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지 : 중남미의 멕시코 및 페루

 

여행일 : ‘18. 4. 23() - 5.2()

여행지 : 멕시코, 페루. 쿠바(비행기 사정으로 인해 취소)

 

일 정 :

4.23() : 멕시코시티(소깔로광장, 과달루페성당)

4.24() : 멕시코시티(테오티우아칸)

4.25() : 쿠스코(마추픽추)

4.26() : 쿠스코(12각 돌, 쿠스코대성당, 산토도밍고성당)

4.27() : 리마(아르마스광장, 사랑의 공원, 라르꼬마르)

4.28() : 파라가스(바예스타 섬), 이(와카치나 사막)

4.29() : 나스카(나스카라인)

4.30() : 멕시코시티(소우마야 미술관)

 

여행 마지막 날 : 멕시코시티 소우마야 미술관(Museo Soumaya)

 

특징 : 1994년에 문을 연 소우마야 미술관(Museo Soumaya)‘은 멕시코 제일의 갑부이자 포브스가 선정한 2017년 세계에서 여섯 번째로 재산이 많은 카를로스 슬림(Carlos Slim) 텔맥스 텔레콤(Telmex) 회장이 세운 미술관이다. ’소우마야라는 이름은 세상을 떠난 그의 부인 소우마야(Soumaya Domit)에서 따왔다고 한다. 소장 작품은 총 66,000여 점에 이르며 주로 15~20세기의 유럽의 르네상스, 인상주의, 근현대 미술품이 소장되어 있다. 또한 멕시코 미술 및 종교 유물, 그리고 메소아메리카 및 스페인 콜로니얼 시대의 광범위한 역사적 문서들과 주화들도 소장되어 있다. 특히 프랑스 이외의 지역에서 가장 많은 로댕(Auguste Rodin, 1840-1917)의 작품을 볼 수 있는 미술관으로도 유명하다. 380여점의 로댕 작품 외에도 레오나르도 다빈치살바도르 달리‘, ’호안 미로‘, ’앙리 마티스‘, ’클로드 모네‘, ’엘 그레코‘, ’바르톨로메 무리요‘, ’틴토레토등 유럽 거장들의 그림이 즐비하다. 멕시코의 화가인 디에고 리베라(Diego Rivera)‘루피노 타마요(Rufino Tamayo)‘의 그림들도 전시되어 있다. 미술관에서 가장 가치 있는 작품으로 평가되는 것은 다빈치의 '얀와인더의 마돈나(Madonna of the Yarnwinder)'라고 한다. 미술관은 1994년 구입한 건물인 플라사 로레토(Plaza Loreto)2011년에 신축 개장한 플라사 카르소(Plaza Carso) 등 두 건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니 참조한다.

 

 

 

멕시코시티 폴란코 지역에 있는 이 미술관은 소우마야미술관의 두 건물 가운데 하나이다. 이름은 플라사 카르소(Plaza Carso)‘. 알루미늄 타일이 외관에 덮여 있는 비대칭적이며 기하학적인 디자인이 특징이다. 7000만 달러의 비용을 들여 2011년에 새로 지었는데 높이는 46m, 16000에 이른다. 내부 공간은 6개의 전시실과 여러 부대시설들이 들어서있다. 설계는 설립자인 슬림(Carlos Slim)‘의 사위 페르난도 로메로(Fernando Romero)‘가 맡았다. 그는 100억에 가까운 돈을 들여가며 야심차게 새로 짓는 멕시코시티 공항의 설계를 맡았을 정도로 유명한 건축가라고 한다. 이왕에 시작한 김에 전문가의 평도 한번 살펴보자. 소우마야 미술관은 하나의 오브제(objet, 주제에 대응하여 일상적 합리적인 의식을 파괴하는 물체 본연의 존재 방식)‘이면서도 그 도시의 일부인 회전하는 형상의 조각적인 건물로써 고안되었다고 한다. 이 미술관의 전위적인 형상은 멕시코 건축과 세계 건축의 역사에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정의되며, 6개 층에 걸쳐 연속적으로 분포하는 6,000의 전시 공간 안에는 다양한 컬렉션을 수용하고 있단다.

 

 

 

 

'모두를 위한 예술(Arte para todos)’이라는 기치와 함께 입장료는 무료이다. ’유럽 명작들을 보고 싶지만 유럽에 가기 힘든 수많은 멕시코인들을 위해서라고 한다.‘ 검색대에서 가방의 안쪽만 확인시켜주면 다음은 무사통과이다. 단 커다란 백팩(backpack)을 가져왔을 경우에는 좌측에 있는 데스크에다 맡기고 들어가야만 한다. 가방으로 인해 예술품이 손상되는 것을 막기 위함이란다.

 

 

엄청나게 높은 천장을 가진 내부로 들어가면 지옥의 문(La porte de l'enfer)‘이란 작품이 관람객을 맞는다. '지옥의 문'은 로뎅(Auguste Rodin)의 대표적인 작품 중 하나로 단테의 '신곡'에서 영감을 얻고, 피렌체에 있는 기베르티의 작품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알려지는 작품인데, 청동의 단단하고 차가운 질감이 뒤틀린 인체의 포즈와 어우러지면서 완성도를 한층 높였다는 평가이다. 이 작품에서 지옥을 헤매는 인간군상의 처절한 최후를 내려다보며 고뇌하는 단테의 모습은 생각하는 사람으로 표현됐다. 턱을 괴고 있는 모습을 사실적으로 묘사해 걸작 중의 걸작으로 평가받는다. 이왕에 나온 거 지옥의 문이 만들어진 배경까지 알아보자. 1880년 프랑스 정부는 새로 지을 장식미술관에 쓰일 정문 조각상을 만들어 달라고 로댕에게 부탁했다고 한다. 로댕은 석고를 이용, 지옥의 문을 구상했고 청동주물로 완성본을 만들 채비를 했다. 하지만 프랑스정부는 1885년 미술관 건립 계획을 취소해버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로댕은 작품을 완성했단다. 로댕은 지옥의 문 청동주물 완성본까진 만들지 못했고 석고로 만든 미완성본만 공개한 채 세상을 떠났다. 석고본 지옥의 문은 현재 프랑스 오르세미술관에 전시되고 있으며, 전체의 일부로 만들어진 조상들은 독립적인 작품으로 전시되었다.

 

 

 

로댕의 지옥의 문이나 생각하는 사람을 보고 ! 이곳에도 있네?’하며 진품 여부에 대해 의아심을 갖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어쩌면 모조품이겠지하고 섣부른 판단을 내릴 수도 있겠다. 하지만 진품이라고 보는 게 옳다. 로댕의 유명 작품들은 에디션(edition, 하나의 형틀로 찍어낸 조형물에 제작 순서대로 붙이는 번호)을 여러 개 만들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여덟 개 남짓 되는 국제적인 로댕 전문 갤러리에서 동일한 작품들을 구경할 수 있는 것이다. 원래작품보다도 크게 제작해 독립적으로 전시되는 에디션도 있다니 참조한다. 아무튼 지옥의 문은 로댕이 만들어 낸 종합 패키지세트이라 할 수 있다. ’생각하는 사람‘, ’키스지옥의 문에 동원된 작품들이 단품으로 발표되었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우골리노‘, ’웅크린 여인‘, ’세 망령등의 작품이 지옥문에서 시작되어 나중에 독립상으로 제작된 작품들이란다.

 

 

같은 공간에는 생각하는 사람(Le Penseur)‘도 전시되어 있다. 거친 질감과 인물의 본질 묘사에 탁월했던 로댕의 대표적 작품으로 원래는 '지옥의 문'이란 작품 중 일부로 만들어졌다고 하다. 장식미술박물관의 문을 장식해달라는 주문을 받고 만들 때만 해도 문의 윗부분에서 아래의 군상(群像)을 내려다보고 있는 형상을 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그러다가 이 주문이 취소되자 독립적인 작품으로 다시 태어난 것이란다. 아무튼 단테의 신곡(神曲)‘을 주제로 한 지옥의 문에 시인을 등장시키고 싶었던 로댕의 시도가 실현된 작품이란다. 벗은 채로 바위에 엉덩이를 걸치고 여러 인간의 고뇌를 바라보면서 깊이 생각에 잠긴 남자의 상을 만들게 되었다는 것이다. 전신 근육의 긴장에 의해 격렬한 마음의 움직임을 응결시켜, 영원히 계속 생각하는 인간의 모습을 강력하게 표현한 작품이다.

 

 

벽면에는 여러 개의 벽화가 그려져 있다. 고통스런 삶을 그림으로 승화시킨 화가 프리다 칼로(Frida Kahlo,1907-1954)‘의 남편인 디에고 라베라(Diego Rivera, 1886-1957)의 작품들이라고 한다. 20세기 멕시코의 민중화가로 남미 벽화운동의 선구자이며 주요 작품으로 교차로에 서 있는 남자(Man at the Crossroads)‘가 있다. 멕시코에서 태어난 그는 산카를로스 미술아카데미에서 공부했고 정부장학금으로 스페인과 서유럽 등에서 수학했으며 이후 이탈리아를 여행하면서 프레스코에 대해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멕시코에서 벽화를 그리기 시작했다고 한다. 벽화의 내용이 지나치게 급진적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지만 대중의 호소력 덕분에 정부의 박해에서 벗어나 다시 그림을 그릴 수 있었단다.

 

 

 

 

심플(simple)하면서도 모던(modern)한 가구들이 돋보인다. 교육장으로도 활용되고 있는 모양이다. 하긴 미술관에는 전시 공간 외에도 350좌석 규모의 오디토리움(auditorium)과 도서관, 레스토랑, 기념품 판매점, 다목적 라운지, 행정 사무소 등이 들어서 있다고 한다. 지하에는 뷔페식당도 들어서있다. 하지만 우리같이 시간제약을 받는 패키지 여행객들에게는 그림의 떡(畵中之餠)’이 될 수밖에 없어 보였다. 가격이 싸서인지 늘어선 줄이 제법 길어보였기 때문이다.

 

 

 

 

 

 

 

 

 

미술관은 6층으로 나누어져 있다. 층과 층은 이런 원형의 계단으로 연결된다. 엘리베이터(elevator)가 별도로 운행되고 있음은 물론이다.

 

 

첫 번째 관람 장소는 6층이다.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올라갔다가 걸어서 내려오는 동선(動線)이 가장 편할 것 같아서이다. 6층은 조각예술품 전용 전시공간으로 꾸며져 있다. 열렬한 로댕 애호가로 알려진 슬림회장이 가장 심혈을 기울인 공간으로 보면 되겠다. 그는 개인으로는 단연 세계 최대의 로댕 소장자(380여점 보유)인데 이 작품들을 위주로 해서 세계 유명 조각가들의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한때 우리나라에도 로댕(Auguste Rodin, 1840-1917)‘의 작품을 상시로 전시하는 공간이 있었다. 삼성문화재단에서 운영하는 전문 갤러리 플라토(PLATEAU)‘인데 세계에서 여덟 번째로 문을 연 로댕작품 상설전시장이었다. 세계최고의 갑부 가운데 한명인 카를로스 슬림멕시코 텔맥스텔레콤 회장이 방문했던 곳으로도 유명한데, 이곳에서는 로댕의 대표작인 지옥의 문‘ 7번째 에디션(edition, 하나의 형틀로 찍어낸 조형물에 제작 순서대로 붙이는 번호)깔레의 시민‘ 12번째 에디션을 상설 전시했었다. 하지만 지금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니 참조한다. 2017년 삼성생명 사옥(서울 태평로 소재)이 매각되면서 미술관 역시 폐관(廢館)되었고, 두 에디션(edition)은 호암미술관 수장고로 옮겨져 보관되고 있단다.

 

 

 

 

 

 

 

 

 

 

5층과 4층은 그림들이 전시되어 있다. 하나 같이 아름답고, 섬세하고 때론 강열하기도 해서 보는 재미가 쏠쏠한 그런 그림들이다 .하나하나가 유명작가들의 그림이라는데 예술에 문외한인 게 그저 안타까울 뿐이다. 그렇지 않았더라면 보는 즐거움에 더해 채워가는 행복감까지 누렸을 텐데 말이다. 하긴 주어진 시간에 쫓겨 일일이 살펴볼 수도 없었겠지만.

 

 

 

 

 

 

 

 

 

 

 

 

 

 

 

 

 

 

 

 

 

 

 

 

 

 

층과 층을 연결하는 통로에는 작품들을 촬영한 사진들을 걸려있다. 그 옆에는 작품에 대한 설명도 적어 놓았다. 전시공간에 들어가기 전에 미리 예습을 해보라는 배려가 아닐까 싶다.

 

 

 

 

 

 

 

 

 

 

 

 

3층은 동양의 색체가 물씬 풍기는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특히 중국에서 건너온 것으로 여겨지는 작품들이 많이 보인다. 상아를 소재로 한 작품들이 많은데 정교하면서도 아름다운 세공기술이 돋보인다.

 

 

 

 

 

 

 

 

 

 

2층은 생활 집기로 보이는 소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펜던트초상화가 보이는가 하면 회중시계와 옛 동전들도 진열되어 있다. 멕시코에서 사용되던 지폐도 보인다. 그런데 지폐의 지역명이 각기 다른 게 이색적이다. 각 지역마다 사용하던 지폐가 서로 달랐다는 얘기가 아닐까 싶다.

 

 

 

 

 

 

 

 

 

 

관람을 마치고 1층으로 내려오는 길에 피에타(Pieta)를 만났다. 계단 중간의 한가운데다 전시해 놓았다. 피에타는 그리스도의 죽음을 맞은 성모 마리아의 슬픔을 뜻하며, 기독교 예술을 대표하는 주제 중의 하나이다. 주로 성모 마리아가 부활하기 전 예수 그리스도의 시신을 안고 비통에 잠긴 모습을 묘사한 예술 작품으로 나타난다. 14세기 초 독일 미술에서 발전하여 북유럽에서 인기를 끌었는데 미켈란젤로 작품에서 절정을 이뤘다고 한다. 이곳의 피에타도 미켈란젤로가 제작한 피에타의 에디션(edition)인 모양이다. 작년에 로마에 들렀을 때 성 베드로성당에서 보았던 피에타와 모양새가 똑 같은 걸 보면 말이다. 크기만 조금 커졌을 뿐 생김새는 같은 것이다.

 

 

 

 

 

에필로그(epilogue) : ‘슬림(Carlos Slim)’ 텔맥스 텔레콤(Telmex) 회장은 특이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천문학적인 재산을 가지고 있지만, 가진 돈에 비해서는 화려한 삶을 즐기는 편이 아니란다. ‘슈퍼리치의 필수품이라 여겨지는 요트도 없단다. 회사에서도 다른 경영진과 비서를 공동으로 쓰면서 보좌진도 따로 두지 않고 운전도 스스로 한단다. 대신 고전 명화와 조각품을 수집하는 데에는 열정적이라고 한다. 그는 로뎅, 르누아르,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등 위대한 아티스트들의 컬렉션을 소유하고 있다. 멕시코시티에 아내의 이름을 딴 소우야마 박물관을 건립해 이 작품들을 '모두를 위한 예술(Arte para todos)’을 기치로 내걸며 무료로 전시하고 있다. 인류의 유산인 로댕을 소장품이 아닌 감상품으로 보는 것이다. 세계 최고의 거부인 슬림의 스타일이라 할 수 있겠다. 우리나라 기업인들이 참고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