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지 : 와타츠미 신사(和多都美 神社)
여행일 : ‘14. 2. 28(금)
특징 : 와타즈미 신사는 이즈하라의 팔번궁 신사와 더불어 대마도의 대표적인 신사로 꼽힌다. 풍어와 뱃길 안전을 기원하는 해신(海神), 토요타마 히매와 그 아들을 모시고 있는 해궁이다. 이곳 신사에서 가장 특이한 것은 신사문(토리이)이다. 바다 속에 세워진 토리이가 지상으로 이어지는데 만조 시에는 2m 정도 바다 속으로 가라앉는 독특한 구조이다. 특히 토리이 방향이 옛 신라의 수도 서라벌과 일치하고 있는데, 와타즈미신사가 '도해궁(바다를 건너온 궁)'으로 불렸다는 기록이 남아있어 한반도에서 건너온 신을 모신 것으로 추측하기도 한다.
▼ 일본 대마도 아소만 입구에 위치한 와타즈미 신사. 에보시다케전망대를 둘러보고 내려오는 길에 만날 수 있다. 일본 헤이안 시대(平安時代)(794~1185)의 율령 세칙을 적은『엔기시키( 延喜式 )』의「진묘쵸( 神名帳 )」에 표기된 신사로서 아주 오랜 역사과 유서를 간직한 곳이다. 이 신사는 일본 신화에 등장하는 천신(天神) 히코호호데미노미코토(彦火火出見尊)와 해신(海神) 도요타마히메노미코토(豊玉姬命)를 모신 해궁으로서 이들에 얽힌 용궁 전설이 남겨져 있다. 신화시대에 해신인 도요타마히코노미코토(豊玉彦尊)가 궁을 지어 와타즈미노미야(海宮)라 이름하였는데 어느날 히코호호데미노미코토가 잃어버린 낚시바늘을 찾기위해 이 궁으로 내려왔다가 도요타마히코노미코토의 딸 도요타마히메를 만나 결혼하였다고 전해진다. 그러나 히코호호데미노미코토가 출산과정을 훔쳐보지 말기로 한 약속을 어긴 탓에 도요타마히메는 낳은 아들을 갯벌에 놓아두고 해저 용궁으로 돌아가 버렸는데, 이때 버려두고 간 아들이 성장해서 이모와 결혼해서 낳은 아들이 일본의 초대 천황이라고 전해진다.
▼ 이곳의 가장 큰 특징은 바다에서부터 신사의 본전까지 5개의 도리이(鳥居 : 일본식 솟대)가 이어져 있다는 것. 바다에 사는 신이 바다 속에서부터 도리이를 따라 신사로 올라오는 길을 표현한 모양인데, 아마 용궁으로 돌아가 버린 도요타마히메가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길을 만들어 놓은 것이 아닌가 싶다. 특히, 다섯 개 도리이(鳥井)중 바다 위에 서 있는 두 개의 도리이는 만조에 따라 그 모습이 바뀐다고 한다. 그러나 아쉽게도 우리가 찾았을 때는 썰물, 그것도 바닷물이 가장 많이 빠지는 시간이었다.
▼ 토요타마히메공주가 용궁으로 돌아가면서 아들을 버려둔 곳이라고 한다.
▼ 신전 앞에 있는 아주 오래된 느낌이 드는 샘, 마시지 말라는 안내판이 보이는데도 바가지까지 준비해 놓은 이유가 뭘까? 어느 분의 글에서 손을 씻으면 된다고 적혀있는 것을 봤다. 그렇다면 신전(神殿)에 들기 전에 거쳐야할 의례(儀禮) 중의 하나일까?
▼ 일본 황태자가 직접 방문했음을 기념하는 비석(碑石). 일본 건국신화의 배경이 전해지는 신사라서 황태자가 결혼기념으로 다녀갔나 보다. 그만큼 일본사람들에게는 꽤 의미가 깊은 장소라는 의미일 것이다. 그러나 지금 이곳을 서성이고 있는 사람들은 오로지 한국인들뿐이니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 오미구지 자판기(自販機), 오미구지(おみくじ)란 신사나 절에 가면 볼 수 있는데 사물의 길흉(吉凶)을 점치기 위한 것으로서, 자판기에 동전을 넣으면 길흉을 적은 기록지가 나오는 것이다. 먼저 종합적인 운세(運勢)를 대길·중길·길·소길 흉 등 다섯으로 나누고, 그 밖에 학문, 장사, 혼담, 승부사 등, 여러 가지 항목 마다 운세가 기록되고 있다. 일본인들은 대부분 정월이면 첫 참배(參拜)를 가서 가볍게 점을 치는 것을 즐긴다고 한다. 아마, 정말로 자신의 운세를 알기 위해서 이기 보다는 가벼운 놀이 감각으로 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오미구지는 보통 길쭉한 종이에 적혀있으므로 읽고 난 뒤에는 보통 나뭇가지에 묶어 기원의 성취를 빈다고 한다.
▼ 에마(絵馬), 신사(神社)나 사원(寺院)에 기원(祈願)했던 것이 이루어졌을 때 그 사례로 봉납하는 그림이 그려진 작은 나무판이다. 말 등의 그림이 그려지고 나머지 여백이나 이면에다 기원의 내용이나 이름 등을 쓰는 것이 보통인데, 판자는 신사나 사원에서 판매하고 있다. 나라시대에는 신이 탈 것으로 말(神馬 : 신사에 봉납한 말)을 봉납했다고 한다. 그러나 말은 고가(高價)라서 자주 헌납할 수가 없었고, 또한 신사나 사원들도 헌납된 말들을 돌보는 것이 어려운지라 다른 대용품을 찾게 되었는가 보다. 그 대용으로 나온 것이 나무나 종이, 흙으로 만든 말의 상이었고, 헤이안 시대부터는 나무판에 그린 말의 그림으로 대신할 수 있게 되었다고 전해진다.
▼ 신전(神殿)은 생각보다 규모가 작았다. 신사 입구의 토리이나 안내판 등을 보았을 때는 신전의 건물도 클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옛말에 눈으로 직접 보지 않고는 쉽게 판단하지 말라고 했나 보다. 신전의 입구에는 굵은 새끼줄을 쳐 놓았다. 이곳뿐만이 아니고 일본에 있는 모든 신전들은 이렇게 새끼줄을 쳐 놓았다. 이는 바깥세상과의 단절을 의미한단다.
▼ 신전을 왼편으로 돌면 편백나무 숲이 나타나는데, 하늘 높이 뻗어 오른 편백나무들이 원시림을 방불케할 정도이다. 짙은 피톤치드 향이 한 가득, 삼림욕하기에 안성맞춤이겠다. 숲이 끝나면 아까 전망대에서 내려올 때 지나왔던 도로와 만난다. 도로로 빠져나가 주차장으로 향해도 되고, 다시 신사의 정문으로 되돌아나가도 되니 알아서 할 일이다.
▼ 숲속에서 만난 작은 신단(神壇), 풍왕희지분묘(豊王姬之墳墓)라는 비석이 세워져 있는 것을 보면 도요타마히코노미코토(豊玉彦尊)의 딸 도요타마히메 즉 풍왕희(豊王姬)의 분묘인 모양이다. 다른 곳에서 만났던 신단들보다 동전(銅錢)이 많이 쌓여있는 것을 보면 일본인들이 토요타마히메를 바라보는 시선이 그만큼 각별하다는 증거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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