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지 : 계림(中國)

 

여행일 : ‘14. 11. 27() - 12.1()

일 정 :

11.28() : 천문산트레킹(선착장-전망대-천등-일선천-약초밭-산장, 2시간), 팔각채드레킹(주차장-용등-전망대-천교-일선천-팔각채 정상-주차장, 3시간30)

11.29() : 어강 선상유람(죽강양삭, 4시간), 서가재래시장, 은자암동굴, ‘인삼유삼저관람

11.20() : 요산, 천산, 양강사호(주간 : 삼호, 야간 : 용호), ‘이강몽환쇼관람

 

둘째 날 오후 : 은자암(銀子岩) 동굴 투어

 

특징 : 계림시 이포현에 위치하고 있는 종유석 동굴로 계림시에서 85Km, 양삭에서 3Km 거리에 있다. 은자암풍경구는 자연과 인문경관이 뛰어난 조화를 이루는 곳으로 동굴 앞으로는 넓은 들판이 펼쳐져 있으며, 아름다운 소청산과 조채산이 우뚝 솟아있다. 은자암은 다층식(多層式) 종유동에 속하며, 이미 관광구역으로 개발한 2Km구간은 크게 하동(下洞), 대청(大厅), 상동(上洞) 3부분으로 나뉘어져 각기 다른 지질 년대에 발육 생장한 다양한 유형의 종유석이 수십 개의 특색 있는 경치를 자아낸다.

 

양삭에서 점심식사를 마치고 곧바로 은자암 동굴로 향한다. 30분도 채 걸리지 않는 짧은 거리지만 차창 밖으로 비치는 이색적인 풍경을 접하게 된다. 도로가 바위봉우리들 사이로 나있기 때문에 가까이서 계림 특유의 봉우리들을 구경할 수 있는 것이다.

 

 

옛날부터 양삭(陽朔)의 산수(山水)는 계림에 맞먹는다.’라는 말이 전해온다고 한다. 그만큼 양삭의 경관이 볼만하다는 얘기일 것이다. 그런 풍경중의 하나가 지금 눈앞에 펼쳐지고 있을 테고 말이다.

 

 

 

계림에는 많은 동굴들이 있으나 지역을 대표하는 동굴로 계림의 관암동굴과 이곳 양삭의 은자암동굴, 그리고 이프에 있는 풍어암동굴을 3대 동굴로 친다. 그런데 중국 사람들은 셋 중에서 유독 은자암동굴을 선호(選好)한다고 한다. 이 동굴을 다녀가면 돈이 마르지 않는다는 옛이야기 때문이란다. ‘은자암동굴()’이 바로 금전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동굴 입구의 조형물이 동전을 닮은 것도 이 이야기를 뒷받침하고 있는 것이나 아닌지 모르겠다.

 

 

 

 

 

 

 

은자암은 주위가 산에 둘러싸여 있고, 또한 천애절벽(天涯絶壁)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암벽등반(巖壁登攀) 코스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고 한다. 동굴 앞의 저 봉우리들도 그중의 하나가 아닐까? 아무튼 은자암 근처는 복숭아나무가 숲을 이루고 있어 사계절 내내 풍성한 열매가 맺는다고 한다.

 

 

동굴 입구 안내판에 한글을 병기하고 있다. 이곳 역시 한국 관광객이 많이 찾는 곳이라는 증거일 것이다.

 

 

동굴 안은 경사(傾斜)가 거의 없다. 힘들게 오르내리지 않아도 될 만큼 평탄(平坦)하다는 얘기이다. 동굴은 낮은 지역, 평평한 지역, 위쪽지역 등 크게 3부분으로 구분되는데 각각 하동(下洞), 대청(大厅), 상동(上洞)이라고 불린다.

 

 

 

동굴에 든 사람들은 너나 할 것 없이 탄성부터 지르고 본다. 그리고 그칠 줄을 모른다. 오색 조명을 받고 있는 종유석들이 신비롭기 그지없는 것이다.

 

 

 

은자암 동굴에는 볼거리들로 넘쳐난다. 보는 것마다 빼어나지 않는 것이 없다는 얘기이다. 그중에서도 삼절(三绝)과 삼보(三寶)는 빼놓을 수 없는 볼거리로 알려져 있다. 삼절(三绝)이란 파이프 오르간을 연상시키는 종유석과 광한심궁(广寒深宫), 설산비폭(雪山飞瀑)이라는 명칭의 종유석을 일컫는 말이며, 수십 개의 불상(佛像)들을 모아놓은 듯한 종유석과, 가느다란 종유석이 천장을 바치고 있는 모습, 그리고 진주우산이라 불리는 종유석은 삼보(三寶)라 칭해지고 있다.

 

 

 

 

 

 

위에서 뻗어 내린 종유석, 땅에서 올라오는 석순, 이들이 맞닿은 석주 등이 기기묘묘(奇奇妙妙)한 형태를 이루고 있어 장관을 이룬다. 화려한 꽃을 닮기도 하고, 커튼을 쏙 빼다 닮은 것도 있다. 그런가하면 성에가 가득한 냉동고를 닮기도 했다. 그런 빼어난 자태에다 화려한 조명(照明)까지 받으니 그 아름다움은 극치를 이룬다. 하지만 아쉬운 점도 있다. 지나치게 조명이 화려하다보니 본래의 모습을 왜곡(歪曲)시킬 우려가 있는 것이다.

 

 

특별히 주목할 만한 지점에는 이름표를 붙여두었다.

 

 

동굴은 12개의 산봉우리를 관통하고 있는데, 관광객들에게는 그중 일부분 관람을 허용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라고 해서 실망부터 할 필요는 없다. 비록 일부에 불과하지만 그 길이가 무려 2Km에 이르기 때문이다. 웬만한 볼거리는 다 볼 수 있다고 보면 된다.

 

 

 

 

지질전문가들은 은자암동굴을 두고 카르스트 동굴의 표본이라고 한단다. 수만 년의 세월을 고스란히 간직한 것들도 있다고 하니 종유석이라기보다는 차라리 하나의 예술품으로 보는 것이 옳을 듯 싶다. 오랜 인고(忍苦)의 시간 속에서 조금씩 만들어 졌을 작품들을 두고 어찌 단순한 종유석으로 치부해버릴 수 있겠는가. 지구가 만들어낸 예술작품이자 땅의 역사가 새긴 연대표(年代表)인 것이다.

 

 

 

은자암 동굴은 여성동굴로 분류된다고 한다. 우아한 자태를 자랑하는 생김새가 그 원인이겠지만, 어쩌면 오색의 조명(照明)도 한 몫을 담당하지 않았을까 싶다. 형형색색의 아름다운 조명에 온몸을 드러내고 있는 종유석들의 아름다움은 환상 그 자체이다. 부드러운 선으로 이루어진 아름다운 몸매에다 휘황찬란한 조명으로 화장까지 마치고 나면 그 아름다움은 극에 달하게 되는 것이다. 당연히 여성스런 동굴로 분류할 만하다.

 

 

 

은자암과 같은 동굴을 흔히 종유동굴또는 석회암동굴이라 부른다. 석회암으로 이루어진 거대한 지반(地盤)이 지표수에 의해 녹아내리면서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투어를 하다보면 천정에서 떨어지는 물방울에 맞을 때가 있다. 피한다고 피할 수도 없겠지만, 짜증내지 말고 그냥 맞아보라, 유황냄새가 날 것이다. 이는 물방울이 석회수에 가깝기 때문이다. 석회암동굴로 분류되는 이유이다. 이러한 석회암 동굴은 세계 도처에서 만나볼 수 있다. 우리나라만 해도 영월의 고씨굴과 정성의 환선굴, 단양의 고수동굴 등 대부분의 동굴들이 이에 속한다.

 

 

 

 

 

고개를 들면 각양각색의 종유석들이 끝도 없이 펼쳐진다. 어느 것 하나 범상치 않은 거라곤 없다. 그런데 저 종유석들은 지금도 계속해서 자라고 있단다. 당연히 그 모양도 달라지고 있을 것이다. 수십 년, 아니 수백 년 후에는 또 어떤 모습으로 인간 앞에 나타날까 궁금해진다.

 

 

 

 

투어가 끝날 즈음이면 쇼핑구역에 이른다. 물론 동굴의 안이다. 기념품과 귀금속을 위주로 다양한 상품들이 진열되어 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종유석 관련 기념품들이다. 이곳 은자암이 종유동굴이라는 증거일 것이다. 투어를 마치면서 짚고 넘어갈게 하나 있다. 사진의 질이 많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평소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 소형 카메라로 촬영을 하다 보니 조작이 서툴렀던 모양이다. 덕분에 동굴의 아름다움을 다 담질 못했다. 사진 보다 실물이 훨씬 더 아름답다는 얘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