각·수축의 중심이 되는 점들이 고르게 분포할 때, 각 수축 중심점들을 중심으로 수축이 균등하게 일어나면서 형성되기 때문이란다. 하지만 사각형이나 오각형 등 다양한 형태가 존재한다는 것도 기억해 두자. 하나 더. 단면의 크기는 작은 것은 수 센티미터에서 크게는 수 미터에 이르기도 한다. 기둥의 길이도 수 미터에서 길게는 수십·수백 미터까지 늘어나기도 한다.
▼ 주상절리는 광범위하게 펼쳐져 있었다. 그 모양도 기기묘묘하다. 파이프 오르간처럼 돌기둥이 상하로 길게 이어진 것이 있는가 하면, 말뚝처럼 땅에 박힌 것도 있다. 심지어는 물결처럼 일렁이는 것도 눈에 띈다. 사람들이 ‘돌들의 향연’이라며 탄성을 터뜨리는 이유이다.
▼ 눈이 호사를 누리며 내려가길 20분 여. 오른쪽으로 오솔길이 하나 갈려나간다. ‘가르니신전’으로 올라가는 길이라는데, 메인 탐방로도 이곳부터 거칠어지고 있었다. 가이드 말로는 주상절리는 이후로도 계속된다고 했다. 하지만 격이 떨어진다는 귀띔도 있었다. 이쯤에서 발길을 돌려야하는 충분한 이유가 되지 않겠는가.
▼ 그곳에서 석간수를 만났다. 아르메니아나 조지아에서는 식수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고 했다. 하지만 해외여행을 오래 해오면서 습관화되어버린 ‘물에 대한 의심’은 마셔보는 걸 망설이게 만든다. 그러자 현장학습이라도 나온 듯한 학생들이 시범을 보여주는 게 아닌가. 덕분에 이번 여행에서 처음으로 생수, 그것도 감로수에 가까운 석간수를 마셔볼 수 있었다.
▼ 누군가는 아르메니아에서 꼭 먹어볼 음식으로 가재와 철갑상어를 꼽고 있었다. 특히 철갑상어는 캐비어가 아닌 그릴에 구운 육질이 제공된다고도 했다. 그런데 그 철갑상어를 연상시키는 물고기가 길가 둠벙에서 놀고 있는 게 아닌가. 그것도 등치까지 제법 큰 놈이 말이다.
▼ 점심상이 차려진 ‘가르니 마을’의 식당에서는 ‘라바쉬’를 굽는 시연을 해주고 있었다. 이스트를 넣지 않은 밀가루 반죽을 얇게 구워 만드는 아르메니아의 전통 빵이다. 밀가루·물·소금을 혼합한 반죽을 나무로 만든 밀대로 얇고 평평하게 밀어 만든 후 뜨겁게 달구어진 화덕이나 오븐에 넣어 30초에서 1분정도 굽는다. 반죽이 얇기 때문에 오븐에 넣는 과정에서 찢어지지 않도록 숙련된 기술이 필요하다. 구운 직후에는 부드럽지만 시간이 지나면 수분이 증발하여 딱딱해진다. 건조된 라바쉬는 장기적으로 6개월까지 저장이 가능하며 다시 먹을 때는 물을 뿌려 부드럽게 만들거나 깨끗한 헝겊을 물에 적셔 건조된 라바쉬를 싸서 촉촉해지도록 한 후 먹는다. 장기 저장이 가능하여 가정에서 한 번에 대량으로 구운 후 저장해 놓고 먹기도 한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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