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일 : ‘23. 3. 22(수)-29(수)
세부 일정 : 아테네→수니온곶→아테네→산토리니→아테네→델피→테르모필레→메테오라→아테네
특징 : 그리스 여행의 단골 섬.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다녀왔고 너무도 많이 소개가 된 곳이라 다시 거론하기 새삼스러울 정도지만 그래도 그리스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하는 바다, 그리고 하늘의 색깔을 직접 보지 않고는 그 어느 곳, 어떤 시간에서도 경험할 수 없을 정도의 압도적이고 독보적인 풍경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산토리니는 대략 울릉도 크기만 한 본섬을 가리키는 이름이고 그 섬 안에 피라와 이아, 카마리 등 여러 마을들이 산재해 있다.
▼ 첫 방문지는 ‘메사리아’마을이다. 3일 동안 머무를 호텔이 이곳에 있기 때문이다. 섬의 동쪽 해변과 인접한 평지에 마을이 들어서있는데, 인근에 ‘산토리니 공항’이 위치하고 있다.
▼ 산토리니는 ‘에게 해’에 있는 작은 섬이다. 때문에 피레우스 항(아테네의 외항으로 최고의 산업항구다)에서 배를 타고 들어갈 수밖에 없다. 아니 돈을 조금 더 쓰고 비행기(약45분)로 들어갈 수도 있다. 배도 급행 쾌속선(약4시간)과 완행 페리(약 8시간)로 나뉜다.
▼ 하늘에서 내려다보면 초승달처럼 생긴 산토리니는 푸른 바다, 하얀 벽, 파란 지붕, 그리고 절벽 가옥과 아찔한 골목으로 여행자의 심장을 쿵쿵 두드려주는 세기의 여행지다. 서쪽은 깎아지른 바위절벽, 반면에 오른쪽은 사람들이 접근할 수 있는 해안선을 끼고 있다.
▼ 여행사는 이동수단 중 가장 싼 ‘완행 페리’를 이용하고 있었다. 호텔에서 나눠주는 아침식사 대용 도시락(빵·쥬스·사과·생수)를 하나씩 챙겨들고 승선인원이 2,500명이나 된다는 초대형 선박 ‘블루 스타’에 오른다. 좌석은 이코노미. VIP나 침대석 등 선택의 폭이 넓으나 여행사는 이 역시도 가장 싼 좌석을 이용하고 있었다. 하지만 배 안에 식당·카페·미니마켓 등 편의시설을 두루 갖추고 있어 이용에 어려움은 없다.
▼ 완행 페리이어선지 산토리니로 가는 도중 두 곳을 경유하고 있었다. 첫 번째로 들른 섬은 ‘파로스(Paros)’. 에게 해에 있는 키클라데스 제도에서 낙소스 다음으로 큰 섬이며, 반투명한 백색의 파리아 대리석이 생산되는 곳으로 유명하다.
▼ 이 섬은 그리스 신화에도 등장한다. 신화 속 ‘파로스’는 트로이 전쟁을 끝내고 귀향하던 메넬라오스가 탄 귀향선의 선장 이름이다. 그는 메넬라오스 일행이 풍랑에 밀려 이집트 연안의 섬에 표착했을 때 뱀에 물려 사망한다. 그리고 그 섬의 이름이 됐다.
▼ 선창은 배에서 내리는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룬다. 사진에는 안 나오지만 배를 빠져나가는 차량들도 꽤 여럿이다. 참고로 블루스타 호는 사람 말고도 꽤 많은 숫자의 차량을 함께 태운다. 내부에는 간단한 음료를 즐길 수 있는 바와 레스토랑, 선물 용품점이 있으며 좌석은 흡연석과 금연석으로 구분된다.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공간도 구비돼 있어 배에서도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 두 번째로 들른 섬은 낙소스(Naxos). 그리스 신화에서 크레타의 미궁에서 빠져나온 테세우스가 잠든 아리아드네를 버려두고 간 섬으로 유명하다. 아리아드네는 축제와 술의 신이자 낙소스의 수호신인 디오니소스에게 발견되어 그의 아내가 된다. 죽은 뒤에는 제우스신의 배려로 ‘북쪽왕관자리’라는 별자리가 되어 하늘에서 빛나고 있다.
▼ 섬의 끄트머리에 떡하니 걸터앉은 저 유적은 아폴론 신전의 하나만 남은 문이라고 한다. 초기 키클라데스 시대의 유적인데, 다른 부분은 다 무너져 돌무더기로만 남아있고 저 문만 온전하게 남아있다나? 아무튼 낙소스의 상징처럼 항구와 함께 그림 같은 구도를 만들어내고 있었다.
▼ 패스트푸드로 때운 점심이 부실해 컵라면까지 소환할 수밖에 없었던 긴 여정, 잠을 청하려고 산 맥주는 소주까지 섞어가며 마셨다. 그렇게 8시간을 보낸 후에야 진행방향 저만큼에서 산토리니가 그 자태를 드러낸다.
▼ 뱃전에서 만난 첫 도시는 ‘이아마을’이다. 산토리니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으로 산토리니 여행의 중심이 된다. 특히 저 마을에서 바라보는 황금빛 노을은 ‘세계 3대 일몰’로 꼽힌다.
▼ 두 번째로 얼굴을 내미는 건 산토리니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피라마을’. 에게 해와 화산절벽이 만나는 칼데라 지형에 매달려 있다.
▼ ‘갈 지(之)’자를 써가며 항구(old port)로 내려가는 길이 선명하다. 피라마을을 찾는 관광객들이 빼놓지 않고 들르는 코스로, 대부분은 당나귀를 타고 저 길을 따라 바닷가까지 내려온다.
▼ 섬은 온통 바위, 그것도 서슬 시퍼런 절벽으로 이루어졌다. 화산 폭발로 인해 섬이 쪼개지면서 생긴 단애라고 한다.
▼ 수직의 바위절벽 위에 하얀 마을이 걸터앉았다. 잡티가 하나도 없는 순백의 마을, 많은 이들의 가슴을 설레게 하는 산토리니의 전형적인 풍경이라 하겠다.
▼ 잠시 후 도착한 ‘아티니오스(Athinios)’항은 천 길 낭떠러지 아래 있었다. 절벽을 깎아 땅을 만들고 배가 정박할 수 있도록 항구를 조성하지 않았을까 싶다. 그 뒤로 마을로 들어가는 도로가 보인다. 절벽을 깎아 길을 냈는데, 한 번에 치고 오르지를 못하고 왔다갔다 ‘갈 지(之)’자를 쓰고 나서야 겨우겨우 올라간다.
▼ 배에서 내리는 사람들과 그 배를 타려는 또 다른 사람들로 선착장은 북새통을 이루고 있었다. 민박집 사람들이 피켓을 들고 우르르 몰려들기도 한다. 본격적인 성수기가 시작되기 전인데도 이 정도라면 산토리니는 역시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섬 중의 하나임이 분명하다. 맞다. 성수기인 7~8월에는 저렇게 큰 페리인데도 좌석 구하기가 어렵다고 했다.
▼ 항구에는 카페, 레스토랑, 상점들이 늘어서 있었다. 호텔을 연결해주는 안내소도 눈에 띈다. 하지만 간판의 대부분은 ‘렌터카’가 차지하고 있었다. 산토리니에서는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하다는 증거가 아닐까 싶다.
▼ 깎아지른 바위절벽을 기다시피 오르고 있는 차량들이 눈에 들어온다. 하나같이 굼벵이 걸음으로 기다시피 오르고 있다. 바위절벽을 깎아 길을 내가보니 폭에 한계가 있었나 보다. 거기에 조금 전 크루즈에서 내린 차량들이 한꺼번에 올라가면서 체증을 불러일으켰을 것이고 말이다.
▼ 숙소는 메사리아 마을에 있는 ‘칼마 호텔’이다. 3성급의 자그만 호텔이지만 화이트와 블루가 예술에 가깝게 어우러지는 조화, 산토리니가 자랑하는 시그니처 컬러이다. 거기에 지중해의 푸른 바다가 내다보이는 뛰어난 ‘뷰’를 더했다.
▼ 제법 큰 수영장도 있었다. 하지만 성수기가 아니어선지 물은 채워놓지 않았다.
▼ 독립적인 공간으로 만들어놓은 발코니도 자랑거리다. 덕분에 우린 몽키 맥주(옐로우·레드·크레이지가 출시되고 있었다)와 우조(Ouzo)로 피로연 분위기를 낼 수 있었다. 우조의 야릇한 향이 썩 내키지는 않았지만. 우조는 포도를 증류시킨 40도가 넘는 독주다. 거기에 아니스 향을 가미했다. 때문에 치약냄새가 나서 비위가 약한 사람들은 목구멍으로 넘기는 것부터가 만만치 않다.
▼ 발코니에서는 산토리니의 다양한 풍경을 눈에 담을 수 있다. 구릉지는 기본, 황폐하지만 산도 있었고, 바다 방향으로는 작지만 들녘도 분포되어 있었다.
▼ 이제 메사리아 마을을 둘러볼 차례다. 메사리아는 시골 냄새가 풀풀 풍기는 작은 마을이다. 베이커리나 카페, 슈퍼마켓, 렌터카서비스, 주유소, 문구점 같은 상점들도 사이좋게 하나씩 있을 정도, 하지만 있을 것은 다 있었다. 특히 레스토랑은 세 개나 눈에 띈다. 그게 메뉴 선택의 폭을 넓일 수 있었고, 홀 매니저가 추천해 준 메뉴(해산물과 육류를 각각 ‘믹스 그릴’로)로 품격 있는 만찬을 즐길 수 있었다. 맥주와 우조(그리스 전통주)로 반주를 곁들였음은 물론이다.
▼ ’메사리아‘ 마을은 한적하고 평화로웠다. 이아나 피라 마을처럼 입소문을 탄 관광지가 아니기 때문이다. 공항이 가까운 지리적 여건으로 일부 관광객들이 숙소로 이용하는 정도. 때문에 길거리도 텅 비었다. 자유 일정으로 편성된 우리 일행(30명이나 되었지만)이 전부였을 정도...
▼ 찾는 이들이 드물지만 이곳 역시 산토리니임은 분명하다. 하얀 마을로 대변되는 ‘산토리니’. 그래선지 공원의 나무들까지도 아랫도리를 하얗게 칠해놓았다.
▼ 가로수는 ‘유칼립투스 나무(올리브인줄 알았는데 일행이 고쳐준다)’라고 했다. 그나저나 수령이 얼마나 오래되었기에 저렇게 굵을까?
▼ 도로변 소공원을 지키는 저 동상은 대체 누구일까? 영문 표기가 없는데다 물어볼만한 주민도 눈에 띄지 않는다. 아무튼 그리스를 여행하다보면 저런 동상들을 시도 때도 없이 만나게 된다.
▼ 안으로 들어가자 돌로 지은 화려한 주택이 여럿 눈에 띈다. 하지만 하나같이 텅 비어있었다. 창문도 떨어져나간 지 이미 오래다. 현지 가이드는 이곳에 고급 주택단지가 있었다고 했다. 하지만 무슨 이유로 폐허가 되었는지는 그녀도 모른다고 했다.
▼ 조금 더 들어가니 Feggaropetra라는 안내판이 눈에 띈다. 하단에는 traditional cave house라고 적어놓았다. Feggaropetra라는 이름의 전통 동굴 집이 있다는 얘기일 것이다. 참고로 ‘동굴 집’은 산토리니의 전통 가옥 중 하나다. 화산활동으로 인해 생긴 연질의 암벽을 파서 집을 지었다. 때문에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하다고 한다.
▼ 그러니 어찌 가보지 않을 수 있겠는가. 특히 얼마나 아름다운 장소였으면 6월의 탄생석인 월장석(moonstone)으로 이름을 삼았겠는가.
▼ 상상속의 집을 그려가며 잠시 오르자 연질의 바위절벽이 나타난다. 바위벽에는 문도 여럿 달려있다. 동굴 가옥이 마을을 이루고 있었다는 증거일 것이다. 참고로 산토리니는 화산활동으로 인해 생긴 섬이다. 섬 주민들은 나무가 자라기 힘든 건조하고 척박한 환경으로 인해 나무로 지은 집 대신 화산재가 쌓여 형성된 지층을 파서 만든 동굴형 주택을 통해 그들만의 특별한 주거 문화를 발전시켜 왔다.
▼ 하지만 절벽 앞 공터는 웃자란 잡초로 무성했고, 눈에 들어오는 문들도 하나같이 유리가 없었다. 주민들이 떠난 지 이미 오래라는 얘기일 것이다. 하긴 전통을 고집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누가 저런 곳에서 살까 싶다. 그나저나 폐허로 변한 동굴가옥과 그 위에 지어진 현대식 주택들이 묘한 대비를 이루고 있었다.
▼ 마을에는 작은 공원이 여럿 조성되어 있었다. 덕분에 올리브나무 그늘에서 모처럼의 여유를 즐길 수 있었다. 쌍쌍으로 그네까지 타가면서...
▼ 담장 너머에서는 레몬이 무럭무럭 익어간다. 저 철망은 오가는 사람들의 손길을 거부한다는 메시지일 수도 있겠다.
▼ 반대편 골목도 걸어보기로 했다. 메사리아 마을은 작다. 하지만 아담한 것이 여간 귀여운 게 아니다. 골목을 돌아다니다보면 때맞춰 울리는 종소리도 들을 수 있다.
▼ 그리스정교회의 예배당 역시 하얀 벽에 파란 지붕, 산토리니의 시그니처를 고집한다. 그런데 교회가 많아도 너무 많다. 동네 골목까지 비집고 들어온 우리나라의 카페만큼이나...
▼ 또 다른 정교회. 그런데 하나같이 인기척이 느껴지지 않는다. 때문에 안은 들어가 볼 수 없었다. 그건 그렇고, 교회는 크건 작건 간에 대부분이 하얀색 벽에 파란색 지붕 그리고 종 3개 또는 5개가 구멍마다 달린 종탑을 가지고 있었다. 누가 저렇게 예쁜 디자인으로 교회의 모습을 통일적으로 짓게 만들었는지 궁금하다.
▼ 이곳은 민주주의의 요람이라는 그리스, 민주주의는 획일성을 고집하지 않는다. 그러니 어찌 산토리니의 시그니처를 벗어난 순백의 교회 하나쯤 없겠는가.
▼ 하도 많다보니 교회끼리 겹치기도 한다. 맞다. 그리스는 국민의 98%가 ‘그리스정교’를 믿는다고 했다.
▼ 특이하게 생긴 교회가 보이기에 카메라에 담아봤다. 가톨릭 국가에서야 흔하겠지만 그리스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외형을 지녔다.
▼ 무턱대고 들어선 어느 예배당, 마당의 저 독수리 조형물은 무엇을 의미할까?
▼ 산토리니에서의 자유일정을 마치고 아테네로 돌아오는 도중 또 한 번의 행운이 주어졌다. ‘블루 스타’호의 갑판에서 에게 해를 붉게 물들이며 사그라지는 해를 눈에 담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 해가 서서히 지면서 노을빛이 수평선을 따라 그려지는 아름다운 풍광이 연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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