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지 : 이집트

 

여행일 : ‘20. 2. 21()-29()

세부 일정 : 카이로(1)사카라멤피스(야간열차 1)아스완(1)아부심벨콤옴보(1)에드푸룩소르(1)후르가다(1)카이로(1)

 

콤옴보 신전(Temple of Kom Ombo)

 

특징 : 에스나에서 남쪽으로 120, 아스완에서 북쪽으로 50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 콤옴보는 사탕수수와 옥수수가 많이 생산되는 전형적인 농업지역이다. 하지만 프톨레마이오스 시대(BC 305-BC 30)’만해도 누비아나 에티오피아 방면을 상대로 하는 대상무역의 거점으로 번영을 누렸다고 한다. 이곳에 악어머리 형상을 하고 있는 소베크(Sobek) 과 매의 형상을 한 호루스(Horus) 을 모시는 신전이 지어져 있다. 두 개의 신전을 결합해 하나의 신전으로 만들었는데 보통 이집트 신전이 동서축으로 건설된 것과 달리 콤옴보 신전은 남북을 축으로 지어진 것이 특징이다. 콤옴보에는 악어로 가득한 섬이 있었는데 과거 이집트 사람들은 두려운 악어의 존재를 신으로 숭배함으로써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믿었다고 한다. 소베크 신을 모시는 신전을 이곳에 세운 이유가 아닐까 싶다. 실제로 신전 곳곳에는 파라오가 소베크 신에게 제물을 바치는 부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신전 근처에는 악어를 미라로 만들어 보관하고 있는 악어 박물관도 위치해 있다.

 

 

크루즈의 정박지에서 콤 옴보(Kom Ombo)‘ 신전까지는 금방이다. 느긋하게 5분쯤 걷자 코린트 양식(Corinth style)‘으로 지어진 신전이 나타난다. 화려하고 섬세하며, 아칸서스(acanthus) 잎으로 장식된 기둥머리가 특징인 양식이다. 콤옴보 신전은 기원전 2세기 프톨레마이오스 6(기원전 180-145)‘ 때 짓기 시작해 프톨레마이오스 13(기원전 51-47)‘ 때 완공되었다. 하지만 어제 들렀던 필레 신전처럼 로마인들이 이용하면서 건물이 추가되었다고 한다.

 

 

 

 

신전에 이르자 코린트 풍의 문()이 얼굴을 내민다. 그런데 특이하게도 문이 두 개다. ’소베크호루스라는 두 명의 신에게 바쳐진 신전이라서 본전(本殿) 또한 둘이기 때문이란다. 다른 신전들과 확연히 구분되는 특징이다. 남쪽(왼편) 신전에서는 악어신 소베크(Sobek)를 섬기고 북쪽(오른편) 신전에서는 초기 형상의 호루스(Horus the Elder)’로 알려진 매의 신 하로에리스(Haroeris)’와 그의 아내인 타세네트노프레트(Tasenetnofret)’ 및 그의 아들이자 2개국의 통치자였던 판넵타이(Panebtawy)’를 모신다고 한다.

 

 

나일강의 뱃길을 지켜 준다는 신전의 문()은 거대했고 히에로클리프(Hieroglyph, 이집트 상형문자)‘가 아름답게 새겨져 있었다.

 

 

안으로 들어서면 1 열주실이라는데 저녁이라서 전체적인 모습을 파악할 수 없었다. 그래서 다른 이의 글로 대신해본다. <콤 옴보 신전은 가로 51m, 세로 90m의 벽과 석주(石柱)로 이루어져 있다. 나일강 쪽 입구로부터 현관, 내외 열주실, 세 개의 전실, 두 개의 지성소로 이어진다. 외 열주실에는 12m 높이의 기둥 5개가 세 줄로 서 있다. 그리고 내 열주실에는 파피루스 다발 형태의 기둥 5개가 두 줄로 서 있다. 내 열주실부터 지성소까지는 벽이 온전하게 남아 있으며, 이들 벽에는 소벡과 하로에리스 관련 부조가 새겨져 있다.>

 

 

 

 

벽면에는 소베크와 하토르가 지켜보는 가운데 왕이 하이집트와 상이집트의 왕관을 쓰고 있는 신들의 어머니 무트(Mut)’로부터 통일 이집트의 왕관을 받는 장면이 새겨져 있다. 참고로 소베크(Sobek)는 악어의 신이자 나일강을 관장하는 물의 신이다. 이 지방에서는 우주창조 당시 혼돈(混沌: chaos)의 물에서 나타난 조화의 신으로 여겼기에 악어에게 음식물을 바치기도 하고, 악어의 행동에서 길조를 읽는 등 악어 숭배가 성행했단다. 소베크를 모시는 신전이 지어진 이유일 것이다.

 

 

부조(浮彫)들은 하로에리스와 소베크가 파라오에게 축복을 내리거나, 파라오가 이들 신에게 봉헌하는 장면이 특히 많다. 그리고 파라오를 상징하는 카르투시(Cartouche)를 새기고 그 주변을 동식물 문양으로 치장한 부조도 있다. 이집트 신전 중 부조가 가장 완벽하게 남아 있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는 채색까지도 그대로 남아 있단다.

 

 

 

 

또 하나 두드러진 부조는 고대 이집트의 달력이다. 세계 최초의 태양력이라는데 달을 표시하고 그 달에 해야 할 일들을 상형문자로 적어놓았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1년을 나일강의 범람기(아크헷 akhet-'빛나는 것', '유익한것'을 뜻함), 파종의 시기(페레트 peret- 출현을 뜻함), 수확기(셰무 shemou-'불타는 것'을 뜻함)로 나누었다고 한다. 이 모든 것들은 나일강에서 살아남기 위한 지혜의 결과였을 것이다. 나일강 유역은 원래 비가 내리지 않는 사막이다. 그런 곳에서 사람이 살 수 있었던 것은 나일강이 범람했기 때문이다. 범람이 재앙이 아니라 축복이었던 것이다. 6월에서 9월까지 에티오피아 고원에 호우가 내리면 6월 말부터 아스완에 홍수가 나기 시작해서 8월이면 범람하고, 10월 중순에 수위가 절정에 달했단다.

 

 

 

지성소(Holy of Holies)로 여겨지는 곳에는 까맣고 커다란 바위가 놓여있다. 대리석의 표면 위에 태양원반과 코브라가 새겨진 걸로 보아 이 위에 호루스의 석상이 놓여있지 않았을까 싶다.

 

 

그렇다면 또 다른 검정 대리석 위에는 소베크의 석상이 놓여있었을 것이다.

 

 

 

2열주실근처의 풍경도 다른 이의 글로 대신해본다. <벽면에는 호루스 신과 토트 신에게서 물려 받는 프톨레마이오스 7세가 그려져 있으며, 전실에 3개의 방이 있는데 보존상태가 별로 좋지 않다. 지성소를 둘러싼 회랑도 이중구조로 되어 있고 남북으로 갈라져 있는데, 그 중 남쪽의 것이 소베크 신에게, 북쪽의 것이 하로에리스 신에게 바쳐진 것이다.>

 

 

 

수술도구들이 그려진 벽화도 있다. 옆에 보이는 여자들은 임산부란다. 그렇다면 고대 이집트에서도 제왕절개 수술이 시술되고 있었다는 얘기일까? 의학의 아버지라는 히포크라테스(Hippocrates, BC 460-377)’보다 늦게 이 신전이 지어졌으니 사실일지도 모르겠다. 참고로 그려진 도구들을 두개골을 여는데 사용하던 수술도구라고 주장하는 학자들도 있다. , 집게, 갈고리 등 다양한 도구들이 새겨진 것만은 틀림없다. 그러나 수술도구로 보는데 대해 의문을 제기하기도 학자들도 있다는 것을 알아두자.

 

 

2 열주실에 있다는 호루스와 토트(소베크 임무를 덧붙여 계승)의 뜻을 새 지배자(이방인)인 프톨레마이오스 7세가 이어받았음을 나타낸다는 그림은 구경하지 못했다. 남의 나라를 차지하고도 주인노릇을 한 그들의 표정이 궁금했는데 아쉬운 일이라 하겠다. 참고로 프톨레마이오스(Ptolemaios)는 알렉산드로스 대왕 사후 정권을 잡은 군사참모 출신 임금이다. 주지하다시피 알렉산드로스는 이집트를 침략한 뒤 북서쪽 아몬신전에 달려가 신전의 사제를 위협해 자신이 이집트와 중동지역을 다스릴 후예임을 신탁 받은 바 있다. 이방인들의 찬란한 이집트 문명 입기의 시초였다.

 

 

 

콤 옴보 신전은 다른 신전에 비해 파손이 심한 편이었다. 가까이 있는 나일강의 범람과 지진 등의 피해로 훼손이 심했기 때문이란다. 사막에서 불어오는 폭풍에 의한 피해도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거기다 건축재로 쓰겠다며 가져갔는가 하면 콥트교도들은 부조까지 훼손했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어 가지 색상의 조명으로 덧입혀 놓은 갈색의 사암 건물은 한마디로 신비로웠다. 아름다움이 극치를 이룬다는 석양 무렵은 아니었지만 이 정도만 해도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은 아니었다.

 

 

저녁에 찾아온 탓인지 천정에 남아있다는 화려한 색상은 눈에 들어오지 않았다. 그렇다고 어떤 색상인지 짐작도 못하는 것은 아니다. 여행을 떠나오기 전에 곁눈질로나마 기억해 두었기 때문이다. 그러자 문득 화려한 색상들로 채색된 신전이 머릿속에 그려진다.

 

 

나뒹구는 돌덩어리에도 지혜가 숨어있었다. 두 개의 돌을 하나로 묶기 위해 나비 모양의 결구가 들어갈 수 있도록 음각(陰刻)을 해놓은 것이다. 파여진 곳에는 나무를 넣었는데, 큰 바위를 이런 방식으로 이어주면 오랜 세월 동안 무너지지 않는다고 한다. 이런 방법은 고대 로마 유적에서 보았던 투박한 디귿자 모양의 결구와 크게 다르지 않는 건축법일 것이다.

 

 

사자가 사람의 팔을 물고 있는 그림도 보인다. 전쟁에서 적의 전력을 약화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었단다. 상대방으로 하여금 극한의 공포감을 갖게 하는 것은 물론이고 다친 사람을 보살필 인력까지 투입해야 하니 이보다 더 좋은 전술이 어디 있겠는가. 요즘으로 치면 발목지뢰라고나 할까?

 

 

하단에는 목에 줄을 매고 줄줄이 끌려가는 사람들을 새겨 놓았다. 그런데 하나같이 왼쪽 팔이 없다. 위 사진에서 얘기했던 것처럼 사자에게 팔이 잘린 포로들이 아닐까 싶다. 또 하나 특이한 점은 얼굴이 훼손되어 있다는 것이다. 어쩌면 전력에서 이탈된 인원이라는 것을 나타내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신전을 돌아다니다 보면 앙크(ankh, 영생의 열쇠)를 든 신들이 자주 눈에 띈다. 동물의 얼굴에 인간의 몸을 가진 신들이다.

 

 

하로에리스와 소벡이 천국의 열쇠를 들고 무언가 상의하고 있는 듯한 부조도 보인다. 그렇다면 그 사이에 있는 상형문자들은 그들이 내린 결정이라고 보면 되겠다.

 

 

 

신전의 북쪽 지역이라면서 안내판까지 세워놓았는데 찍어온 사진이 흐려 내용은 확인해보지 못했다.

 

 

좀 외떨어진 곳에는 깊은 우물이 있었다. 나일강의 높이를 측정하던 나일로미터(Nilometer)라고 한다. 이 우물은 나선형의 계단을 따라 맨 아래까지 걸어 내려갈 수 있는 구조인데 그 끝은 나일강과 연결되어 있단다. 나일강이 범람할 경우 자연스럽게 이 나일로미터에도 물이 차오를 터이니 나일강의 수위를 측정할 수 있는 장치인 셈이다. 지금은 아스완 하이댐으로 인해 나일강이 범람하지 않지만 1970년 이전까지만 해도 해마다 나일강이 범람을 했고, 나일로미터의 수위가 이집트인들의 농사와 삶의 지표가 되었다고 한다. 여기서 얻은 수치로 농사가 어떻게 될지를 예측하는 한편 세금을 걷는 자료로 썼다는 것이다. 문득 우리나라의 자랑거리인 세종대왕의 측우기와 수포교가 생각난다. 하지만 세종대왕이 측우기를 만든 건 1441, 나일로미터는 그보다 2천년 가까이나 먼저 만들어졌다. 설치 목적이 비슷했을지 몰라도 비교 자체가 의미가 없다는 얘기이다.

 

 

아래 사진은 나일로미터의 전체적인 윤곽을 이해할 수 있도록 다른 분의 것을 빌려왔다. ! 이 우물은 신이 전하는 메시지를 직접 받을 수 있는 임금이라는 것을 과시하는데 사용되기도 했단다. 실은 제사장이 저 문을 통해 아래로 내려간 다음 눈 가리고 아웅하는 쇼를 펼쳤다지만 말이다.

 

 

열주에 그려진 그림들은 대부분 소베크와 호루스에 공양을 하는 모습들이다. 신에게 바치는 공물의 종류도 다양하고 띠 장식도 각기 다르다. 매의 형상을 하고 통일 이집트를 나타내는 이중관을 쓴 호루스도 눈길을 끌었다. 반면에 그 앞의 다른 새들은 상이집트의 왕관과 하이집트의 왕관을 따로 쓰고 있었다. ‘네크베트(Nekhbet)’라고 하는 초기 이집트의 신으로 각각 상·하 이집트의 수호신이 되었다고 한다.

 

 

 

신전은 원래 중앙부에서 외벽까지 세 겹으로 되어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지금은 다 부서지고 일부만 남아 어림짐작으로만 구분할 수 있다.

 

 

 

신전에서 내려다보면 강변에 정박해있는 크루즈선들이 눈에 들어온다. 많은 크루즈 선들이 나란히 정박해 있고 거기서 내린 여행객들은 시간 간격을 두고 콤옴보 신전을 방문한다.

 

 

때는 바야흐로 2월 하순, 대동강 물이 녹는다는 우수(雨水)가 지난지도 벌써 일주일이나 되었지만 날씨는 여전히 쌀쌀하다. 추위에 약한 집사람은 구스다운 자켓에 조끼까지 껴입었는데도 크루즈로 돌아가자며 자꾸만 재촉한다. 이집트가 사막이라서 더운 나라인줄 알았는데 이곳의 겨울도 만만치 않나보다.

 

 

신전 근처에는 악어박물관(Crocodile Museum)’이 있다. 인근에서 발견된 악어 미라(mirra) 300구를 보전 전시하고 있는 세계 유일의 악어 미라박물관이다. 악어의 미라뿐만 아니라 악어 미라를 담았던 석관도 여럿 전시되고 있었다. 문득 이 고장 사람들이 겪었을 악어들과의 끊임없는 사투가 머릿속에 떠오른다. 그들이 찾아낸 최선의 결론은 악어와의 공존이었을 것이다. 그리고 그 흔적들을 내가 보고 있다.

 

 

 

세계 유일의 악어박물관이라는 타이틀(title)에 걸맞게 전시물의 대부분은 악어 미라들이 차지하고 있다. 악어 미라는 검은 색을 띠고 있으며, 일부는 천과 끈으로 묶어놓기도 했다. 마치 염한 악어처럼 보인다. 그리고 악어알과 새끼도 있고, 악어 부조와 입체 조소(彫塑)도 있다.

 

 

 

 

전시물 가운데 가장 눈길을 끄는 유물이다. 정교하게 조각된 4면 석비 위에서 악어 한 쌍이 한가로이 쉬고 있는 모습인데, 이 석비에서 파라오는 악어신 소베크(Sobek)와 파라들의 어머니인 하토르(Hathor) 여신으로 표현된단다.

 

 

 

 

박물관 안에는 악어의 생활상은 물론이고 미라의 제작과정과 장례 의식에 관한 부조(浮彫)들도 전시되어 있었다. 이들 부조에 새겨진 신은 모두 여성으로 보면 된단다. 이집트에서 악어는 생긴 것과는 달리 다산과 풍요를 상징하는 여신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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