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지 : 아르메니아 – 알라베르디, 아흐파트 수도원
여행일 : ‘23. 5. 31(수) - 6. 12(월)
세부 일정 : (아제르바이잔)바쿠→고부스탄→쉐키→(조지아)카헤티→시그나기→트빌리시→(아르메니아)알라베르디→세반→예레반→코르비랍→에치미아진→(조지아)트빌리시→아나우리→구다우리→카즈베기→므츠헤타→바투미→(튀르키에)리제
특징 : ① 코카서스(Caucasus) : 유럽과 아시아의 경계에 있는 지역으로 현지어로는 ‘캅카스(Kavkaz)’라 부른다. 카스피해와 흑해 사이의 산악지역으로 아름다운 자연과 오랜 역사·문화를 자랑하는 아제르바이잔·조지아(그루지아)·아르메니아가 있다. 뻔한 코스와 일정, 전 세계에서 몰려온 관광객으로 연일 북적거리는 기존 관광명소에서는 느낄 수 없는 새로운 여행의 감동을 줄 수 있는 지역이다.
② 아르메니아(Armenia) : 인구 324만 명의 우리나라 경상남북도 크기 나라지만 고대문명의 발상지 중 하나다. 하지만 아시아와 유럽 사이에 위치한 지정학적 여건 때문에 로마·몽골·오스만 등 끊임없이 강대국의 지배를 받아왔다. 구소련의 해체로 1991년 독립을 달성했으나 이웃 아제르바이잔과의 영토 갈등으로 전쟁(1994)을 치렀고, 현재는 불완전한 휴전 상태이다.
③ 알라베르디(Alaverdi) : 조지아와의 국경지대에 위치한 공업도시로 한때 아르메니아 최대의 구리광산이 있던 곳이다. 하지만 지금은 거의 폐광 수준이라고 한다. 이 지역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아흐파트 수도원’과 ‘사나힌 수도원’이 있다.
▼ 아르메니아에서의 첫 방문지는 ‘아흐파트 수도원(Haghpat Monastery)’이다. 조지아의 수도 트빌리시에서 남쪽으로 50km쯤 떨어진 국경도시 ‘사다클로(Sadakhlo)’와 ‘바그라타쉔(Bagratashen)’에서 간단한 짐만 챙겨 출·입국 수속을 밟은 뒤 아르메니아로 넘어왔다(‘Debeda’강이 국경 노릇을 한다). 이어서 50분쯤 더 달려 알라베르디에 위치한 ‘아흐파트 수도원’을 찾았다. 참! 아르메니아의 첫 인상은 무척 좋았다. 입국심사장에서 만난 젊은 관리로부터 ‘불편하겠지만 즐겁고 행복한 시간 보내다 돌아가라’는 인사를 들은 덕분이다. 뜻은 고사하고 읽기조차 불가능한 언어를 가진. 또 다른 낯선 나라에 발을 디디자마자 만난 호의가 그 나라의 대한 이미지를 확 굳혀버린 것이다.
▼ 아르메니아 여행은 알라베르디(아흐파트 수도원)에서 시작해, 세반호수(세반 수도원), 코르비랍(수도원 및 아라랏 산 조망), 예레반(에치미아진 대성당), 아자트 계곡(게하르트 수도원), 가르니 계곡(가르니 신전 및 주상절리) 등을 둘러보는 일정이다.
▼ 안내판은 이곳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음을 알려준다. ‘아흐파트’와 ‘사나힌’ 마을에 위치한 두 수도원(Monasteries of Haghpat and Sanahin)은 비잔틴 양식의 수도원으로, 10-13세기에 번성했던 키우리크 왕조의 중요 교육기관이었다. 특히 사나힌은 역사적으로 장식가와 서예가의 학교로 널리 알려져 있었다. 두 수도원은 중세시대 아르메니아 종교건축의 걸작으로, 비잔틴 양식의 토대 위에 아르메니아 지역의 전통 건축양식을 가미한 독특한 건축양식을 보여준다.
▼ 건물배치도(규모가 큰 수도원이었음을 알려준다)
1. 성 십자가교회(St. N‘shan Church) 2. 성 십자가교회 집회실(St. N’shan Gavit) 3. 성 그레고리 교회(St. Grigor Church) 4. 성모 예배당(Astvatsatsin Chapel) 5. 회랑(Gallery & Academy) 6. 서적 보관소(Book depository) 7. 하마자습 교회(Hamazasp Church) 8. 종탑(Belfry) 9. 식당 및 사무실(Dining room & service building) 10. 우카난츠 가족묘(Ukanants family sepulcher)
▼ 아흐파트 수도원은 10-13세기 사이 조성된 아르메니아 사도교회의 수도원이다. 중세 바그라티(Bagrati) 왕조의 ‘아쇼트 3세(Ashot III)’ 때인 976년 왕비 호스로바누이시(Khosrovanuysh)의 후원으로 ‘성 십자가교회(St. N’shan Church)‘를 짓기 시작해 ‘숨바트 2세(Sumbat Ⅱ)’ 때인 991년 완공했다. 이후 ‘성 그리고르 교회’ 등의 건물들이 지어진다. 하지만 지진과 외세 침략으로 여러 번 훼손되었다고 한다. 그걸 재건·확장하면서 원형을 유지하려 노력했고, 덕분에 아르메니아에서 원형을 가장 잘 보존하고 있는 수도원이 되었다. 이웃하고 있는 ‘사나힌 수도원’과 함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이유이다.
▼ 수도원에서 가장 큰 건축물은 ‘성 십자가’를 봉헌하기 위해 지어진 본당 ‘성 십자가 교회(St. N‘shan Church)’이다. ‘아쇼트 3세’의 아내인 호스로바누이쉬에 의해 976년 착공, ‘숨바트 1세’에 의해 991년 완공된 10세기 아르메니아 건축의 전형적인 양식이다. 외벽의 4개 기둥 위에 중앙 돔이 놓여있는데, 11세기와 12세기 한두 차례 소규모 복원작업이 있었으나 원래의 모습 그대로 유지하고 있단다.
▼ 본당인 ‘성 십자가교회’의 파사드(facade)는 단조로운 편이었다. 예술품에 가까운 조각품들로 장식되어 있는 로마가톨릭의 교회들에 비하면 여염집 느낌이라고나 할까?
▼ 대신 ‘하치카르’라 불리는 석조 십자가가 벽면을 비롯하여 교회의 내부와 외부에 가득했다. 그것이 예배의 중심을 이룬다고 했다.
▼ 아르메니아의 교회는 조지아의 것과 흡사하다고 했다. 십자가 모양의 구조에 가운데에 둥근 모양의 탑이 솟아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내부로 들어가면 상황이 확 바뀐다. 조지아와는 달리 초입에 ‘가비트(Gavit)’라고 하는 널따란 방이 있기 때문이다. 서양 교회의 나르텍스(Narthex)와 비슷한 개념으로, 교회 정면 입구와 본당 사이에 꾸며 놓은 공간을 말하는데 회의나 교습, 장례의식이 행해졌다고 한다.
▼ 예배당은 그 안쪽에 따로 만들어져 있다. 문 하나를 더 지나야 이르게 된다.
▼ 안으로 들어가면 통로 양쪽으로 나무 의자가 놓여 있다. 앞쪽 돔 아래로 제대가 있고, 그 안쪽에 ‘하츠카르(Khachkar)’ 십자가가 세워져 있다. 역사가 9-10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하츠카르는 아르메니아 특유의 십자가다. 십자가를 보석처럼 정교하게 가공하고 조각한 예술작품이다.
▼ 하츠카르 뒤쪽 반원형의 벽면과 천정에는 색깔이 바랜 프레스코화가 그려져 있었다. 가장 위쪽은 예수 그리스도의 차지다. 우주의 지배자로서 그리스도를 묘사한 듯 성모 마리아와 세례 요한의 호위를 받으며 앉아 있다. 그 아래로 예수의 삶과 관련된 그림, 그리고 줄을 바꿔 십이사도로 여겨지는 성인들이 창을 중심으로 양쪽에 여섯 명씩 서있다. 그림은 흐릿한 게 전문가가 아니면 내용을 파악할 수 없을 정도였다. 나 역시 전문가의 글을 많이 인용했다.
▼ 예수님이 요한에게 세례 받는 성화가 걸려있는 장소는 세례 받는 장소라고 했다. 제대 앞 서쪽 벽면에는 최근에 그려진 성모자상도 걸려 있었다. 하지만 조지아처럼 많지는 않았다. 또한 조지아에서처럼 이콘에다 키스를 하거나 이콘을 향해 예배드리는 신자도 눈에 띄지 않았다.
▼ 가장 남쪽에 있는 ‘성 그레고리 교회(St. Grigor Church)’는 1005년에 지어졌다고 한다.
▼ 남쪽 벽에 많은 사람들이 달라붙어 있는 게 눈에 띈다. 벽의 끝까지 발이 땅에 닿지 않고 건너가면 행운이 찾아온다는 믿음에서라고 한다. 전설 같은 얘기에 귀가 솔깃해진 집사람도 도전해봤지만 실패로 끝나고 말았다. 맞다. 산 너머에 행복이 있다기에 찾아갔더니 행복은 그 다음 산 너머에 있더라고 하지 않았던가.
▼ 파사드는 본당보다도 더 단조롭다. 그저 벽면에 뚫어놓은 작은 구멍(조명용 창)들이 눈길을 끈다고나 할까?
▼ 내부는 더 단조로웠다.
▼ 본당 왼쪽의 작은 건물은 ‘성모의 예배당(St. Astvatsatsin)’이라고 했다.
▼ 북쪽 끄트머리에는 본당의 측실이랄 수 있는 ‘하마자습 교회(Hamazasp Church)’가 있다. ‘하마자습’은 아흐파트 수도원의 원장이었던 이의 이름에서 따왔다고 한다. 특별한 볼거리가 없다고 해서 안에는 들어가 보지 않았다.
▼ 본당(성 십자가교회)과 하마자습 교회 사이에 회랑이 있다. 이 회랑에 수도원에서 가장 유명한 ‘하츠카르(Khachkar. 십자가가 새겨진 기념 비석)’가 있다. ‘1273년에 세운 ‘구세주 하츠카르’인데,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으로부터 십자가 죽음에 이르는 생애가 새겨져 있단다.
▼ 그림은 세 개의 공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고 했다. 아랫부분의 둥근모양은 인간들이 살아가고 있는 현세를 상징하고, 가운데 공간은 십자가에 매달린 예수를. 그리고 맨 위는 하느님의 공간인 천국을 나타낸다. 하늘과 땅이 있는 것은 십자가위의 예수님이고 예수님 양 옆으로 제자들이 있다. 원래, 아르메니아의 하츠카르는 예수를 새기지 않는데 이 조각물에는 독특하게도 예수의 형상을 새겨 놓았다.
▼ 회랑 뒤쪽 깊숙한 곳은 ‘학술원’이라고 했다. 뒤로 보이는 저 단에 서서 강의도 하고 음악 연주도 했단다. 지금도 그런 행사가 열리는지 알쏭달쏭한 현수막이 걸려있었다.
▼ ‘experience the magic’ 마법을 경험해 보란다. ‘ARLOOPA(컴퓨터 생성 콘텐츠와 실제 환경을 실시간으로 완벽하게 결합하는 대화형 경험을 얘기하는 것일까?)’라는 어플로 스캔까지 떠보란다. 대체 뭘 전하고 싶은 것일까?
▼ 서적 보관소는 1200년대 완벽하게 재건되었다고 했다. 도서관의 땅바닥에는 커다란 항아리들이 묻혀 있었다. 구세주 하츠카르와 함께 이 항아리는 다른 수도원에는 볼 수 없는 것들이다. 하지만 제대로 관리가 안 되고 있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다.
▼ 이 항아리는 원래 와인과 유제품을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되었으나, 외침 때는 양피지에 기록된 아르메니아의 기록물을 은폐하는 곳으로 쓰였다고 한다. 때문에 습도와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하기 위해 지붕을 제외하고 모든 부분을 흙으로 덮어 놓았단다.
▼ 교회는 전체적으로 어두컴컴했다. 이를 천장을 뚫어 해결했는데, 세련된 기하학적 무늬 조각이 놀랍다. ‘예르디크(yerdik, 연기가 나가도록 지붕에 낸 구멍)’라고 하는데 이 구멍으로 빛이 들어오는 것은 물론 내부의 공기를 환기시키는 역할도 했단다.
▼ 십자가가 없는 저 건물은 빵을 굽고 밥을 먹던 식당이라고 한다. 1248년에 지어졌단다.
▼ 안내도는 요 어림을 ‘우카난츠 가족묘(Ukanants family sepulcher)’라고 표기하고 있었다. 그래선지 무덤과 비석들이 많이 보인다.
▼ 요것도 하츠카르(Khachkar)? 이렇듯 수도원은 건물 안팎에 돌을 새겨서 만든 하치카르가 많이 설치되어 있었다. 이 하치카르를 파는 법도 이곳 아흐파트에서 가르쳤다고 한다. 참고로 하츠카르는 9-11 세기 바그라트 왕조(Bagratid Dynasty) 때 저런 돌에 십자가와 꽃문양을 새기는 아르메니아 전통양식으로 자리 잡았다고 한다.
▼ 수도원 뒤쪽으로 가면 이곳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구조가 드러난다. 건물의 지붕 아랫부분까지 흙 속에 파묻혀 있는 것이다. 흙을 제거하지 않은 채로 건물을 지었는지. 아니면 일부러 흙을 채워 넣었는지는 몰라도 전문가들은 건물 내부의 온도와 습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적고 있었다.
▼ 교회 북동쪽에 있는 3층짜리 종탑은 1245년에는 지어졌다. 하나 더. 아흐파트 수도원은 요새화된 대규모 수도원 단지였다. 당시 저 종탑은 외적의 침입을 감시하는 망루의 역할까지 수행했었다고 한다.
▼ 아르메니아의 독특한 건축양식을 잘 보여준다고 했다. 맨 위가 원통형으로 솟아 끝이 뾰족하거나 돔양식으로 마무리되는 것이 특징. 건물 중앙부는 별다른 장식 없이 직사각형 형태를 유지하며 좁고 긴 창문이 위치한단다.
▼ 누군가는 아흐파트 수도원의 건축물을 장식 없이 단순 질박함 그 자체라고 적고 있었다. 그런 가운데서도 스스로의 격을 갖고 있단다. 굵은 기둥, 묵직한 천장, 그러면서도 요소요소에 디테일이 살아있는 양각 조각은 육중함에 완벽하게 어울리는 절제된 아름다움이 느껴진다나?
▼ 사랑꾼인 집사람에게는 낯선 나라에 대한 두려움도 없는 모양이다. 앉으나 서나 카메라 앞에만 서면 사랑의 메시지를 보내오느라 여념이 없다.
▼ 두 번째 방문지인 ‘세반호수’로 가는 도중 ‘딜리잔 국립공원’ 부근에 있는 작은 고을에 들렀다. 화장실이 급한 사람들을 위한 가이드의 배려였다.
▼ 화장실이 급하지 않았던 나는 호수를 한 바퀴 돌아봤다. 호숫가를 따라 산책로를 내는 등 공원처럼 잘 꾸며 놓았다.
▼ 호숫가 레스토랑의 벽면을 장식한 벽화. 그라피티의 수준을 넘어섰다.
▼ 어느 카페 앞 조형물에서는 물이 흘러나오고 있었다. 물을 받아가는 사람들도 눈에 띈다. 아르메니아는 사막 기후도 나타나는 건조한 지형이지만 아이러니컬하게도 물 부족 국가가 아닌 그 반대이다. 나는 손바닥으로 떠서 마셔봤다. 특별한 맛은 없으나 청량해서 좋았다. 이곳 아르메니아처럼 어디에서나 안전하게 물을 마실 수 있는 곳이 과연 몇 나라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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