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청호오백리길 4구간(호반낭만길)

 

여행일 : ‘22. 9. 3(토)

소재지 : 대전광역시 동구 마산동·추동·주산동·신상동 일원

여행코스 : 윗말뫼→명상정원(슬픈연가 찰영지)→가래울→자연수변공원→황새바위→연꽃마을→금성마을 입구→엉고개→신상교(거리/시간 : 12.5km/ 실제는 13.17km를 3시간40분에)

 

함께한 사람들 : 청마산악회

 

특징 : 1980년 대청댐이 완공되면서 조성된 대청호(大淸湖)는 ‘전국 3대 호수’ 중 하나로 2개 광역(대전·충북)과 5개 기초(대전 대덕구·동구, 청주시·보은군·옥천군) 자치단체에 걸쳐 있으며, 둘레만도 무려 ‘500리’나 된다. 이 호수 위로 해발고도 200-300m의 야산과 수목이 펼쳐지는데, 그 야산과 호숫가·자연부락·소하천·옛길 등을 둘레길로 이은 다음 ‘대청호 오백리길(220km을 21개 구간으로 나누었다)’이란 이름으로 포장해 세상에 내놓았다. 오늘은 네 번째 구간인 ‘호반낭만길(12.5km)’을 걷는다. 이 구간은 호수와 습지·억새밭·숲·오솔길을 함께 즐길 수 있다.‘호반 낭만’이란 이름대로 대청호의 리아스식 호안을 따라 걷다보면 영화에서나 볼 법한 아름다운 풍광들을 숱하게 만난다.

 

▼ 들머리는 ‘윗말뫼 주차장’(대전시 동구 직동)

경부고속도로 대전 TG를 빠져나오자마자 좌회전, 비래서로와 신상로를 잇따라 타고 대청호까지 온다. 이어서 대청호수로를 타고 댐 쪽으로 2km남짓 올라가면 ‘마산동 마을’이다. 마을 앞 버스정류장(원마산)에서 냉천로(오른쪽)로 옮겨 들어가면 잠시 후 ‘위말뫼 주차장(주차장 입구의 은진서씨 동파공 제실인 ’동파제‘를 참조하면 되겠다)’에 이른다. 참고로 네이버지도‘는 4구간’의 출발지를 ‘마산동 마을’로 적고 있었다. 최근 호숫가를 따라 길을 새로 내면서 들·날머리가 바뀐 모양이다.

▼ 대청호오백리길에서 가장 아름다운 구간으로 알려진다. 동구(대전시)에서 정한 ‘다섯 백미(五白眉)’, 즉 5곳의 빼어난 경관 중 3곳이 이 구간에 있다면 대충 이해가 갈 것이다. 특히 호수를 향해 툭 튀어나간 아름다운 곶(串)들은 이 구간의 자랑거리. ‘슬픈 연가’와 ‘창궐’ 등 수많은 영화·드라마의 촬영지가 되었을 정도로 경관이 빼어나다.

▼ 호숫가로 내려서면서 트레킹이 시작된다. 탐방로는 정비가 잘 되어 있다. 난간을 세웠는가 하면 바닥에는 야자매트를 깔아 질퍽거릴 염려까지 없애버렸다. ‘윗말뫼 주차장’을 만들면서 도로를 따르던 옛길 대신 새로 낸 모양이다.

▼ 대청호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호숫가가 ‘리아스식’이라는 점이다. 후기 간빙기(間氷期)의 해수면 상승으로 산봉우리와 산등성이가 섬이나 곶으로 변한 현상인데, 인공이긴 하지만 이곳 대청호도 물에 잠기면서 그런 모양새로 변한 것이다. 그런 호기를 지자체가 놓칠 리가 있겠는가. 바다를 향해 나간 곶(串)에 벤치를 놓아 탐방로의 품격을 한층 업그레이드시켰다. 호반+낭만이란 구간 브랜드에 걸맞도록 꾸몄다고나 할까?

▼ 탐방로는 한마디로 잘 다듬어져 있다. 호숫가를 따라 널찍하게 길은 내었는가하면 물이 차있는 곳에는 다리처럼 ‘데크 로드’를 놓았다.

▼ 4구간(호반낭만길)은 대청호의 서안(西岸)을 따라 이어진다. 때문에 걷는 내내 대청호의 아름다운 풍광을 눈에 담을 수 있다.

▼ 야자매트를 깐 고속도로 수준의 길을 걷는다. ‘무장애 탐방로’란 이런 걸 두고 하는 말일 게다.

▼ 길을 나선지 17분, 주차장에 화장실까지 갖춘 ‘마산동 쉼터’에 이른다. 호반낭만길의 하이라이트랄 수 있는 ‘명상정원’과 ‘슬픈 연가 촬영지’의 실질적인 들머리이다. 카페는 물론이고 식당도 셋이나 들어서있어. 쉬어가기에도 딱 좋은 지점이다.

▼ 쉼터에는 액자처럼 생긴 ‘포토죤’이 만들어져 있었다. 앞서가던 집사람이 이를 놓칠 리가 없다. 액자 프레임을 소품삼아 냉큼 포즈부터 취하고 본다. 호반낭만길은 곳곳에 이런 포토죤을 만들어 놓았다. 덕분에 우린 걷기를 떠나 풍경에 흠뻑 빠져보는 기회가 되었고...

▼ 이후부터는 다시 데크로드를 따른다. 흙길을 낼 수 없는 호숫가를 따라 다리 모양으로 길을 냈는데, 나무 등 기존의 지형지물을 손대지 않으려는 노력이 돋보인다. 중간 두어 곳에 쉼터를 만들어 두는 센스도 발휘했다.

▼ 5분쯤 걸었을까 길이 둘로 나뉘면서 탐방객의 선택을 강요한다. 이정표(명상정원↖ 600m/ 명상정원↗ 300m)가 양쪽 모두에 ‘명상정원’을 적고 있는 것이다. 내 선택은 왼쪽이었다. 340m 지점에 전망대가 있다는데 어찌 들러보지 않을 수 있겠는가.

▼ 아까도 얘기했듯이 대청호는 리아스식 호반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호수를 향해 툭 튀어나간 저 곶(串)도 그중 하나. 지자체는 맨 끄트머리(명상정원에서 300m 지점)에 전망데크를 만들어 대청호의 풍광을 맘껏 눈에 담을 수 있도록 했다. 그 경관을 소품과 함께 담아갈 수 있도록 액자형 포토죤을 만들어두었음은 물론이다.

▼ 난간에 서면 대청호가 발아래로 깔린다. 국내에서 3번째로 큰 대청호는 80년 대청댐이 완공되면서 생겨났다. 이때 대덕과 옥천의 많은 마을이 수몰되는 아픔도 있었지만 댐 건설로 인해 경제 산업적으로 큰 도움이 되었고, 대청호가 만들어낸 풍경은 또 다른 관광자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 또 다른 곶에는 정자를 지어 쉼터를 겸하도록 했다. 참! 데크 전망대부터는 흙길을 걷게 된다는 걸 깜빡 잊을 뻔했다.

▼ 정자에 이르면 잠시 후 들르게 될 또 다른 곶이 눈앞에 펼쳐진다. 바다를 향해 툭 튀어나간 곶. 곡선의 물가 모래밭이 이국적인 아름다움을 선사한다. 대청호의 수위가 만들어놓은 예술작품이다. 물이 조금씩 빠져나갈 때마다 호수의 파장이 층층의 예쁜 무늬를 만들어놓았다

▼ 탐방객의 눈을 현혹시키던 장소에 이르자 구불구불한 호수선이 한 폭의 그림이다. 경사가 완만한 주변은 황토색 띠를 허리에 찬 풍경을 선사한다. 이곳도 포토죤으로 손색이 없었다. ‘대청호오백리길’ 조형물과 대청호반을 한꺼번에 넣는다면 인생샷 하나쯤 너끈히 건질 수도 있겠다.

▼ 다음은 명상정원으로 가는 일만 남았다. 이때는 호숫가를 직접 걸어보는 것도 괜찮겠다. 대청호의 물이 찼다 빠지기를 반복하면서 만들어놓은 층층의 곡선 위에 오솔길이 나있다. 이 길은 올 가을 한국관광공사에서 선정하는 ‘가을 비대면 관광지 100선’에 꼽히기도 했다. 그러니 천천히 음미하며 걸어볼 일이다.

▼ 잠시 후 도착한 ‘명상정원’은 쉼터로 꾸며져 있었다. 벤치는 지붕을 씌웠고, 식탁형의 의자는 아예 돌로 만들었다. 차분히 앉아 명상에 잠겨보라는 의미일지도 모르겠다. 대청호 물속에 잠겨버린 옛 마을 주민들의 심정이 되어...

▼ 명상정원의 끝자락, 휑한 공간은 예술적 상상력을 발휘하는 무대가 된다. 이국적이라고도 평가받는 공간에는 ‘창궐’의 촬영지였음을 알리는 안내판이 세워져 있었다. 얼굴을 넣으면 극중 출연자로 변하는 기교까지 부렸다.

▼ 수몰민이 떠난 자리는 이제 오리 떼의 놀이터가 됐다. 실향민은 통일되면 고향땅을 밟는다는 희망으로 살아간다고 했다. 하지만 수몰민은 그런 희망조차 품을 수 없단다. 물 뺄 일이 없는 호수를 하염없이 바라볼 수야 없는 노릇. 주민들은 하나둘 떠나갔고, 그 빈자리를 저 오리들이 채워나갔을 것이다.

▼ 호수와 맞닿은 언덕의 끝, 그 건너편에는 하얀 모래로 둘러싸인 섬 하나가 외롭게 떠 있다. 갈수기에만 길이 생긴다는 뜬섬, ‘홀로섬’이다. 물이 빠져나가면 해변을 연상시키는 모래사장과 섬 한가운데 서 있는 나무가 이국적인 풍경을 자아낸다고 한다.

▼ 이곳은 일망무제의 조망으로도 유명하다. 코앞으로 다가온 ‘홀로섬’은 물론이고, 멀리 보이는 첩첩이 쌓인 산들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그리고 그 위를 뭉실뭉실 떠가는 구름, 어느 유명화가가 저런 풍광을 화폭에 담아낼 수 있을까.

▼ 몇 걸음 더 걸으면 ‘슬픈 연가(권상우·김희선 주연)’ 촬영지다. 엇갈린 운명 속에 서로를 사랑하게 된 네 남녀의 사랑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로, MBC에서 ‘공전의 히트’라는 사고를 쳤었다. 그밖에도 <나의 절친 악당들> <7년의 밤> 같은 현대물과 <창궐> <역린> 같은 시대물 등 수많은 작품들이 이곳에서 촬영되었던 모양이다. 길 양옆으로 줄지어 늘어선 안내판들이 그 증거다.

▼ 세트(두 주인공이 어린 시절 추억을 쌓던 오두막집)는 철거된 지 이미 오래, 서너 곳에 세워놓은 푯말만이 이곳이 드라마 촬영지였음을 알려준다. 지자체는 그 빈자리를 액자형의 포토죤으로 채워 넣었다. 눈앞에 펼쳐지는 아름다운 풍경으로도 모자라, 권상우와 김희선의 잔영까지 넣어보라는 배려일지도 모르겠다.

▼ 촬영지 부근, 대나무에 둘러싸인 담장과 장독대가 눈에 띈다. 대청호에 수몰된 옛 풍경을 복원해 놓았지 않나 싶다. 하지만 터를 잘못 잡았다는 생각은 나만의 편견일까? 잠시 후에 만나게 되는 ‘물속마을 정원’이 제 자리일 것 같기에 넋두리를 늘어놔봤다.

▼ 시원한 호수바람을 맞으며 다시 길을 나선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수몰민의 옛 추억을 어루만지는 ‘물속마을 정원’을 만난다. 지난 1980년 대청호 건설로 수몰된 86개 지역 중 한 곳으로, 물에 잠긴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담았다고 한다. 저녁이면 밥 짓는 냄새 가득하던 마을도, 친구들과 뛰어놀던 앞산과 뒷산도, 모두 물속에 잠겨 이제 꿈속에서나 만날 수 있는 풍경이 되었단다.

▼ 이곳에 살던 사람에 관한 기록은 없다. 그래선지 정원은 단조롭기 짝이 없었다. 미로를 연상시키는 정원은 자그마했고, 그 주변에 이층의 정자와 물속마을 정원에 대한 안내판, 그리고 벤치 몇 개가 놓여있을 따름이다. 수몰의 기억보다는 그저 ‘관광 상품’으로 존재한다고나 할까? 참고로 1981년에 완공된 대청댐은 4075가구 2만6178명의 이주민을 만들어냈다.

▼ 몇 걸음 더 걸어 만나게 되는 삼거리는 헷갈리기 딱 좋은 곳이다. 오백리길 이정표(전망대 0.1㎞/ 물속마을정원 0.1㎞)는 100m 전방에 있는 전망대를 가리키는데, 또 다른 이정표(추동소한터 900m/ 명상정원 400m)가 이를 무시하고 곧장 ‘추동 소한터’로 가라는 것이다.

▼ 우리 부부는 오백리길 이정표를 따르기로 했다. 그리고 100m쯤 떨어진 곳에서 데크 전망대를 만날 수 있었다.

▼ 전망대에 서면 반도처럼 호수 가운데로 길쭉이 나아간 능선이 눈에 들어온다. 방금 전까지 내 눈을 즐겁게 해주던 ‘명상정원’과 ‘슬픈연가 촬영지’다. 사람들은 대청호를 ‘내륙의 바다’라고 했다. 하지만 이 바다는 도시의 시끌벅적한 해수욕장보다는 외딴 섬의 고요한 해변 같다.

▼ 전망대를 빠져나와 반대편 호안을 따른다. 100m쯤 더 걸으면 아까 갈려나갔던 지름길이 다시 합류되는 삼거리. 이후부터 탐방로는 습지를 헤집으며 나아간다. 다리모양 데크로드를 놓아 사람이 다닐 수 있게 했음은 물론이다.

▼ 습지는 초봄과 가을이 제격으로 알려진다. 초봄이면 연두색 갈대와 야생초가 지표면을 뒤덮고, 가을에는 하얀 억새와 갈대들이 하늘거리며 움직이기 때문이다. 그게 그림처럼 아름답기에, 연인들의 데이트코스로 인기가 높다. 낭만 여행지라고나 할까?

▼ 호반낭만길은 꽤나 멋을 부렸다. 탐방로 바닥에 판석(板石)을 깔아놓았을 정도로...

▼ 어느덧 4구간에서 가장 아름다운 코스 중 하나라는 ‘갈대밭’으로 들어선다. 키 큰 갈대들이 한들거리며 군무를 추고, 그 사이로 난 오솔길은 S자로 굽이굽이 흐른다.

▼ 트레킹을 시작한지 1시간10분(명상정원에서는 25분), 탐방로는 대청호수로의 도로변에 있는 ‘추동 소한터’에 이른다. ‘한터’가 넓은 빈자리를 뜻하는 순 우리말이니 작은 공터라는 의미일 것이다. 이렇듯 ‘호수낭만길’을 걷다보면 ‘한터’란 지명을 여러 번 만나게 된다.

▼ 탐방로는 도로(이정표 : 자연생태관 3.5㎞/ 마산동 삼거리 3.5㎞)로 올라서자마자 이별부터 고한다. 그리고 오솔길을 이용해 산속으로 파고든다. 큼지막한 무덤, 아니 강화도에 있는 고려 왕릉보다도 더 커다란 무덤이 눈길을 끄는 구간이다.

▼ 산속으로 들어선지 8분, 자그마한 고개를 넘자 이정표(슬픈연가 촬영지 2.6㎞/ 대청호 자연생태관 1.4㎞) 하나가 툭 튀어나온다. 아니 쌍으로 나타나면서 보는 이를 고민에 빠뜨려버린다. 왼편으로 가면 ‘전망 좋은 곳’이 나온다며 꼬드기는 것이다.

▼ ‘가지 않았으면’하는 집사람의 눈초리를 무시한 채 전망 좋다는 곳으로 향했다. 덕분에 두어 번의 오르내림은 달리다시피 걸을 수밖에 없었다. 집사람이 눈꼬리를 치켜뜬 채로 기다리는데, 어찌 한가하게 걸어갈 수 있겠는가.

▼ 그렇게 5분쯤 진행했을까 산길이 끝나는 지점에 벤치 하나가 놓여있는데, 이곳이 ‘전망좋은 곳’이란다. 벤치에 앉자 물가로 길게 뻗어내려 간 아름다운 능선이 쫙 펼쳐진다. 그 끄트머리 툭 튀어나온 부분은 사진작가들이 ‘바람의 언덕’이라 부르는 사진촬영의 명소다. 하지만 가보지는 못했다. 오매불망 기다리고 있을 집사람이 머릿속을 맴도는데 ‘언감생심’ 아니겠는가.

▼ 오른편에는 미나리 꽃창포 등이 식재된 ‘인공 섬(수초재배 섬)’이 아름답게 떠 있다. 마을에서 흘러나오는 물을 정화시키기 위한 ‘부유습지’다. 그건 그렇고 벤치에 앉아 바라보는 대청호의 풍광은 버릴 게 하나도 없었다. 시원하게 펼쳐지는 대청호와 그 너머의 산들, 그 위로 떠가는 구름, 이게 한데 어우러지면서 한 폭의 풍경화를 그려낸다.

▼ 삼거리로 되돌아와 이번에는 ‘대청호자연생태관’쪽으로 향한다. 이어서 잠시 후에는 ‘추동습지’에 이른다. 습지란 오염물질을 정화하는 기능도 있지만 다양한 생물이 살아갈 수 있는 서식지를 제공한다. 철새도래지로 알져진 저 습지에는 수달·원앙·말똥가리·맹꽁이 등 다양한 생물들이 함께 살아간단다. ‘대전시 아름다운 자연생태 7선’에 포함된 이유일 것이다.

▼ 습지에는 활처럼 휜 데크길과 2곳의 전망대를 만들어 놓았다. 억새·갈대 군락과 버드나무·야생초 등이 서로 어우러지며 만들어내는 아름다운 풍광을 조금 더 편하게 살펴보라는 배려일 것이다. 하지만 시판(詩板)과 안내판 등의 시설이 낡아 글씨를 알아볼 수 없다는 흠도 보였다.

▼ 습지를 지나면 ‘가래울마을(추동)’이다. 가래나무가 많다는 데서 유래된 지명이라는데, 원래의 오백리길은 저 골목으로 들어간다. 그리고 대청호자연생태관을 거쳐 ‘자연수변공원’으로 나온다. 하지만 선두대장이 깔아놓은 방향표시지는 마을로 들어가지 말란다. 코스가 변경되었으니 그냥 ‘대청호수로’를 따라 수변공원으로 가라는 것이다.

▼ 덕분에 우린 1.3km 정도를 단축할 수 있었다. 걷다가 만난 전망대에서는 또 다른 멋의 대청호를 내다보는 기회도 가졌다. 대청호오백리길이 ‘아시아 도시경관상’을 받았다는 안내판과 함께. 대신 대청호자연생태관에서의 보다 많은 앎은 물론이고, 풍차와 미로공원 등 수변공원 안쪽에서 만날 수 있다는 예쁜 풍경들은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 그렇게 200m쯤 걷자 ‘대청호 자연수변공원’이 얼굴을 내민다. 추동마을을 에둘러 돌아온 원래의 탐방로와 다시 만나는 지점으로, 1만 3360㎡의 부지에 생태습지와 연못, 화원 등을 조성하고, 수변산책로와 풍차 그리고 4만여 본의 수목과 잔디를 식재해 시민휴식공간으로 개장했다. 특히 동구팔경을 미니어처로 배치한 미로공원이 입소문을 타면서 최근에는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와 가족 나들이 장소로 각광을 받는단다.

▼ 공원은 생태습지와 연못, 화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습지를 중심으로 정자를 짓고 벤치를 놓았는가 하면, 연못에서는 황금 잉어와 각종 민물고기가 유영을 한다. 하지만 새로운 볼거리로 뜨고 있다는 ‘동구팔경 미로정원’은 가보지를 못했다. 동구의 팔경을 미니어처로 감상할 수 있다는데 아쉬운 일이라 하겠다. 하지만 그런 명소가 있는지조차 몰랐으니 어쩌겠는가. 아는 것만큼 보인다고 하지 않았던가.

▼ 대전시 상수원 취수시설인 ‘추동취수탑’을 스치듯 지난다. 105만 톤/일의 취수량을 자랑하는 취수구 주변에는 조류차단막과 수초섬이 설치되어 있었다. 오염물질 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시설일 것이다. 대전 시민의 건강을 위해서...

▼ 대청호가 유명세를 탄 데는 ‘대청호수로’의 역할도 컸다. 동구팔경에 포함될 정도로 유명한 ‘벚꽃길’은 물론이고, 은행나무로 가로수 삼은 이 구간의 경관도 결코 그에 뒤지지 않을 것 같다. 저 나무들이 진노랑으로 옷을 갈아입었다고 상상해보라.

▼ 초콜릿 만들기 체험을 해볼 수 있다는 ‘초콜릿정원’ 입구에서 50m쯤 더 걸으면, 모퉁이를 돌아가기 직전 왼편으로 샛길이 하나 나뉜다. 탐방로는 도로를 벗어나 이 길로 들어선다. 이정표(신상교 5㎞/ 대청호자연수변공원 0.5㎞)를 포함한 오백리길의 푯말들이 방향을 알려주고 있으니 길이 헷갈릴 일은 없을 것이다.

▼ 이 구간은 들길과 산길로도 모자라 호숫가까지 번갈아가며 지난다. 갈림길도 심심찮게 만난다. 하지만 이정표와 푯말, 리본 등 오백리길의 표식들이 빼곡히 매달려있어 길을 잃고 싶어도 잃을 수가 없다.

▼ 호수에는 인공섬(식물재배 섬)이 떠있었다. 물을 정화시키는 기능뿐만 아니라 어류·조류·곤충류들이 쉴 수 있는 공간까지 되어주는 곳이다. 호수 위에 떠있는 조그만 식물원이라 여기면 되겠다.

▼ ‘가사낭골’을 지나 작은 언덕으로 올라서니, 길섶의 작은 돌비석에 ‘호미고개’라 적혀있다. 대청호에 물이 차기 전 강촌 사람들이 넘나들던 고갯마루였던 모양이다. 참! 이 구간에서 만나게 된다는 ‘공룡 알’처럼 생긴 바위는 눈에 띄지 않았다. 만수위에 가까운 대청호의 물이 어미라도 되는 양 알을 품어버린 모양이다. 오백리길의 풍광은 이렇듯 대청호의 수위에 따라 시시각각으로 변한다. 이쯤에서 팁 하나! 대청호의 풍광은 물이 8부쯤 차있을 때가 가장 아름답다는 게 정설이다.

▼ 길을 나선지 2시간(초콜릿정원 근처 샛길로 들어서서는 21분), 작은 마을(이정표 : 신상교 3.5㎞/ 추동취수탑 1.5㎞)을 만났다. 하지만 지명은 알 수 없었다. 양봉협동조합은 머리말로 ‘가마봉’을 붙였는데, 근처 식당의 간판은 ‘샘골’을 고집한다. 아무튼 탐방로는 마을 앞에서 차단봉(차량출입 방지용)으로 가로막힌 샛길로 들어선다.

▼ 몇 걸음 더 걷자 ‘황새바위 전망대’다. 호수를 향해 툭 튀어나간 지점에 전망데크를 만들어놓았다. 정자를 짓고 벤치를 놓아 쉼터의 기능을 겸하도록 했음은 물론이다. 참! 대전지역의 박석신 화가는 황새바위의 전설을 거북바위가 알을 낳기 위해 강 아래 모래톱을 오르는데 산불이 나서 아우성치는 황새바위를 발견했고 온 힘을 다해 불을 끄지만 끝내 목숨을 잃는다는 조금은 슬픈 동화로 풀어내고 있었다.

▼ 정자 근처의 던져지듯 놓여있는 바위가 이곳의 지명을 낳게 한 ‘황새바위’다. 바위의 생김새가 새의 날개를 닮았다고 해서 그런 이름이 붙여졌다는데, 아무리 뜯어봐도 새의 근처에도 못 갔다. 집에 돌아와 알아보니, 황새가 날개로 알을 품은 모양새라며 사진에 나오는 둥그런 바위가 알에 해당된다고 한다. 황새의 날개를 닮았다는 바위는 숲에 가려 드러나지 않았던 것이다.

▼ 바위 자체야 크게 감흥을 불러일으키지 않았지만,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대청호 풍경은 시원함 그 자체였다. 시선을 조금만 들면 대청호를 아담하게 둘러싼 백골산도 볼 수 있다.

▼ 10분쯤 더 걸으면 ‘연꽃마을’이다. 호수에 안겨 있는 한적한 마을로 들어서니 솟을대문의 ‘한국사진예술원’이 반긴다. 최고경영자(CEO 및 다양한 전문직종사자)들을 위한 사진예술 교육기관인데 이곳에 분원을 두었나보다. 연꽃마을 주변의 대청호반이 그만큼 아름답다는 증거가 아닐까? 하긴 서양화가 송영호의 화실과 정덕천 시인의 집 ‘글사랑 놋다리집’까지 들어선 마을이니 어련하겠는가.

▼ 하지만 지명까지 만들어낸 ‘연꽃’은 눈에 띄지 않았다. 마을의 자랑거리라는 어라연·가시연·홍련·백련·빅토리아연은 다 어디가고, 엉뚱한 ‘오백미 황새코스’ 홍보판이 얼굴을 내민단 말인가. 아무튼 이곳은 동구(대전시)에서 정한 오백미(오白眉) 중 하나인 황새코스가 시작되는 지점이 분명하다. ‘대청호오백리길’에서 가장 경관이 빼어난 곳을 백미(白眉)로 지칭, 총 5개 코스(벚꽃길 코스·촬영지코스·추동 생태코스·냉천골 사진코스·황새코스)를 선정했는데, 그중 하나가 ‘황새바위’ 일대인 것이다.

▼ 마을 근처 길섶에는 시판(詩板)들이 늘어서 있었다. 연꽃마을에 살고 있다는 정덕천 시인의 작품(손수건, 수련)이 주를 이루는데, 그밖에도 정인득(매화꽃 연정), 서정주(국화 옆에서), 조병화(인생은) 등 귀에 익숙한 시인들의 작품도 여럿 만날 수 있었다.

▼ 이정표(신상교 3.0㎞/ 황새바위 0.7㎞)가 가리키는 신상교를 향해 다시 길을 나선다. 탐방로는 숫제 고속도로 수준. 야자매트로 바닥을 깔았는가 하면, 습지에는 큼직한 돌다리를 놓았다. 그것도 오가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2차선으로 만들었다.

▼ 지자체의 부지런함도 엿볼 수 있었다. 4구간 전체를 한가위 벌초하듯 깔끔하게 풀을 깎아놓았다.

▼ 그렇게 10분 남짓 걸었을까 또 하나의 곶을 만났다. 호수를 향해 뻗어나가다 폭이 조금 좁아지는 짤록한 곳. 이 언덕 부분에 말갈기처럼 생긴 갈대가 숲을 이룬다. 이곳 역시 사진촬영의 명소로 꼽힌다. 하늘을 배경으로 서있는 참나무와 하늘거리는 갈대를 올려다보며 찍어도 좋고, 줄을 서서 언덕을 걸어가는 사람들 모습을 풍경과 함께 담아도 좋은 그림이 나온다고 한다.

▼ 이후부터는 녹음 짙은 여름빛으로 찰랑거리는 호숫가를 쉬엄쉬엄 걷는다. 데크가 아닌 흙을 밟으며 만나는 대청호는 자연을 닮았고 평화로웠다.

▼ 만수기인 지금이야 물이 가득 차있지만, 물이 빠지기라도 할라치면 저곳은 모래톱이 백사장처럼 나타날 것이다. 그리고 옛 마을 빨래터와 우물터도 그대로 드러날 게 분명하다.

▼ 산자락에는 다양한 버섯이 자라고 있었다. 엊그제까지 내린 비가 자양분이 되었나보다. ‘우후죽순’이 아니라 ‘우후버섯’이 되었다고나 할까?

▼ 15분쯤 더 걸으면 ‘주산동 전망대’다. 주산동(상촌마을) 앞 도로(대청호수호)변에 전망데크를 만들어놓았다. 정자와 벤치는 물론이고 주차장까지 갖추었다. 참고로 대전은 송시열과 송준길의 발자취가 많은 곳이다. 이곳 주산동쉼터는 그들의 후손인 은진송씨 종중에서 동구에 희사한 부지에 조성했다고 한다.

▼ 난간으로 나가면 ‘전망대’라는 명칭에 걸맞는 풍광이 펼쳐진다. 아무렇게나 말라서 고사목이 되어버린 굵은 나무들이 물속에 잠겨있는 것이다. 이 길이 호수가 아니었을 때 정정하던 나무는 댐을 막아 물을 가두면서 수장되었고 또 숨을 다했다. 그게 고사목으로 변해 이제 탐방객들의 눈을 즐겁게 해준다.

▼ 2.2km전방에 있다는 ‘신상교’를 향해 다시 길을 나선다. 탐방로는 습지를 헤집으며 나아간다. 버드나무가 군락을 이루는 곳으로, 물에 잠긴 버드나무 사이로 물안개라도 피어오를라치면 몽환적 풍경을 연출한다고 알려진다. 참! 주산동에선 조선 중기 문신인 송기수의 사당을 둘러보고, 대전시 기념물 32호인 비룡동 신선봉 유적도 감상할 수 있다고 했다. 하지만 주어진 시간에 쫒기는 나로서는 언감생심이었다.

▼ 보행매트와 데크로드를 번갈아 지난다. 그러다가 제법 높은 고개 하나를 넘기도 한다. 아니 코스 안내도에 나오는 ‘원주산’은 이곳을 말하는지도 모르겠다. 연꽃마을에서 0.6km쯤 떨어진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고 적고 있으니 말이다.

▼ 고개를 넘으면 ‘금성마을’로 연결(오른쪽 방향)되는 도로다. 탐방로는 3분쯤 이 길을 따른다. 벚꽃나무가 터널을 이루는 것이 봄철에는 또 하나의 멋진 경관이 될 수도 있겠다.

▼ 이정표(신상교 1.4㎞/ 연꽃마을 1.7㎞)가 가리키는 신상교로 방향을 튼다. 그리고 7분쯤 되는 지점에서 ‘안내판’ 하나를 만났다. 만수위로 인해 통행이 불가하니 우회하라는 당부를 적었다. 제방길이 물에 잠겼다는 얘기일 것이다.

▼ 우회로는 오솔길 수준이었다. 다듬지 않은 원시의 숲길이라고나 할까? 비상시에 임시로 사용하는 길이라서 일 것이다.

▼ 이때 신상교와 인근 호수가 눈에 들어온다. 저 물속 어디쯤에 원래의 탐방로인 ‘제방길’이 있을 것이다. 호반을 가로질러 신상교 아래로 쭉 뻗어나간다고 했으니 말이다. 하지만 불어난 물이 이를 삼켜버렸고, 우리는 이렇게 호숫가를 에둘러 간다. 걸어보지 못한 제방길의 풍경은 다른 이의 글로 대신해본다. <길게 펼쳐진 제방을 따라 걸으면 가장 낭만적인 풍광이 펼쳐진다. 제방은 대청호가 머금고 있는 푸른 물을 따라 일직선으로 이어지고, 제방이 끝나면 반짝이는 모랫길을 따라 걷는다. 그리고 그 길은 곧장 갈대숲으로 연결된다.>

▼ 그렇게 10분쯤 진행하자 ‘신상동 인공습지’가 나온다. 대청호의 수질개선을 위한 시설의 하나로, 비룡마을 및 廢고속도로 등 광범위한 배출경로에서 빗물에 섞여 유입되는 비점오염원을 5개의 인공습지에서 여과 후 대청호로 흘려보내는 역할을 한다. 또한 노랑꽃창포 등 9종의 수생식물을 재배해 환경보전 의식을 고취할 수 있는 생태학습장으로서의 역할도 담당한단다.

▼ ‘신상로’로 올라서니 지역특산물을 파는 간이상점이 눈에 띈다. 음료까지 판다기에 캔맥주 서너 개와 아이스크림까지 챙겨들었으니 오늘도 공정여행을 한 셈이다. 공정여행이란 게 여행자들이 쓰는 돈이 지역과 공동체 사람들에게 직접 전달되는 착한 여행을 의미한다니 말이다. 참고로 공정무역(fair trade)과 일맥상통하는 공정여행은 ‘여행하는 이와 여행자를 맞는 현지 주민들이 서로 문화를 존중하고 경험하며 성장하는 것’으로 요약된다.

▼ 길은 이제 막바지를 향해 달린다. 그 끄트머리에 ‘신상교’라는 악마의 구간이 있었다. 4차선에 중앙분리대까지 갖춘 걸로 보아 ‘자동차 전용도로’가 분명한데도 다리를 건너야만 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아도 차량이 무서운데, ‘왜 이런 곳을 걷느냐’는 듯 스치듯 지나가는 차량도 심심찮게 보였다. 대부분은 속도를 떨어뜨린 채로 지나갔지만 말이다. 아무튼 두 번 다시 걷고 싶지 않은 구간이었다.

▼ 날머리는 신상교(대전시 동구 신상동)

다리를 건너자 도로 양편에 주차가 가능한 갓길이 만들어져 있었다. 이곳에 주차되어 있는 산악회 버스를 만나면서 트레킹이 종료된다. 오늘은 3시간40분을 걸었다. 산길샘(앱)이 13.17km를 찍고 있으니 꽤나 더디게 걸은 셈이다. 눈이 아니라 가슴에까지 담아둘만한 볼거리가 그만큼 많았다는 증거가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