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지 : 아제르바이잔. 고부스탄 암각화 유적  진흙 화산

 

여행일 : ‘23. 5. 31() - 6. 12()

 

세부 일정 : (아제르바이잔)바쿠고부스탄쉐키(조지아)카헤티시그나기트빌리시(아르메니아)알라베르디세반예레반코르비랍에치미아진(조지아)트빌리시아나우리구다우리카즈베기므츠헤타바투미(튀르키에)리제

 

특징 :  코카서스(Caucasus) : 유럽과 아시아의 경계에 있는 지역으로 현지어로는 캅카스(Kavkaz)’라 부른다. 카스피해와 흑해 사이의 산악지역으로 아름다운 자연과 오랜 역사·문화를 자랑하는 아제르바이잔·조지아(그루지아아르메니아가 있다. 뻔한 코스와 일정, 전 세계에서 몰려온 관광객으로 연일 북적거리는 기존 관광명소에서는 느낄 수 없는 새로운 여행의 감동을 줄 수 있는 지역이다.

 

 아제르바이잔(Azerbaijan) : 이란 및 러시아와 접한 카스피 해 연안의 국가. 국토 면적이 우리나라보다 약간 작은데 경제의 상당 부분을 석유와 천연가스가 지탱하고 있어 불의 나라로 불린다. 동유럽권에 속해 문화적으로 유럽에 가까운 조지아나 아르메니아와 달리 아제르바이잔은 고대부터 근대까지 페르시아·튀르크 문화권에 속했기 때문에 서아시아·중앙아시아 국가들과 접점이 많은 편이다. 그럼에도 동유럽권으로 보는 이유는 19세기 이래로 러시아의 영향권에 속해 있기 때문이다.

 

 고부스탄(Gobustan) : 아제르바이잔 사람들이 인류 문명의 발상지로 여기는 곳. 반사막지대 바위산에 4만 년 전에 기록된 6천여 점의 암각화가 고대인들의 생활상과 문화를 보여준다. ·낙타 같은 동물과 자연현상, 사냥을 하거나 축제를 여는 사람들 등이 바위마다 빼곡히 그려져 있다. 덕분에 숨은그림찾기 하듯 그림을 찾아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바쿠를 출발한지 한 시간여. 버스는 우리를 드넓은 반사막지대 언덕배기에 내려놓는다. 암각화가 있는 바위산으로 오르기 전 먼저 고부스탄 박물관부터 들러보라면서. ‘아는 것만큼 보인다고 했다. 그러니 박물관에 들러 꼼꼼히 알아본 다음 투어를 시작해보자. 참고로 고부스탄(Gobustan)’은 돌을 뜻하는 고부(Gobi)’와 땅을 의미하는 스탄(Stan)’의 합성어라고 한다. ‘바위가 널리다시피 한 지역이라는 얘기일 것이다.

 코카서스 3(아제르바이잔·아르메니아·조지아)을 둘러보는 여정이다. 첫 번째로 들른 아제르바이잔에서는 수도인 바쿠와 고부스탄, 샤마흐, 쉐키를 방문하도록 일정이 짜여있다.

 고부스탄 암각화박물관. 여기서 암각화에 대한 내용을 어느 정도 학습하고 현장으로 간다. 박물관은 관람객들이 바위에서 관찰이 어려운 그림에 대해 미리 확인하고, 또 암각화가 무엇인지, 왜 그려졌는지, 이를 통해 무엇을 알 수 있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하고 있다. 특히 암각화가 새겨진 시대별 문화, 그림의 형태와 위치 등을 전시와 영상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해 놓았다.

 안으로 들어서면 수많은 문양을 만난다. 바위에 새겨진 여러 형태의 문양을 한데 그려 전시해 놓았다. 6,000여 개의 암각화 가운데 그림이 명확하게 관찰되는 것은 200여 개에 불과하다고 했다. 숨은그림찾기가 그만큼 어렵다는 얘기일 것이다. 그러니 저 그림들을 꼭 기억해 두었다가 이따가 바위산을 누비면서 활용해보자.

 그림은 당시 사람들이 다산과 풍요를 기원하며 새긴 것이다. 수렵 및 채취를 하는 그림, 배를 타고 노를 젓는 사람들, 사슴·낙타·소 같은 동물, 춤추는 사람들, 창을 쥔 전사, 태양과 별 등 하나하나가 삶이고 역사이다. 덕분에 우린 이를 통해 당시의 문화와 기후, 식생 등을 이해할 수 있다.

 고부스탄 암각화의 유래부터 알아보자. 고부스탄 암각화 문화경관은 1939~1940년에 최초로 발견되었으며, 1947년부터 ‘I. M. 디자파르사드(Djafarsade)’에 의해 체계적으로 발굴되었다고 한다. 그는 750개 암석에 있는 3,500개 이상의 이미지를 기록하고 분석했다. 그리고 추가 발견을 한 ‘R. 디자파르굴리(Djafarguly)’에 의해 확대됐다. ‘D. 루스타모프(Rustamov)’ 10,000년의 기간을 이해할 수 있는 깊이 2m의 지층을 발견했고, 청동시대의 판각 조각에서 의인화된 형상을 통해 대략적인 제작시기를 알아낼 수 있었다.

 전기 구석기시대(the upper paleolithic, 35,000-15,000년 전)와 중석기시대(the mesolithic)의 자연환경도 알려준다. 당시의 생활상과 암각화를 비교해가며 살펴보라는 얘기일 것이다. 이곳에는 6천여 개의 암각화가 모여 있다고 한다. 바위지대에 사람이 살던 동굴과 무덤이 흩어져 있어, 빙하시대 말기부터 구석기·신석기를 거쳐 청동기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이 살았음을 알려준단다.

 고부스탄의 암각화 컬렉션은 선사시대의 사냥, 동식물, 인간들의 생활방식, 선사 및 중세 시대의 문화적 연속성을 반영하고 있다.

 암각화를 새길 당시에 있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멧돼지·여우·사슴·표범·영양 등을 실물 크기로 만들어 전시했다. 원시인들의 삶도 재현하고 있음은 물론이다. 나무··조개껍질·사슴의 뿔 등으로 여러 가지 사냥도구를 만들고, 뼈나 뿔로 바느질을 해 만든 옷을 지어 입던 원시인의 모습에서 우리네 조상의 삶을 유추해본다.

 유적지에서 발굴된 유골과 생활용품 등도 전시돼 그 시대를 짐작하게 해준다. 돌도끼 돌칼 같은 석기가 눈에 띄는가 하면, 골각기로는 바늘·빗 같은 생활도구와 목걸이 같은 장신구가 있다. 토기는 민무늬 토기로 갈색과 검은색 계열이 주를 이룬다.

 박물관 앞. 원시인의 주거지를 복원해 놓았다.

 박물관에서 바라본 바위산. 저곳에 암각화 문화유산이 있다. 유네스코는 아제르바이잔 중부의 반사막 지대, 바위투성이들의 표석(漂石) 평원으로 이루어진 3개 지역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해 놓았다. 빙하시대 말기의 장마부터 후기구석기, 중세까지 인간이 살던 유적(동굴·정착지·묘지)과 함께, 그들이 남긴 6,000개 이상의 뛰어난 암각화 컬렉션이 있기 때문이다.

 박물관에서 암각화가 있는 바위산까지는 1km 남짓. 걸어서 가기에는 다소 먼 거리라 하겠다. 그래선지 바위산 입구 주차장까지 우리가 타고 온 버스로 이동했다.

 

 주변은 온통 바위투성이다. 바위산이 뭔가(지진일지도 모른다)의 영향을 받아 조각조각 떨어져나간 모양새라고나 할까? 저 바위틈에서 인간이 거주했고, 또 그네들의 삶을 하나하나 바위에 그려 넣었다.

 고부스탄 암각화(Gobustan Rock Art Cultural Landscape)’ 2007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세계 최고의 선사시대 유적으로 사라져 버린 옛 삶의 방식에 대한 이례적인 증거라면서. 암각화는 오늘날보다 따뜻하고 습했던 당시의 사냥과 어업에 관한 활동들을 아주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다.

 옛날 이곳은 카스피 해에 잠겨있었다고 한다. 그러다 바다의 융기로 육지화 되었고, 지진으로 부서지면서 기기묘묘한 바위들이 서로 얽히고설켰다. 우리네 조상들은 그 속에다 삶의 흔적들을 남겼다. 1930년대 채석장에서 일하던 인부가 그것을 우연히 발견했고,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하면서 지구촌 나그네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이곳은 유네스코가 지정한 고부스탄 암각화 문화유산’. 이를 알리는 바위를 그냥 지나칠 집사람이 아니다. 바위에 걸터앉아 떡하니 폼부터 잡고 본다.

 유적지는 유네스코 지정 문화재답게 잘 보존되고 있었다. 탐방로 양쪽에 금줄을 쳐 유적지 안으로 들어갈 수 없도록 했다. 그런 길이 바위 사이를 누빈다. 작은 게 집채만 하고, 큰 것은 웬만한 빌딩보다도 더 큰 바위들이 숲을 이루는데, 그 사이사이를 요리조리 피해가며 잘도 나아간다.

 유네스코 지정 문화재답게 탐방객들은 지켜야 할 게 많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위에 올라가면 안 된다는 점이다. 어디에 암각화가 그려져 있을지 모르기 때문이다. 담배도 피우지 말란다. 하지만 주위에는 나무 한그루 보이지 않았다. 불에 탈만한 시설물도 만들어놓지 않았다.

 손도 대지 말란다. 암각화가 마모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맞다. 그림 하나하나가 그 시대를 대표한다는데 이를 말이겠는가. 가장 오래된 암각화에는 염소 사냥이나 창으로 의식 춤을 추는 장면, 반면에 나중의 그림에는 말에 오르지 않은 사냥, 집단 작업, 수확, 불 근처에 있는 여성의 이미지 등이 주를 이룬단다. 그런 암각화의 주제를 통해 인간의 진화 과정을 알 수 있다나?

 물론 금줄을 넘어가서도 안 된다. 문화재 보호를 위해서겠지만, 바위산의 특징인 독사로부터 여러분의 생명을 보호한다는 또 다른 명분도 있다.

 탐방로는 몇 개의 암벽화를 둘러볼 수 있도록 꾸몄다. 그림 앞에는 전망데크와 함께 그림에 대한 설명판을 세워놓았다.

 ‘Boyukdash mountain. upper terrace, rock No.29’은 지그재그 무늬로 이루어진 암각화 20(20 petroglyphs consistion of zigzag pattern)으로 구성됐다. BC 10세기 작품으로 14명의 인간. 사슴, 보트 등이 그려져 있다. 참고로 고부스탄의 암각화는 BC 10~18세기에서 중세까지 만들어진 것으로 추측된단다.

 암벽화 실물

 ‘Ana Zaga shelter. stones No.29 and No.31’ 39명의 남자와 24명의 여자, 그리고 야생소, 염소, 보트 등이 그려져 있다. ! 암각화 보존을 위해 암각화마다 번호가 부여되어 있었다.

 암벽화 실물

 ‘Ana Zagha shelter. stones No.30 and 31b’. 야생소, 염소, , 인간을 찾아 볼 수 있다. 참고로 암각화에는 힘세고 중요한 존재는 크게 그리고, 약한 존재는 작게 그려져 있다고 한다. 이를테면 소는 크게, 말은 작게 그렸다는 것이다. 농경시대에 접어들어 가축을 치면서부터 동물들이 사람보다 작게 나타난단다.

 암벽화 실물

 요것은 황소대피소(Okuzler(Bull) shelter)라는 이름표를 달았다. 하나 더. 75년경 로마황제 도미티아누스(Domitian)가 통치하던 때 로마의 병사들이 이곳을 통과하며 바위에 새겨놓은 글도 발견되었다는데 직접 확인해보지는 못했다.

 암벽화 실물

 지름 10-40cm, 깊이 10-20cm의 저 구멍은 ‘Cup marks’라고 했다.  움직일 수 없는 컵(unmovable cup)’은 석제 공구로 파냈단다. 고고학적 기록에 의하면 중석기 말기에서 신석기 초기까지의 과도기에 제작되었는데, 빗물 또는 제물용 피를 받거나, 식사 준비용으로 사용되었단다.

 ‘Cup marks’ 설명판

 가발 대시라는 아제르바이잔, 그것도 고부스탄에서만 볼 수 있는 천연 음악석이라고 한다. ‘노래하는 돌이라고도 하는데, 2m쯤 되는 큰 바위가 작은 돌과 부딪히자 텅 빈 울림소리가 났다. 그게 아제르바이잔어로 가발이라 불리는 탬버린 소리와 비슷하다는 것이다.

 암각화 지역은 어디서나 카스피 해가 한눈에 쏙 들어오는 전망대가 된다. ‘카스피 해는 현재 줄어드는 중이라고 했다. 멀리서 보면 크고 아름다운 호수지만, 가까이서 보면 사람이 살 수 없는 사막으로 변해가고 있단다. 그 증거가 이곳이다. 과거에는 암각화가 있는 고부스탄 언덕까지 물이 들어왔음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암각화에 배를 타고 고기를 잡는 모습이 새겨져 있다.

 다음은 같은 지역(고부스탄)에 있는 진흙화산이다. 세계 7대 경관 후보지 28곳에 선정된 곳으로, 불덩이 같은 용암 대신 붉은 진흙이 지면으로 솟아난 이색적인 지형을 볼 수 있는 명소이다. 오일과 가스가 함유된 짙은 회색 진흙의 기포가 터지면 가스냄새가 나기도 하는 등 작은 진흙 화산들이 활발히 활동하는 생생한 지형 형성 과정을 엿볼 수 있다.

 진흙 화산을 보러가는 길은 마치 오지탐험을 연상케 했다. 비포장도로여서 대형 버스가 갈 수 없어 까라코사(Qarakosa)’에서 구 소련시대에 생산된 낡은 중고차로 갈아타고 비탈진 민둥산을 올라가기 때문이다. 저절로 포켓에서 지갑을 꺼냈을 정도로 운전기사의 서비스도 최고였다. 길이 아닌 산비탈을 속도감 있게 오르내리며 스릴을 느끼게 해주는가 하면, 아제르바이잔의 노래를 계속해서 틀어준다. 귀에 익은 노래도 두어 곡 섞여있는 걸 보면 우리나라에서 온 관광객의 숫자가 만만찮다는 얘기일 것이다.

 풀 한포기 보이지 않는 언덕을 굽이돌아 도착한 곳에는 분화구 같은 나지막한 봉우리가 형성되어 있다. 진흙화산이 분출하면서 높아진 일종의 오름이다. 그 중 일부에서는 아직도 묽디묽은 진흙의 분출현상이 진행된다. 진회색 진흙을 머금고 뽀글뽀글 끓으며 톡톡 분출하고 있다.

 진흙화산은 나무 한 그루 없는 민둥산이다. 가이드는 햇빛이 무척 강한데다 그늘까지 없으니 알아서 보호조치를 하란다. 하지만 선크림 바르는 걸 싫어하는 우리 부부는 카스피 해변의 따가운 햇볕을 그대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 결과는 불그스레 잘 익어버렸지만.

 누구나 할 것 없이 분화구가 있는 봉우리로 달려간다. 그리고는 낯선 풍경의 경이로움에 정신을 빼앗겨버린다. 분출이 강하지 않아 흙이 튈 염려도 없다. 그러니 가까이 다가가 꼼꼼히 살펴보자.

 이곳은 용암 대신 진흙이 지면으로 솟아오른다. 부글거리는 진흙의 용솟음은 놀라움을 주기에 충분하다. 가스가 섞인 진흙이 솟아오르면서 생기는 기포라고 한다. 진회색 기포가 터지면 가스냄새가 나는 것이 특징이다.

 지구에는 이런 진흙화산이 700개가 있다고 했다. 그중 300개가 이곳 아제르바이잔에 분포한단다. 가히 진흙화산의 천국이라 할 수 있겠다. ! 화산은 커다란 폭발을 일으키기도 한다고 했다. 2001년과 2010년에 폭발을 일으킨 로크바탄 화산은 그 불꽃이 50m 이상 솟아올랐다고 한다.

 자그마한 화산 분화구에서 진흙이 끊임없이 부글거리는 모습은 보면 볼수록 은근히 중독성이 있다.

 가이드는 진흙이 미세하기 때문에 머드팩(mud pack)이 가능하다고 했다. 그 때문에 이곳을 찾는 젊은이들도 있단다. 하지만 샤워장이나 탈의실 등 이를 위한 편의시설은 전무했다.

 운전기사는 이곳에서도 서비스 정신을 발휘하고 있었다. 분화구에 대고 라이터를 켠다. 그러자 파란 불꽃이 피어났다.

 분화구 아래 광장에는 연못이 있었다. 아니 점도 높은 흙탕물에서 기포가 솟아오르는 걸 보면, 또 다른 분화구라고 보면 되겠다.

 얼핏 산상호수로 보이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곳곳에서 기포가 솟아오른다. 과학자들은 저 진흙의 나이를 2,500만년으로 추정한단다.

 하얀 띠를 두른 곳이 보이기에 다가가 봤다. 그러자 땅이 가뭄에 찌든 논바닥처럼 조각조각 갈려져있다.

 표면의 흰색. 염분일거라는 가이드의 귀띔이 있었으나 짠 맛은 느껴지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